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컴퓨터공학과 박소연 대학원생, 국제학술대회 Best Paper Award 수상 N

  • 등록일2024.08.26
  • 4134

컴퓨터공학과 통합과정 박소연(지도교수 반효경) 씨가 2024년 8월 16일(금)~18일(일) 중국 다롄에서 개최된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Applications (AEECA 2024)에서 ‘Best Paper Award’를 수상했다. 해당 논문은 SCI 저널에 초빙될 예정이며, 상금으로 1,000 위안이 주어졌다.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Applications (AEECA)는 전기전자공학과 컴퓨터 응용 분야에서 세계적인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권위 있는 국제 학술대회로, IEEE Computer Society가 주관한다. AEECA는 매년 전 세계 연구자와 학자들이 모여 최신 기술 발전, 혁신적인 연구 결과, 그리고 실질적인 응용 사례를 논의하는 중요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전기전자 및 컴퓨터 공학 분야의 최신 연구 트렌드를 이끌며, 학술적 성과뿐만 아니라 산업적 활용 가능성이 높은 연구들까지 폭넓게 다룬다. 이 학회의 논문 채택률은 약 30% 이하로, 매우 엄격한 심사 과정을 통해 질 높은 연구만이 발표될 수 있다. 이를 통해 AEECA는 연구의 전문성과 기여도가 높은 학회로 인정받고 있다.


박소연 씨의 논문 「WANE: Workload Adaptive Neuro-genetic Engine for Container Usage Prediction」은 최근 각광받는 컨테이너 기반의 클라우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의 런타임 리소스 수요를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려운 난제를 유전 알고리즘과 베이지안 신경망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리소스 예측 엔진을 통해 해결했다. 특히, 박씨의 연구는 CPU와 메모리의 요구량을 정밀하게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이 상이하다는 점을 발견하고 그 특성에 맞는 예측 방식을 도입하여 기존 기법 대비 예측 정확도가 뛰어날 뿐 아니라, 온라인 작업에 있어 지연을 발생시키는 과소 예측의 위험을 크게 줄이는 결과를 도출하여 그 성과를 인정받았다. 

왼쪽사진) 컴퓨터공학과 박소연 대학원생(우)과 AEECA 학회의 Program Chair (좌)

오른쪽사진) AEECA 2024 Best Paper Award 및 상금 1000위안을 수여한 박소연씨


본교 컴퓨터공학과는 국내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컴퓨터공학 분야의 미래지향적인 신기술을 연구하기 위해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국내외 공동연구가 가능한 제반 능력을 갖춘 고급 여성 전문연구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 및 응용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융합 소프트웨어 여성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