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이화, AI교육으로 미래시대 창의교육을 선도하다

  • 작성처
  • 등록일2021.06.30
  • 7192

본교 사범대학과 교육대학원이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미래 교육 기반 조성을 위해 지원하는 사업에 연이어 선정되며 국내 최고의 교원양성기관으로서 역량을 빛내고 있다.



사범대학, 인공지능(AI) 교육 강화 지원 사업 선정

사범대학(학장 황규호)은 ‘2021년 초‧중등 교원양성대학 인공지능(AI) 교육 강화 지원 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이 사업은 초‧중등학교에서의 인공지능 교육 강화를 위해 필요한 예비교원의 '인공지능(AI) 교육' 역량 함양을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선정 대학은 각각 연평균 2억 원씩 3년간 총 6억 원의 재정 지원을 받게 된다. 


사업은 3개 유형으로 구분되어 운영되는데, 본교는 컴퓨터교육과가 없는 사범대학을 대상으로 하는 ‘인공지능(AI) 융합 교육’ 유형에서 서울대학교와 함께 선정됐다. 본교는 특히 예비교사들이 교과 교육과 연계하여 인공지능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수업을 디자인하고, 다양한 인공지능 기반 에듀테크를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본교는 △기초교양 필수이수 영역에 <AI 융합교육의 이해(가칭)> 과목을 개발하여 전체 사범대생이 이수토록 하며 △교직이론(교육방법및교육공학 등) 과목에 AI기반 에듀테크 관련 내용 등을 보강하여 개선하고 △AI 기초소양 및 융합교육에 대한 재학생 대상 특강과 스터디그룹 및 동아리 지원, △AI융합교육 공간 구축, △교수진의 AI 융합교육 이해 증진을 위한 포럼 및 스터디그룹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펼쳐갈 예정이다. 


본 사업단은 본교 사범대학 교수진 34명과 외부 인사 6명을 포함하여 총 42명으로 구성되며, 기초AI교육 팀, AI 융합 교과교육 팀, 실천적 AI 역량 팀, 인프라 및 문화구축 팀 등으로 운영된다. 이와 함께 교원양성위원회를 비롯해 호크마교양대학, 교육혁신센터, 에듀테크융합연구소 등 교내 유관부서 기관장과 외부 컴퓨터교육 현장 전문가를 포함해 사업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한다. 이 외에도 자체평가위원회와 AI 교육과정 검토위원회 등을 두어 사업이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했다.


황규호 사범대학장은 “현재 진행 중인 2022 교육과정 개정과 관련하여 한편으로 미래 세대 학생들의 ‘인공지능 기본 소양’ 교육의 방향을 점검하게 해 주고, 다른 한편으로 이에 필요한 교사교육의 방향을 미리 준비하게 해 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사업 선정의 의의를 강조했다.  


사범대학은 이번 ‘인공지능(AI) 교육 강화 지원 사업’과 함께 ‘AI기반 창의교육 거점센터 사업’에도 선정됨으로써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을 준비하기 위한 예비교사 양성교육과 현직 교사 연수교육 모두를 담당하게 됐다.



사범대학·교육대학원, 창의교육 거점센터 사업 연속 선정

사범대학(학장 황규호)과 교육대학원(원장 한유경)은 ‘2021년 창의교육 거점센터(연구책임자 교육학과 정제영)’의 주관기관으로 연속 선정됐다.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창의교육 거점센터 사업’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미래 융·복합 시대를 이끌 창의 인재를 양성하고자 진행하는 사업으로, 창의교육 거점센터는  창의교육 연구 및 교원 연수를 통해 학교 현장의 미래 창의교육 및 배움이 가능한 실천기반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본교는 2018년 수도권 사범대학 중에서는 유일하게 창의교육 거점센터 운영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창의교육 실현의 허브로서 교원의 창의교육 역량 강화와 창의교육 프로그램 확산에 기여해왔으며, 올해 3년간의 창의교육 거점센터 운영 사업 주관기관에 재선정되며 그 역량을 인정받았다. 


창의교육 거점센터는 2021년 6월부터 2024년 2월까지 3년 간 지원·운영되며, 매년 1.6억 원씩 3년간 총 4.8억 원의 재정 지원을 받게 된다. 본교는 지난 3년간의 운영 성과를 비롯해 본교의 AI 융합교육에 대한 인적·물적 기반의 우수성, 전국 단위 연구‧지원 센터로서의 역량을 바탕으로 ‘AI기반 창의교육 거점센터’를 운영해나갈 계획이다. 


본 센터는 미래 융·복합 시대에 대비한 ‘창의교육 실천 허브 구축’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창의교육 연구 및 교원 연수를 통해 창의교육의 현장 실천도를 제고하며, 창의교육 실천 프로그램의 연구·개발·확산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1차 년도 창의교육 선도 모델 연구 및 창의교육 실천 프로그램 개발, △2차 년도 창의교육 실천 프로그램 고도화 및 교원 연수, △3차 년도 연수 확대 및 성과 확산을 목표로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이로써 본교는 지난 해에 선정된 ‘창의교육 선도 교원양성대학 운영사업’과 함께 올해 신규로  ‘창의교육 거점센터 운영 사업’과 ‘인공지능(AI) 교육 강화 지원 사업’까지 선정되어,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교원양성기관에 지원하는 3대 사업의 주관기관에 모두 선정되어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국내 최고의 교원양성기관으로서 그 위상을 공고히 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