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노벨물리학상 수상 조지 스무트 교수 초청 특강 개최

  • 작성처
  • 등록일2023.10.03
  • 7363

자연과학대학(학장 이상혁)은 9월 25일(월) 종합과학관에서 2006년도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인 조지 스무트(George F. Smoot) 교수를 초청해 ‘오늘날의 우주론(Cosmology Today)’을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 


현대물리학 최고의 석학인 조지 스무트 교수는 ‘우주 마이크로파 배경의 비등방성의 발견’을 이끈 공로로 2006년 노벨물리학상을 공동 수상했다. 스무트 교수는 세계적 수준 연구중심대학 육성(WCU) 사업 지원으로 2008년 본교 석좌교수로 초빙돼 우주의 탄생 원리와 과정을 연구하는 본교 초기우주과학기술연구소 초대 소장으로 재임한 바 있다. 

조지 스무트 노벨물리학상 수상자 초청 특강 성황리에 개최

특강에 앞서 김은미 총장은 “이번 특강이 특별히 의미 있는 것은 스무트 교수가 2009년부터 5년간 이화여대 초기우주과학기술연구소를 설립하고 교육과 연구에 깊숙이 관여했을 뿐만 아니라, 다른 학문 분야와 함께 여성 과학자, 여성 공학자를 가르치고 훈련시키는 여성 고등교육기관인 이화여대에서 진행되는 특강이기 때문”이라며 “오늘 강연을 통해 학생 여러분이 다음 세대의 훌륭한 과학자, 물리학자가 될 수 있는 영감을 갖고, 나아가 이화여대에서 한국 최초 노벨과학상 수상자가 배출되기를 기대해 본다”고 환영사를 전했다.


이날 강연에서 스무트 교수는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관측 우주론의 발전과 도전의 역사를 흥미진진하게 전했다. 그는 강연을 통해 우주에 대한 중요한 질문의 답을 찾고 우주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는 근본적인 기초연구로서의 우주론의 의미를 소개하고, 우리가 현재 이해하고 있는 우주에 대한 지식이 지난 수십 년간의 이론과 관측, 기기 개발 노력의 성과임을 강조했다. 또한 스무트 교수는 “우주론은 우주에 대한 연구이기 때문에 ‘큰 것’에 대한 연구로 보통 생각하기 쉽지만, 이론적으로 ‘미시세계의 이론’인 양자역학이 초기우주 이해에 매우 중요하며 특히 최근의 초정밀 관측 기기는 양자역학적 이해가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우주론 연구에 있어서의 양자연구의 역할도 덧붙였다.

조지 스무트 노벨물리학상 수상자 초청 특강 성황리에 개최강연 후에는 학생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이 마련됐다. 스무트 교수는 학생들에게 “본인이 우주론 연구를 시작했을 때에는 우주론 학계의 규모가 매우 작고, 연구자가 적은 시대였다”며 “대세 연구가 무엇인지 찾기보다는 내가 잘하는 것,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특강은 한국과학기술한림원과 스웨덴 노벨재단 산하의 ‘노벨프라이즈 아웃리치’가 공동 주관하는 ‘노벨프라이즈 다이얼로그 서울 2023’ 행사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본교는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한 엇호프트 교수, 조지 스무트 교수를 비롯한 세계적 석학들의 학술 행사를 개최하며, 우수 과학기술 연구자와의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는 융합적이고 발전적인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