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서대문구와 ‘신촌청년푸드스토어(SYFS) 청년창업축제 청춘역 2024’ 개최
- 등록일2024.10.07
- 7108
라이프스타일산업 청년 창업 활성화 위해
본교 캠퍼스타운 사업단, 조형예술대학, 신산업융합대학, 이화크리에이티브아트센터, 청년키움식당, 서대문구청 협력
본교와 서대문구는 9월 26일(목) 신촌청년푸드스토어(구. 신촌박스퀘어)에서 '청년창업축제 청춘역 2024' 를 개최했다. 본교 캠퍼스타운 사업단(단장 신경식)의 라이프스타일산업 청년창업공간으로 조성된 신촌청년푸드스토어에서 개최된 '청년창업축제 청춘역 2024'는 대학·지역 간 상생협업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서대문구청, 본교 조형예술대학(학장 최경실), 신산업융합대학(학장 김혜경), 이화크리에이티브아트센터(센터장 강애란) 소속 교수 및 재학생, 청년키움식당(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aT 지원), 캠퍼스타운 사업단이 함께 기획하고 실행했다.
풍물패 액맥이와 이화국악앙상블 공연
올해 청년창업축제 청춘역 2024는 한국의 문화적 정체성을 주제로 하여 관련 공연 및 마켓 등이 마련되었다. 청춘마당에서는 본교 중앙동아리 풍물패 액맥이의 신명나는 개막공연을 시작으로 음악대학(학장 곽은아) 이화국악앙상블의 아름다운 선율의 축하공연이 이어지며 축제의 분위기를 풍성하게 만들었다. 청춘마켓에서는 전통문화연구소 온지음의 세컨브랜드 온하루, 한국병과계의 대표기업 동병상련, 제주문화기반 차브랜드 우연못 등이 함께 하며 전통 및 지역에 관련된 식문화를 선보였다. 작년 서울장수막걸리에 이어 올해에는 애플카인드와 청년창업을 위한 기업MOU 체결식이 진행되어 그 의미를 더했다. 강원도 양구에서 친환경농법으로 사과를 재배하는 애플카인드는 본교와 지난 4월에 ESG가치 실천을 위해 버려진 사과꽃과 나무의 새로운 가능성을 실험하는 워크샵을 진행한 바 있다.
올해 축제는 공간적인 범위가 신촌청년푸드스토어에서 신촌기차역 광장으로 확장되어 신촌기차역을 이용하는 지역주민들이 일상에서 축제를 즐기는 모습들이 눈에 띄었다. 특히 신촌청년푸드스토어 건너편인 공영주차장에 위치한 청춘마당에서 공연과 토크쇼가 진행되어 길을 오가는 행인들이 자연스럽게 축제를 관람하는 모습들이 인상적이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헬로우뮤지움이 청춘서재에서 ESG 가치를 추구하는 그림책도서관과 버려진 종이를 활용한 노트만들기 워크숍을 담당하며 축제의 가치를 빛냈다. 그리고 청춘정원에서는 버려진 일회용기를 화분으로 활용하는 친환경적 이벤트를 벌여 많은 관람객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았다. 또한 청춘극장과 청춘마켓에서는 본교 이화크리에이티브아트센터와 조형예술대학이 주관했던 이마프(EMAP, Ewha Media Art Presentation)와 아트마켓이 함께 하며 예비문화예술창작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외에서 (재)식생활안전관리원에서 청년과 지역시민들의 안전한 식습관에 대한 나트륨, 당류에 대한 참여형 교육을 실시하였고, 서울금연지원센터에서도 청년들의 금연 문화확산을 위한 프로그램을 수행하였다.
애플카인드와의 산학 MOU | 조예대 아트마켓을 둘러보는 김은미 총장, 이성현 청장, 이상윤 교수 | 이화상을 수상한 ‘소담한 열무네’ 팀
축제는 이성헌 서대문구청장과 김은미 총장이 함께 신촌청년푸드스토어 입주 청년창업자와 청년키움식당 참여자들을 격려하기 위한 경품 이벤트를 진행하며 분위기가 고조되었다. 입주 청년창업자를 대상으로 한 행복상은 스토어 판매 1위 팀 파체리토가, 청년키움식당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이화상은 본교 식품영양학과 학생들로 구성된 소담한 열무네 팀이 당첨되어 한국바이에른식육학교에서 협찬한 블루메쯔 상품권을 수여받는 행운을 누렸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은 "청년창업축제 청춘역이 서대문구 대표축제로 자리매김하여 지역과 대학의 대표상생협력 사례로 계속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했다. 이화여대 김은미 총장은 "이번 축제를 통해 다시 한번 지역 사회속에서의 대학의 역할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본교에서도 지속적으로 청년 창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축제는 안테나 소속 아티스트 윤석철트리오의 감성넘치는 재즈 공연을 마지막으로 내년을 기약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