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사회복지학과 강희주 씨, 2023년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 우수논문상 수상

  • 등록일2023.11.07
  • 3652

사회복지학과 ‘Ewha Frontier 10-10'사업 박사후과정연구원 강희주 씨는 「AI 시대, 새로운 아동다움」의 주제로 열린 ‘2023년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먹방 콘텐츠 아동학대 현황 내용분석’ 연구를 발표해 포스터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본 시상은 1차 심사를 통해 총 39개 팀을 선발하였으며, 이 중 엄중한 심사를 거쳐 5개 팀이 수상했다.


강희주 박사는 오프라인에서 발생하는 아동학대 개념을 디지털 환경에 적용하여 아동이 출연하는 7개 채널 314개의 먹방 영상에서 발생하는 아동학대 현황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전체 먹방 동영상의 66.2%에서 아동학대가 발생하고 있으며, 학대 판정이 모호한 정서학대와 방임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음을 밝혀냄에 따라 디지털 환경 내에서 발생하는 아동학대에 대한 예방 교육 및 전문 모니터링 인력 확보, 디지털 환경에서의 아동보호를 위한 법령 규정 명시 등을 제언했다. 강희주 박사는 ‘유튜브 아동학대 검출 알고리즘(YouTube Child Abuse Detection Algorithm)’을 개발하여 국내 특허출원을 완료한 바 있다.


강희주 박사는 “저는 ‘미래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ITI(Innovation, Technology, Inclusion) 사회복지인재 양성 교육연구단’의 참여 대학원생으로, 교수님들께 기존의 사회복지 실천에 과학기술을 결합하는 융합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 디지털에서 발생하는 아동학대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발견하는 연구를 계속 수행해서 디지털 내 아동보호 체계 구축에 선도적인 기여를 하는 연구자가 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