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국제대학원

박선희(朴善嬉) 교수

한국학과 /글로벌한국학전공 /한국어교육학과

박선희 프로필 사진
박선희 교수는 외국어 또는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습득 연구와 국내·국외에서 한국어 교육과 한국어 교사 양성에 힘을 써왔으며 2008년 1학기에 한국학과에 합류했다. 주요 연구분야는 제2언어 형태·통사 습득으로 다양한 언어권의 학습자들의 시제, 상, 양태 범주, 조사 습득과 이에 대한 교수 방안 등을 포함한다. 한국어 교수와 관련하여 미국 듀크대학교와 하와이대학교에서 특수 목적 한국어, 영어권 교포학습자들을 위한 교과 과정 및 자료 개발 작업을 해 왔으며, 국내·국외의 대학과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한국어 교수법, 한국어 문법 교육 등을 주제로 전문강사로도 활동한 바 있다. 연구물로는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 담화의 화시적 지시 맥락에 나타나는 ‘그’ 사용 오류 -모어로부터의 과잉투사(overprojection) 현상」, 「학습자의 근접발달영역 척도를 활용한 오류수정적 피드백 제공 방안」,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과거시제 습득 연구」, 「동사연결 구성에 대한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성 인식 연구」, 「언어맥락적 상세화와 협동적 출력 과제를 통한 한국어 완료상 교수 방안 연구」, 「한국어 학습자의 명사구 격 표지 연구」,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처소교체 구문에 대한 문법성 인식 연구」 등이 있다. 담당과목은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어학, 한국어 문법교육론, 한국어 형태·통사론, 한국어 문법교육 세미나, 한국어 교수법 등이다.
  •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장/언어교육원장
  • 국제교육관 807호
  • 02-3277-6673
연구실적
  • Bilingual processing of case-marking and locative verbs in Korean: Use of L2-unique inform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Bilingualism, 2022
    SSCI AHCI Scopus dColl.
  • 태국의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읽기 교재 개발 연구 이중언어학, 2022, no.90, 93-121
    KCI dColl.
  • OHE 모형을 활용한 한국어 추측 표현 교수 방안 새국어교육, 2021, no.128, 179-208
    KCI dColl.
  • 과거 사태 지시 표현 유무에 따른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과거시제 사용 이중언어학, 2021, no.84, 317-337
    KCI dColl.
  •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조사 교체 습득 연구 -양태성 이동동사 구문을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화학, 2021, v.18 no.2, 175-198
    KCI dColl.
  • 실시간 원격 수업에 대한 한국어 교사의 인식 연구 이중언어학, 2020, no.81, 59-99
    KCI dColl.
  •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을/를’, ‘이/가’ 교체 연구 - ‘-고 싶다’ 구문을 대상으로 언어과학, 2020, v.27 no.1, 1-26
    KCI dColl.
  • 제2언어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교체 습득 연구 - 장형부정문의 ‘이/가’와 ‘을/를’ 교체를 중심으로 언어사실과 관점, 2020, v.50, 261-285
    KCI dColl.
  • 발표 담화 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습자의 인식상 불일치 양상 연구 언어과학연구, 2019, v.90, 113-132
    KCI dColl.
  • 일본어 모어화자의 한국어 주격조사 습득 언어사실과 관점, 2019, v.48, 147~170
    KCI dColl.
  • 국외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중요도-만족도 분석 한국어교육, 2018, v.29 no.3, 227~253
    KCI dColl.
  •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의문사 내포문 습득 연구: 동사 ‘듣다’, ‘궁금하다’를 중심으로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18, v.25 no.4, 227~245
    KCI dColl.
  • 태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이동동사 구문에 나타나는 조사 대응 습득 연구 언어와 문화, 2018, v.14 no.3, 39~58
    KCI dColl.
  • A study on professors’ and learners’ perceptions of real-time online Korean studies courses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2017, v.12 no.17, 6946-6953
    Scopus dColl.
  • L1 영어 한국어 학습자의 피사동주 주격 표시 연구 언어과학, 2017, v.24 no.3, 23~40
    KCI dColl.
  •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ND PROCESSING OF KOREAN LOCATIVE CONSTRUCTIONS BY CHINESE SPEAKERS ACTA KOREANA, 2017, v.20 no.2, 591-614
    AHCI Scopus KCI dColl.
  •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피사동주 격 표지 습득 양상 연구 언어와 문화, 2017, v.13 no.4, 35~58
    KCI dColl.
  • 제2언어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이/가’의 실현·비실현 습득 연구 언어과학, 2016, v.23 no.3, 91~110
    KCI dColl.
  •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조사 ‘이/가’와 ‘은/는’의 습득 연구 언어사실과 관점, 2016, v.39, 221
    KCI dColl.
  •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처소교체 구문에 대한 문법성 인식 연구 새국어교육, 2014, 99호, 261-282
    KCI dColl.
  • 한국어 타동성 처소교체 구문에 대한 중국인 학습자의 논항 구조 인식 연구 언어과학, 2014, 제21권 3호, 97-116
    KCI dColl.
  • [학술지논문] Interaction between syntactic and information structure in the second language processing of Korean dative sentences SECOND LANGUAGE RESEARCH, 2024, v.40 no.2 , 197-219
    SSCI
  • [학술지논문] Bilingual processing of case-marking and locative verbs in Korean: Use of L2-unique inform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BILINGUALISM, 2023, v.27 no.5 , 586-602
    AHCI
  • [학술지논문] Cross-linguistic influence in the second language processing of Korean morphological and syntactic causative constructions LINGUISTIC APPROACHES TO BILINGUALISM, 2022, v.12 no.5 , 687-713
    AHCI
  • [학술지논문] 말뭉치 분석 기반 한국어 모어 화자와 학습자의 ‘-었었-’ 사용 양상 연구 한국어교육, 2022, v.33 no.2 , 31-57
    KCI
  • [학술지논문] 제2언어 한국어 정보구조 습득 연구 -여격 구문의 생산과 실시간 처리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2022, v.33 no.4 , 71-89
    KCI
  • [학술지논문] 태국의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읽기 교재 개발 연구 이중언어학, 2022, v.90 no.0 , 93-121
    KCI
  • [학술지논문] OHE 모형을 활용한 한국어 추측 표현 교수 방안 새국어교육, 2021, v.0 no.128 , 179-208
    KCI
  • [학술지논문] Resetting parameters in Chinese speakers’ acquisition of Korean wh-phrase with [±Q] feature Linguistic Research, 2021, v.38 no.0 , 53-75
    Scopus
  • [학술지논문] 과거 사태 지시 표현 유무에 따른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과거시제 사용 이중언어학, 2021, v.84 no.0 , 317-337
    KCI
  • [학술지논문] 실시간 원격 수업에 대한 한국어 교사의 인식 연구 이중언어학, 2020, v.81 no.0 , 59-99
    KCI
  • [학술지논문] 발표 담화 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습자의 인식상 불일치 양상 연구 언어과학연구, 2019, v.90 no.0 , 113-132
    KCI
  • [학술지논문] 실시간 화상 강의로 진행된 팀티칭 통역 수업에 대한 인식과 통역 능력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2019, v.22 no.4 , 256-274
    KCI
  • [학술지논문] 일본어 모어화자의 한국어 주격조사 습득 언어사실과 관점, 2019, v.48 no.0 , 147-170
    KCI
  • [학술지논문] 한국어 수업 참관을 위한 수업 관찰 도구 개발 연구 한국언어문화학, 2019, v.16 no.3 , 51-86
    KCI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자연을 담은 한국어 읽기 초급 교사용 참고서 문화콘텐츠잼(주), 2024, 55
  • [저역서]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경제‧사회를 담은 한국어 읽기 초급 문화콘텐츠잼(주), 2024, 99
  • [저역서]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문화를 담은 한국어 읽기 초급 문화콘텐츠잼(주), 2024, 103
  • [저역서]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문화를 담은 한국어 읽기 초급 교사용 참고 문화콘텐츠잼(주), 2024, 59
  • [저역서]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생활을 담은 한국어 읽기 초급 문화콘텐츠잼(주), 2024, 97
  • [저역서]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생활을 담은 한국어 읽기 초급 교사용 참고 문화콘텐츠잼(주), 2024, 57
  • [저역서]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역사를 담은 한국어 읽기 초급 문화콘텐츠잼(주), 2024, 99
  • [저역서]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역사를 담은 한국어 읽기 초급 교사용 참고 문화콘텐츠잼(주), 2024, 57
  • [저역서]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자연을 담은 한국어 읽기 초급 문화콘텐츠잼(주), 2024, 97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경제•사회를 담은 한국어 읽기 1 문화콘텐츠잼, 2022, 85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경제•사회를 담은 한국어 읽기 2 문화콘텐츠잼, 2022, 81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경제•사회를 담은 한국어 읽기 3 문화콘텐츠잼, 2022, 83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경제•사회를 담은 한국어 읽기 4 문화콘텐츠잼, 2022, 85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경제•사회를 담은 한국어 읽기 5 문화콘텐츠잼, 2022, 83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경제•사회를 담은 한국어 읽기 교사용 참고서 문화콘텐츠잼, 2022, 167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문화를 담은 한국어 읽기 1 문화콘텐츠잼, 2022, 85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문화를 담은 한국어 읽기 2 문화콘텐츠잼, 2022, 83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문화를 담은 한국어 읽기 3 문화콘텐츠잼, 2022, 85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문화를 담은 한국어 읽기 4 문화콘텐츠잼, 2022, 85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문화를 담은 한국어 읽기 5 문화콘텐츠잼, 2022, 85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문화를 담은 한국어 읽기 교사용 참고서 문화콘텐츠잼, 2022, 165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생활을 담은 한국어 읽기 1 문화콘텐츠잼, 2022, 81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생활을 담은 한국어 읽기 2 문화콘텐츠잼, 2022, 81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생활을 담은 한국어 읽기 3 문화콘텐츠잼, 2022, 81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생활을 담은 한국어 읽기 4 문화콘텐츠잼, 2022, 81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생활을 담은 한국어 읽기 5 문화콘텐츠잼, 2022, 81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생활을 담은 한국어 읽기 교사용 참고서 문화콘텐츠잼, 2022, 167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역사를 담은 한국어 읽기 1 문화콘텐츠잼, 2022, 83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역사를 담은 한국어 읽기 2 문화콘텐츠잼, 2022, 83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역사를 담은 한국어 읽기 3 문화콘텐츠잼, 2022, 85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역사를 담은 한국어 읽기 4 문화콘텐츠잼, 2022, 83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역사를 담은 한국어 읽기 5 문화콘텐츠잼, 2022, 85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역사를 담은 한국어 읽기 교사용 참고서 문화콘텐츠잼, 2022, 169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자연을 담은 한국어 읽기 1 문화콘텐츠잼, 2022, 81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자연을 담은 한국어 읽기 2 문화콘텐츠잼, 2022, 81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자연을 담은 한국어 읽기 3 문화콘텐츠잼, 2022, 81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자연을 담은 한국어 읽기 4 문화콘텐츠잼, 2022, 81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자연을 담은 한국어 읽기 5 문화콘텐츠잼, 2022, 81
  • [저역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의 자연을 담은 한국어 읽기 교사용 참고서 문화콘텐츠잼, 2022, 161
  • [저역서] 해외 초중등 한국어B1 교사용 익힘책 국제한국어교육재단, 2022, 101
  • [저역서] 해외 초중등 한국어B1 교사용 지침서 국제한국어교육재단, 2022, 193
  • [저역서] 손에 잡히는 한국어 교육학개론 하우, 2021, 388
  • [저역서] 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5 Se-Ed, 2021, 361
  • [저역서] 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6 Se-Ed, 2021, 361
  • [저역서] 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4 Se-Ed, 2020, 378
  • [저역서] KOREAN 1 왕립쭐라롱껀대학교 출판사, 2019, 130
  • [저역서] 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2 Korean Education Center in Thailand, 2019, 311
  • [학술발표] 제2언어 한국어 시제 상 습득 연구의 가설과 연구방법 The 23rd Bienni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Circle of Korean Linguistics, 체코, 2023-06-30 Empirical approaches to Korean language and linguistics, 2023
  • [학술발표] 태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읽기 자료 개발의 원리와 실제 2023년도 제3회 한국학 국제학술대회, 태국, 2023-08-25 2023년도 제3회 한구학 국제학술대회, 2023
  • [학술발표] 태국의 한국어 교재 현황과 개발 방향 제3회 태국 한국어교육 발전 모색 세미나, 태국, 2022-11-25 제3회 태국 한국어교육 발전 모색 세미나, 2022
  • [학술발표] 읽기 전략 향상을 위한 활동 유형 제 8 차 202 1 년도 태국 교육 자 한국학 워크숍, 태국, 2021-10-15 제 8 차 202 1 년도 태국 교육 자 한국학 워크숍, 2021
  • [학술발표] 원격 한국어 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한국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2020 KAMALL Annual Conference, 대한민국, 온라인, 2020-11-07 디지털 시대 언어능력의 재정의, 2020
강의
  • 2024-1학기

    • 한국어문법교육연구: 조사

      • 학수번호 KS68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국903)
    •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어학: 심화

      • 학수번호 KS68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국903)
    • 기술별한국어교육Ⅱ:읽기·쓰기

      • 학수번호 Y8210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캠)
  • 2023-2학기

    • 한국어 교수법

      • 학수번호 KS52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국903)
    • 한국어 형태·통사론

      • 학수번호 KS62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국903)
    • 한국어교수·학습의이해

      • 학수번호 Y811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캠)
    • 한국어교육장기인턴십Ⅱ:국내

      • 학수번호 Y83231분반 01
      • 학년 ( 6학점
  • 2023-1학기

    • 한국어 읽기·쓰기교육론

      • 학수번호 KS52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4~5 (국903)
    • 한국어 문법교육 세미나

      • 학수번호 KS64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국903)
    • 기술별한국어교육Ⅱ:읽기·쓰기

      • 학수번호 Y8210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캠)
  • 2021-2학기

    • 한국어 형태·통사론

      • 학수번호 KS62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국903)
    •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어학: 심화

      • 학수번호 KS68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국903)
    • 한국어교육 실습 국외인턴십

      • 학수번호 KS801분반 01
      • 학년 ( 6학점 , 6시간)
    • 한국어교육 국외 인턴십

      • 학수번호 KS805분반 01
      • 학년 ( 9학점 , 9시간)
    • 한국어교육 국내 인턴십: 행정 I

      • 학수번호 KS82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한국어교육 국내 인턴십: 행정 II

      • 학수번호 KS82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한국어교수·학습의이해

      • 학수번호 Y811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캠)
  • 2021-1학기

    • 한국어 읽기·쓰기교육론

      • 학수번호 KS52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 한국어 문법교육 세미나

      • 학수번호 KS64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 한국어교육 실습 국내인턴십

      • 학수번호 KS8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한국어교육 국내 인턴십: 교육 I

      • 학수번호 KS82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한국어교육 국내 인턴십: 교육 V

      • 학수번호 KS827분반 01
      • 학년 ( 6학점 , 6시간)
    • 기술별한국어교육Ⅱ:읽기·쓰기

      • 학수번호 Y8210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문학박사(국어국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