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협동과정, 제5회 2023 이화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 개최
- 등록일2023.11.03
- 8306
지난 10월 26일(목) 일반대학원 사회적경제협동과정에서 주최하는 ‘2023 이화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단장 장이권 교수/주임교수 김민정 겸임교수)’가 개강을 알리며 첫 번째 공통교육을 진행하였다. 2019년 1회를 시작으로 올해 5회째를 맞이한 이화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이하 아카데미)는 본교 학부 및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체계적이고 세분화된 창업 교육 및 현장 전문가 멘토링과 더불어 사회적경제 조직 현장 탐방, 해커톤 세션을 통해 창업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력과 창업 역량을 강화하는 기회 제공을 목표로 기획되었다. 이 과정을 통해 수강생의 창업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와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전문가와의 네트워킹의 장을 구축하여 수강생들을 전문성을 갖춘 예비 창업가로서 성장시키고자 하는 목표를 지니고 있다.
이번 아카데미에는 노인, 환경, 경제, 장애인, 청소년 교육 등 다양한 사회문제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62명(총 20팀)의 우수한 인재들이 선발되어 참여한다.
창업아카데미의 개강식은 김민정 주임교수(사회적경제협동과정 주임교수)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장이권 단장(에코과학부/사회적경제협동과정 교수)의 환영사로 막이 올랐다. 장이권 단장은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모두에게 이로움을 펼치고자 하는 도전에 박수를 보내며, 실제 사회적경제 현장에서 앞장서 이끌어 나가고 계시는 많은 창업 전문가들에게 배우고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 귀중한 시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개강식에 이어 진행된 공통교육의 첫 번째 강연자로는 김민정 주임교수가 <소셜벤처 기업가 정신>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였다.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나아가려는 예비 창업가들에게 “우리가 준비하는 기업가는 기회를 실현하기 위해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는 사람이다. 때문에, 사회적 미션이 있는 곳에서 스스로 시장을 개척하는 기업가가 되어야 한다.”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이어, 두 번째 강연자로는 조상래 대표(언더독스)가 나섰다. <사업계획서 작성>이라는 주제로 사업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고객을 이해하고 타겟팅 하는 방법과 사업보고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강의와 함께 “자신의 스토리를 자기고, 자신들만의 특장점을 담은 사업계획서를 작성을 통해 성공적인 창업을 진행할 수 있길 바란다.”라며 수강생들의 힘찬 시작을 응원하였다.
‘2023 이화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는 총 8회로 진행되며 ▲총 3회의 공통교육, ▲총 3회의 팀별 담임멘토링, ▲‘SK True Innovation’, ‘신한퓨처스랩’ 창업 관련 프로그램 현장 탐방, ▲1박 2일간 진행되는 해커톤 및 경진대회 등의 프로그램으로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마지막 성과 발표회인 경진대회에서는 총 7팀(이화여자대학교 총장상 1팀, 이화여자대학교 창업지원단장상 1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특별상 1팀, 열매나눔재단 특별상 1팀, 메트라이프재단 특별상 1팀, 스파크랩 특별상 1팀, 소풍벤처스 특별상 1팀)에게 상장과 상금 및 부상이 지급되며, 이화여자대학교 총장상 수상팀에게는 창업지원단 선정 ‘HULT PRIZE’ 출전 자격을 부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