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제58회 공인회계사 시험 이화인 48명 최종 합격

  • 작성처
  • 등록일2023.09.07
  • 12270

2023년도 제58회 공인회계사 시험에 본교 재학생과 졸업생 48명이 최종 합격했다. 지난해보다 130명 이상 줄어든 합격자 수와 여성 합격자 비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본교는 작년에 이어 다수의 합격자를 배출하는 쾌거를 거뒀다.


금융감독원은 8월 30일(수) 2023년도 제58회 공인회계사 시험 최종합격자 1,100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지난 6월 24일(토)~25일(일)까지 양일간 실시한 제2차 공인회계사 시험에는 총 4,187명이 응시했으며, 합격률은 26.3%, 이중 여성 합격자는 35.0%로 전년 대비 0.2%포인트 하락했다.


이번 시험에서 본교 재학생과 졸업생 총 48명이 최종 합격해 회계사로서의 첫발을 내딛게 됐다. 본교는 매년 지원자 대비 전국 상위권의 합격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해당 시험 최초 합격자가 나온 이래 올해까지 본교가 배출한 공인회계사 합격자 수는 총 753명에 이른다. 올해 경영학부와 경제학과 외에 영어영문학과, 중어중문학과, 철학과, 사학과, 심리학과, 뇌인지과학과 등 다양한 전공자들이 합격해 눈길을 끌었다.


9월 5일(화) ECC 이삼봉홀에서 경영대학과 이화공인회계사회 주최로 합격자 축하 모임이 개최됐다. 지홍민 경영대학장은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많은 회계사 동문 선배들이 함께 축하하고 격려하는 그 자체로 참으로 의미 있는 자리"라며 "밤낮으로 열심히 공부한 결실인 전문 자격증을 취득한 만큼 회계법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문 분야에서 멋진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 바란다”고 축하를 전했다. 이어 이화공인회계사회 김재신 회장(새두레회계법인, 경영학·89졸)도 “회계 분야에서 경력을 쌓아가는데 동문 회계사들이 든든한 동료이자 후원자가 되어 줄 것”이라며 합격자들을 격려했다.

지홍민 경영대학장, 김재신 이화공인회계사회장


이번 공인회계사 합격과 함께 회계법인에서 근무하게 된 이서연 씨(경영학·18)는 “새내기 시절 회계정보원리 전공 교과목을 수강하며 회계라는 분야에 빠져들어 도전하게 됐다”며 “경영대학에서 주최한 CPA Day, 법인 설명회를 비롯해 현업에 종사하는 선배들과의 만남, 상담 등을 통해 많은 도움과 용기를 얻어 합격할 수 있었다”고 전하고, “후배들도 학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행사에 참여해 도움을 받기를 바란다”고 조언을 더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이화공인회계사회에서 본교 공인회계반 지원을 위한 기금을 모금하여 김재신 회장이 공인회계사반을 운영하고 있는 경영대학의 지홍민 학장에게 전달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경영대학은 매년 CPA Day 행사를 개최해 동문 회계사들과의 1:1 멘토링, 공인회계사 소개 및 진로 특강, 동문들의 합격 수기 발표 등을 통해 재학생들의 진로 및 시험 준비를 지원해 왔다. 이날 모임에 참석한 회계사 동문 6명 또한 올해 합격자들에게 선물을 전달하며 친목을 도모했다. 


본교 경영대학이 지원하는 공인회계사반(주임교수: 경영학부 우용상 교수)은 이화 여성회계사 배출의 요람으로서 회계사 진출의 꿈을 가진 이화인들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공인회계사반은 입실자 대상으로 공인회계사 제1차 및 제2차 시험 대비 모의고사를 실시해 시험 준비를 돕고 있을 뿐 아니라, 고시장려금 및 합격 장려금 등의 장학금 지급과 도서 구입 등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