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회과학대학

정순희(鄭順姬) 교수

소비자학과

정순희 프로필 사진
정순희 교수는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는 다양한 측면에서의 전략탐색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이런 관심은 소비자 스스로의 자발적 의식과 선택 하에 이루어지는 에너지소비와 실효성 있는 선한 규제와 정책 연구, 자주적이고 비판적인 경제주체로서 소비자의 주권을 확립하기 위한 소비자복지 모형 연구, 소비자와 직·간접으로 관련된 패널자료 정량 분석 연구, 그리고 여러 세분화된 소비자 특성과 소비자교육의 성과분석 연구를 통해 구체화하고 있다.
연구실적
  • 1372 소비자상담센터 활성화를 위한 권역별 지역 소비생활 인식 및 소비자역량 비교 소비자문제연구, 2021, v.52 no.2, 1-35
    KCI dColl.
  • 이커머스를 통한 신선식품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을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2021, v.39 no.3, 107-121
    KCI dColl.
  • 친환경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사회심리적 요인에 관한 메타분석 소비문화연구, 2021, v.24 no.3, 75-94
    KCI dColl.
  • A big data based cosmetic recommendation algorithm Journal of System and Management Sciences, 2020, v.10 no.2, 40-52
    Scopus dColl.
  • Reuse intention of internet primary bank with it convergence: An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study Journal of System and Management Sciences, 2020, v.10 no.3, 151-162
    Scopus dColl.
  • 소비자교육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20, v.16 no.1, 163-184
    KCI dColl.
  • Advancing Sustainable Consumption in Korea and Japan-From Re-Orientation of Consumer Behavior to Civic Actions SUSTAINABILITY, 2019, v.11 no.23, 6683
    SCIE SSCI Scopus dColl.
  • Ethical consumerism in global perspective: Generalized linear model of interactions between individual-level predictors and country-level affluence Asia Life Sciences, 2019, no.1, 501-514
    Scopus dColl.
  • 공유경제서비스 확장에 따른 카풀서비스의 사회적 논의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2019, v.22 no.3, 19-46
    KCI dColl.
  • 금융소비자의 거주주택마련 신용대출에 관한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9, v.15 no.04, 1-23
    KCI dColl.
  • 소비가치에 따른 중국소비자 세분화 및 구매행동 특성 연구 사회과학연구논총, 2019, v.35 no.2, 167-204
    KCI dColl.
  • 친환경 소비행동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친환경태도, 환경정체성 및 친환경 소비행동의 사회적 일반화인식을 중심으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9, v.15 no.3, 127-149
    KCI dColl.
  • 친환경 소비행동의 일반화 수준에 대한 기초 연구 - 소비자 인식을 중심으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9, v.15 no.1, 81-103
    KCI dColl.
  • 동물복지 인증 제품에 대한 탐색적 연구 소비자학연구, 2018, v.29 no.3, 83~107
    KCI dColl.
  • 중국 소비자고발프로그램 CCTV ‘315 완후이(晚会)’에 대한탐색적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8, v.14 no.2, 45~73
    KCI dColl.
  • 다단계 판매 시장 및 판매형 소비자에 대한 연구 소비자문제연구, 2017, v.48 no.1, 49~79
    KCI dColl.
  • 비윤리적 행동의 소비자 공모 매커니즘에 대한 탐색적 연구- 영향요인의 실증분석 및 인공신경망모형 검증을 중심으로 소비자문제연구, 2017, v.48 no.2, 183~222
    KCI dColl.
  • 소비자의 비윤리적 행동의 공모에 대한 탐색적 연구 - 네트워크텍스트 분석을 중심한 소비자 공모의 이슈 도출 소비자학연구, 2017, v.28 no.2, 133~157
    KCI dColl.
  • 펀드투자자의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 연구: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Financial Planning Review, 2017, v.10 no.1, 147-171
    KCI dColl.
  • 소비자 관점의 이슈 발굴을 통한 친환경 에너지로의 소비전환 방안 연구- 천연가스 소비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016, v.27 no.3, 1~23
    KCI dColl.
  • 지속가능성과 제품포장에 관한 탐색적 연구: 지속가능한 포장으로의 전환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016, v.27 no.5, 197~219
    KCI dColl.
  • 프리미엄 푸드 마켓, 소비가치의 기호학적 의미와 소비행위 읽기- 신세계 푸드 마켓을 중심으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6, v.12 no.1, 73-94
    KCI dColl.
  • 해외여행보험에 대한 소비자의 지식, 태도 및 요구 소비문화연구, 2016, v.19 no.1, 75-97
    KCI dColl.
  • 소비자 입장에서의 SSM 규제 재조명-신문기사 및 소비자 심층면접의 네트워크텍스트 분석·비교 소비문화연구, 2015, v.18 no.2, 211-235
    KCI dColl.
  •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마크 기호의 의미작용과 커뮤니케이션 분석에 관한 연구- 언어의미 네트워크 분석을 포함하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5, v.11 no.3, 19-39
    KCI dColl.
  •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통한 한국 중고령자의점진적 은퇴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Financial Planning Review, 2015, v.8 no.4, 167-195
    KCI후보 dColl.
  • 자동차금융상품에 대한 소비자인지에 관한 연구 Financial Planning Review, 2015, v.8 no.2, 21-41
    KCI후보 dColl.
  • 자영업자의 자영업에 대한 태도와 심리적 상태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소비문화연구, 2015, v.18 no.1, 135-153
    KCI dColl.
  • Willingness to pay for eco-friendly products: case of cosmetics 아시아마케팅저널, 2014, 제15권 4호, 33-49
    KCI dColl.
  • 베이비붐세대의 DISC 유형이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의도에미치는 영향: 사회적 이미지와 유희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014, 제25권 6호, 157-179
    KCI dColl.
  • 부유층 여성의 소비문화 특성연구 소비문화연구, 2014, 제17권 2호, 25-39
    KCI dColl.
  • 전기에너지 소비행동 관련 요인 연구 소비자학연구, 2014, 제25권 2호, 67-91
    KCI dColl.
  • 주택용 전기요금 개편에 대한 정책네트워크-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 사회연결망 분석 소비문화연구, 2014, 제17권 4호, 253-273
    KCI dColl.
  • 청년 1인 가구의 삶에 대한 연구 Financial Planning Review, 2014, 제7권 4호, 1-19
    KCI후보 dColl.
  • 한국의 서스펜디드 커피(Suspended Coffee) 운동, 미리내 가게의 소비자주의적 가치 연구: 그레마스 기호학을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2014, 제17권 1호, 179-197
    KCI dColl.
  • [학술지논문] 신종 투자사기 ‘리딩방’ 소비자피해 경험의 영향요인 분석 소비문화연구, 2022, v.25 no.3 , 57-78
    KCI
  • [학술지논문] 친환경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사회심리적 요인에 관한 메타분석 소비문화연구, 2021, v.24 no.3 , 75-94
    KCI
  • [학술지논문] A big data based cosmetic recommendation algorithm Journal of System and Management Sciences, 2020, v.10 no.2 , 40-52
    Scopus
  • [학술지논문] Reuse intention of internet primary bank with it convergence: An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study Journal of System and Management Sciences, 2020, v.10 no.3 , 151-162
    Scopus
  • [학술지논문] The effects of internet marketing on consumers' satisfaction with hospital's homepage-Focused on the analysis of medical subjects applied with TAM Journal of Critical Reviews, 2020, v.7 no.14 , 438-443
    Scopus
  • [학술지논문] 소비자교육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20, v.16 no.1 , 163-184
    KCI
  • [학술지논문] Advancing Sustainable Consumption in Korea and Japan-From Re-Orientation of Consumer Behavior to Civic Actions SUSTAINABILITY, 2019, v.11 no.23 , 6683-6683
    SSCI
  • [학술지논문] Ethical consumerism in global perspective: Generalized linear model of interactions between individual-level predictors and country-level affluence Asia Life Sciences, 2019, v.0 no.1 , 501-514
    Scopus
  • [학술지논문] 공유경제서비스 확장에 따른 카풀서비스의 사회적 논의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2019, v.22 no.3 , 19-46
    KCI
  • [학술지논문] 금융소비자의 거주주택마련 신용대출에 관한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9, v.15 no.04 , 1-23
    KCI
  • [학술지논문] 친환경 소비행동의 일반화 수준에 대한 기초 연구 - 소비자 인식을 중심으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9, v.15 no.01 , 81-103
    KCI
  • [학술발표] A study of consumer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big data November 2019 2nd Domestic and International Intergration Conference, 대한민국, 대전, 2019-11-02 NOvember 2019 2nd Domestic and Internaional Inegration Conference, 2019, 32-32
  • [학술발표] A study on reuse intention of digital bank in south korea Organizers of November 2019 2nd domestic and international integration conference, 대한민국, 대전, 2019-11-02 Organizers of November 2019 2nd Domestic and International Conference, 2019, 29-29
강의
  • 2024-1학기

    • 소비자와시장

      • 학수번호 1016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
    • 소비자통계

      • 학수번호 36719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목 4~5 (포159)
  • 2023-2학기

    • 소비자시장조사(소비자학캡스톤디자인I)

      • 학수번호 36083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포159)
    • 녹색연구세미나

      • 학수번호 G162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4 (포353)
  • 2023-1학기

  • 2022-2학기

    • 소비자시장조사(소비자학캡스톤디자인I)

      • 학수번호 36083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목 4~5 (포159)
    • 소비자학사례연구방법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739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포355)
    • 사회과학빅데이터

      • 학수번호 G90010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화 5~5
      • 원격강의
  • 2022-1학기

    • 소비자와시장

      • 학수번호 1016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
    • 소비자통계

      • 학수번호 36719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 사회과학빅데이터

      • 학수번호 G90010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화 5~5
      • 원격강의
  • 2021-2학기

    • 소비자시장조사(소비자학캡스톤디자인I)

      • 학수번호 36083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포159)
      • 일부 주차 대면수업(필수), 강의계획안 참고
    • 녹색연구세미나

      • 학수번호 G162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포353)
    • 사회과학빅데이터

      • 학수번호 G90010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화 5~5
  • 2021-1학기

    • 소비자와시장

      • 학수번호 1016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
    • 1학년세미나(사회대)

      • 학수번호 10848분반 11
      • 1학년 ( 1학점 월 7~7
      • 소비의 의미와 상징 / 교수회의실 (포스코관 415호)
    • 소비문화리터러시연구

      • 학수번호 G1153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포353)
학력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Ph.D.(가족과 소비자 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