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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wha University

인문과학대학

임동훈(林東勳) 교수

국어국문학과

임동훈 프로필 사진
임동훈 교수는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소속이다.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를 하였고 국립국어연구원 학예연구사와 한림대 교수를 역임하였다. 전공은 현대국어 통사론이고 그간 형식명사, 격조사, 경어법, 이중주어문, 계사 구문, 병렬문, 관형사형 어미, 시제, 양태, 문장 유형, 정보 구조 등에 관한 논문을 써 왔다. 현대국어 통사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문법의 역사적 변화 양상, 의미론과 화용론, 유형론에 대해서도 관심을 지녀 왔다. 통사론연구회에 오랫동안 참여해 왔고 국어학회, 유형론학회, 한국어의미학회 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연구실적
  • 피동의 경계와 사이비 피동 國語學, 2023, v.0 no.107, 35-60
    KCI dColl.
  • 부차 개념의 통사적 실현과 보조동사 구문 國語學, 2021, no.97, 59-88
    KCI dColl.
  • 장형 부정문의 생성과 ‘못’ 부정문의 분화 國語學, 2020, v.93 no.1, 19-56
    KCI dColl.
  • Pragmatic effects of number and person in Korean pronominal system: Three uses of first person plural wuli LINGUA, 2018, v.204, 1-15
    SSCI AHCI Scopus dColl.
  • 경계해야 할 두 가지 함정 - 가와사키 케이고(2017)을 중심으로 형태론, 2018, v.20 no.2, 279~292
    KCI dColl.
  • 한국어의 장소 표시 방법들 國語學, 2017, v.82 no.1, 101~125
    KCI dColl.
  • 보조사의 의미론 國語學, 2015, v.73, 335-373
    KCI dColl.
  • 개념어로 살펴본 현대국어 문법사―이선웅(2012)를 대상으로― 형태론, 2014, 제16권 2호, 228-240
    KCI dColl.
  • [학술지논문] 피동의 경계와 사이비 피동 國語學, 2023, v.107 no.1 , 35-60
    KCI
  • [학술지논문] 서술어에 절이 오는 이유 國語學, 2022, v.102 no.0 , 37-60
    KCI
  • [학술지논문] 부차 개념의 통사적 실현과 보조동사 구문 國語學, 2021, v.97 no.0 , 59-88
    KCI
  • [학술지논문] 장형 부정문의 생성과 ‘못’ 부정문의 분화 國語學, 2020, v.93 no.1 , 19-56
    KCI
  • [학술지논문] Pragmatic effects of number and person in Korean pronominal system: Three uses of first person plural wuli LINGUA, 2018, v.204 no.1 , 1-15
    AHCI
  • [학술지논문] 경계해야 할 두 가지 함정 - 가와사키 케이고(2017)을 중심으로 - 형태론, 2018, v.20 no.2 , 279-292
    KCI
  • [학술지논문] 한국어의 장소 표시 방법들 國語學, 2017, v.82 no.1 , 101-125
    KCI
  • [학술지논문] 보조사의 의미론 國語學, 2015, v.73 no.1 , 335-373
    KCI
  • [학술지논문] 개념어로 살펴본 현대국어 문법사―이선웅(2012)를 대상으로― 형태론, 2014, v.16 no.2 , 228-240
    KCI
  • [학술지논문] ‘은/는’과 종횡의 의미 관계 國語學, 2012, 217-271
  • [학술지논문] 복수의 형식과 의미 한국어 의미학, 2012, v.39 no.1 , 25-49
    KCI
  • [학술지논문] 담화 화시와 사회적 화시 한국어 의미학, 2011, v.36 , 39-63
  • [학술지논문] 체계적인, 너무나 체계적인- 박재연(2006)을 중심으로 - 형태론, 2011, v.13 no.1 , 107-123
  • [학술지논문] 한국어의 문장 유형과 용법 國語學, 2011, 323-359
  • [학술지논문] ≪國語學≫ 50년−통사 연구의 성과와 전망 國語學, 2010, 373-420
  • [학술지논문] 현대국어 어미 ‘느’의 범주와 변화 國語學, 2010, 3-44
  • [학술지논문] ‘-을’의 문법 범주 한국어학, 2009, v.44 , 55-81
  • [학술지논문] 한국어 병렬문의 문법적 위상 國語學, 2009, 87-130
  • [학술지논문] 다시 격조사는 핵이다 - 한정한(2003)을 중심으로 - 형태론, 2008, v.10 no.2 , 287-297
  • [학술지논문] 한국어의 서법과 양태 체계 한국어 의미학, 2008, v.26 , 211-248
  • [학술지논문] 韓國語 助詞 '만'과 '도'의 意味論 朝鮮學報, 2007, v.205 , 1-20
  • [학술지논문] '만큼, 처럼, 보다'가 격조사인가 국어학, 2006, v.48 , 125-143
  • [학술지논문] 현대국어 경어법의 체계 국어학, 2006, v.47 , 287-320
  • [학술지논문] '이다' 구문의 제시문적 성격 국어학, 2005, v.45 , 119-144
  • [학술지논문] 한국어 조사의 하위 부류와 결합 유형 국어학, 2004, v.43 , 119-154
  • [저역서] 한국어 교원을 위한 한국어학 (사)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387
강의
  • 2024-1학기

    • 인간과언어

      • 학수번호 1088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학654) , 목 4~4 (학654)
    • 우리옛말강독

      • 학수번호 33209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학514) , 금 5~5 (학514)
    • 중세한국어

      • 학수번호 G1108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인101)
  • 2023-2학기

    • 현대문법이론연구

      • 학수번호 G1725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인108)
  • 2023-1학기

  • 2022-2학기

    • 한국어의문장구조

      • 학수번호 33579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포356) , 목 6~6 (포356)
    • 중세한국어통사론

      • 학수번호 G1145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인203)
  • 2022-1학기

    • 1학년세미나(인문대)

      • 학수번호 10845분반 02
      • 1학년 ( 1학점 목 7~7
      • 나의 강의, 내가 하고 싶은 강의
    • 우리옛말강독

      • 학수번호 33209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
    • 문법론의용어와개념

      • 학수번호 G1759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 2021-2학기

    • 한국어의문장구조

      • 학수번호 33579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 수 2~2
    • 한국어통사의미론

      • 학수번호 G1626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 2021-1학기

    • 1학년세미나(인문대)

      • 학수번호 10845분반 06
      • 1학년 ( 1학점 월 7~7
      • 나의 강의는? (TED의 주인공처럼 강의해 보기)
    • 우리옛말강독

      • 학수번호 33209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 수 4~4
    • 한국어통사론특수과제연구

      • 학수번호 G1111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학력

서울대학교 문학박사(국어국문학)

서울대학교 문학석사(국어국문)

서울대학교 문학사(국어국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