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국가고객만족도조사(NCSI) 사립대 4위 N
- 작성처
- 등록일2025.11.12
- 115
이화의 교육혁신, 만족도로 증명되다
충성도·유지율·불평률 등 주요 지표 긍정적 개선, 10년 연속 상위권 유지
본교가 ‘2025년 국가고객만족도조사(NCSI)’ 조사에서 국내 4년제 사립대학교 공동 4위에 올랐다. 이는 전년 대비 두 계단 상승한 순위로, 전반적인 브랜드 충성도 및 인지도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는 본교의 학생 중심 교육과 서비스 품질 개선 노력이 실질적 성과로 이어졌음을 보여준다.
한국생산성본부 주관으로 매년 진행되는 국가고객만족도 조사는 기업의 품질경쟁력 향상과 국민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개발되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경험한 고객이 직접 평가한 만족도를 나타낸 지표로써 대표성과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번 조사는 2025년 4분기 동안 전국 13개 사립대학교를 대상으로 학부 재학생 2,600명을 표본으로 하여 실시됐다.
전반적 만족도, 기대 대비 만족도, 이상 대비 만족도를 기준으로 산출된 NCSI 점수에서 본교는 전년보다 1점 상승한 79점을 기록했다. 특히, 고객충성도는 전년 대비 5점 상승해 83점을, 고객유지율은 5.0%p 상승한 82%를 기록하며 조사 대상 대학 평균을 상회했으며, 고객불평률은 1.0%에서 0.0%로 하락했다. 이는 다양한 복지 정책을 실현하고, 학생소통게시판 신설, 신나는 이화사랑 개최 등 학생들과의 소통을 통해 만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해 온 본교의 노력이 반영된 결과다.
본교는 자기설계 Module 교과목 도입, 부.복수전공제도 개선 등 학사제도 유연화, AI 기반 지능형 학생지원시스템(E-벗) 운영, 전공별 진로지도 체계 구축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지난 8월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평가에서 2년 연속 ‘최고등급(S등급)’ 획득했다. 또한 젠더평등 사회 구현을 위한 대학의 사회적 책무를 실천하며 ‘THE 세계대학 영향력 평가’ 젠더평등(Gender Equality) 부문에서 6년 연속 국내 대학 1위를 차지하는 명실상부 최고의 여성교육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와 함께 이향숙 총장은 취임 후 재학생 만족도 제고를 위한 공약 실현의 일환으로 학생 중심의 캠퍼스 환경 조성 작업을 추진하고, ‘이화인과 함께하는 총장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학내 구성원 참여 중심의 교육혁신 소통 체계를 구축하는데 힘썼다. 이번 성과는 이화가 추구해 온 포용적 혁신과 학생 중심 행정이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신뢰와 만족으로 연결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다.
본교는 2016년 이후 10년 동안 NCSI 사립대학 부문에서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하며, 장기적인 교육 서비스 품질과 학생 경험 개선 노력의 결실을 보여주고 있다. 앞으로도 NCSI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의 질, 행정의 편의성, 학생의 삶의 질 전반에 걸친 개선 과제를 지속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