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이현주(李賢珠) 교수

과학교육과

이현주 프로필 사진
이현주 교수는 과학교육과 물리전공 소속 교수이다. 미국 일리노이대학에서 과학교육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과학과 관련된 사회쟁점(SSI) 교육, 과학교수학습 방법, 과학교육에서의 질적연구방법론 등에 전문성을 갖고 있다. 현재 Asia-Pacific Science Education(APSE)의 부편집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한국과학교육학회,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질적탐구학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SSI 교육과 관련하여 국내외 우수 학술지에 논문을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사회적 실천과 참여를 위한 SSI 교육 프로젝트를 다양하게 수행하고 있다.
  • 교무처부처장(교육)/교육혁신센터장
  • 교육관 B동 369호
  • 02-3277-4558
연구실적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Views of Social Responsibility of Scientists and Engineers (VSRoS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2023, v.21 no.1, 277-303
    SSCI Scopus dColl.
  • Enhancing Indonesian college students’ views of social responsibility of scientists and engineers: The enact model intervention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2023, v.19 no.3, em2240
    Scopus dColl.
  • Promoting engineering students’ social responsibility and willingness to act on socioscientific issues International Journal of STEM Education, 2023, v.10 no.1, 11
    SCIE SSCI Scopus dColl.
  • ENACT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중·고등학생의 과학기술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및 과학기술 관련 사회쟁점에 대한 태도 탐색 교과교육학연구, 2022, v.26 no.6, 556-572
    KCI dColl.
  • ENACT 프로젝트에 참여한 예비 과학교사들의 과학기술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변화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2, v.42 no.1, 111-125
    KCI dColl.
  • ENACT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예비 기술교사의 과학기술의 사회적 책임감과 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 변화 탐색 교과교육학연구, 2021, v.25 no.2, 151-163
    KCI dColl.
  • 과학기술관련 사회쟁점 미디어 정보에 대한 중학생들의 평가 양상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1, v.41 no.1, 59-70
    KCI dColl.
  • 과학중점학교 담당교사 관점에서 본운영 효과 및 교육적 의의에 대한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1, v.41 no.2, 171-181
    KCI dColl.
  • 사회적 책임의식 함양을 위한 ENACT 모형 기반 기초설계 교과목의 비대면 수업 운영 사례 공학교육연구, 2021, v.24 no.6, 3-19
    KCI dColl.
  •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핵심개념과 교과역량의 현장 적용에 대한 중학교 과학교사 및 학생의 인식 제주대학교 교육과학연구, 2020, v.22 no.2, 1-23
    KCI dColl.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교사들의 과정중심평가 실행 및 어려움에 대한 인식 탐색 과학교육연구지, 2020, v.44 no.2, 133-144
    KCI dColl.
  • Analyzing college students' dialogic argumentation in the context of nanotechnology issues based on idiocentrism and allocentrism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20, v.64 no.5, 291-303
    Scopus KCI dColl.
  • Examining tensions in the socioscientific issues classroom: Students' border crossings into a new cul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20, v.57 no.5, 672-694
    SSCI Scopus dColl.
  • The Effects of Community-Based Socioscientific Issues Program (SSI-COMM) on Promoting Students’ Sense of Place and Character as Citize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2020, v.18 no.3, 399-418
    SSCI Scopus dColl.
  • 영상 제작을 통한 과학기술관련 사회쟁점(SSI) 수업이 중학생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SSI 이해에 미치는 효과 교과교육학연구, 2020, v.24 no.5, 511-522
    KCI dColl.
  • 이공계 대학생의 사회적 책임감 함양을 위한 ENACT 모형의 개발과 교육적 함의 공학교육연구, 2020, v.23 no.6, 3-16
    KCI dColl.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과학 및 통합사회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기술관련 사회쟁점 비교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16, 1233-1256
    KCI dColl.
  • 블록체인을 활용한 적정기술에 대한 청소년 과학캠프 참여를 통한 이공계 대학(원)생과 과학기술자의 교육경험 탐색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3, 251-263
    KCI dColl.
  • SSI-PCK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이예비 과학교사들의 SSI 교육에 대한 이해 및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 v.18 no.21, 211~236
    KCI dColl.
  • 플립러닝 기반 SSI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기술 사회 시민으로서의 역량 및 인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8, v.38 no.4, 467~480
    KCI dColl.
  • 핵심개념의 이해 증진을 위한 해외 중학교 과학교과서 내용 및 디자인 분석 조형미디어학, 2018, v.21 no.4, 150~158
    KCI dColl.
  • Science Teachers Taking their First Steps toward Teaching Socioscientific Issues through Collaborative Action Research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7 , 1-21
    SSCI Scopus dColl.
  • 개인중심계획 접근법 활용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7, v.60 no.1, 115
    KCI dColl.
  • 과학관련 사회쟁점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과 핵심역량 함양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v.17 no.8, 339~362
    KCI dColl.
  • 과학관련 사회쟁점을 활용한 대학생 인성교육의 효과 -개인-집단중심성향에 따른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7, v.37 no.3, 395~405
    KCI dColl.
  • 과학기술관련 사회쟁점에 대한 의사결정에서 나타나는 NOT 이해 수준의 평가를 위한 루브릭 개발 및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7, v.37 no.2, 323~334
    KCI dColl.
  • 디지털스토리텔링 활동 기반 과학관련 사회쟁점 수업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인식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7, v.37 no.1, 181-192
    KCI dColl.
  • 지역사회연계 과학이슈 교육프로그램 운영의 교육적 함의에 대한 운영 교사 및 강사, 지역 전문가의 인식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7, v.37 no.3, 453~464
    KCI dColl.
  • 지역사회연계 미세먼지 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이슈에 대한 이해와 시민으로서의 인성과 가치관 함양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7, v.37 no.6, 911~920
    KCI dColl.
  • 초등학교 과학관련 사회쟁점 수업에서 드러나는 발문 유형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v.17 no.22, 305~324
    KCI dColl.
  • ENHANCING STUDENTS' COMMUNICATION SKILLS IN THE SCIENCE CLASSROOM THROUGH SOCIOSCIENTIFIC ISSU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2016, v.14 no.1, 1-27
    SSCI Scopus dColl.
  • 공과대학 교수학습의 질적 향상을 위한 공학 교수자의 교수지향 탐색 공학교육연구, 2016, v.19 no.3, 23~34
    KCI dColl.
  • 공과대학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실행능력에 대한 공학교수자들의 인식 및 교수활동 실태 공학교육연구, 2016, v.19 no.4, 3~13
    KCI dColl.
  • 과학관련 사회쟁점 수업이 초등학생의 인성 및 가치관 함양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육연구, 2016, v.29 no.3, 1~25
    KCI dColl.
  • 과학기술 관련 사회쟁점 교육을 위한 교과교육학적 지식(SSI-PCK) 요소에 대한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6, v.36 no.4, 539~550
    KCI dColl.
  • 과학기술관련 사회쟁점 수업을 통한 대학생의 기술의 본성에 대한 인식변화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v.16 no.10, 961~985
    KCI dColl.
  • 대학생들의 과학기술관련 사회쟁점(SSI) 논의에서 기술의 본성(NOT)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6, v.36 no.2, 303~315
    KCI dColl.
  • 영재 교육 현장경험을 통해 얻은 과학 교사들의 효과적 영재 교수방법에 대한 인식 탐색 영재교육연구, 2016, v.26 no.2, 299~318
    KCI dColl.
  • Gender differences of physics major college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and its degree of certainty in the subject of quantum mechanics New Physics: Sae Mulli, 2015, v.65 no.8, 812-824
    KCI Scopus dColl.
  • Korean Secondary Students’ Perception of Scientific Literacy as Global Citizens: Using Global Scientific Literacy Questionnair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5, v.37 no.11, 1739-1766
    SSCI Scopus dColl.
  • 과학·기술관련 사회쟁점(SSI)에 대한 학생들의 주요 의사결정 논점의기술의 본성(NOT)적 해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5, 제35권 1호, 169-177
    KCI dColl.
  • 과학관련 사회쟁점(SSI) 맥락에서의 소집단 논증활동 분석틀 개발: 담화클러스터와 담화요소의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5, v.35 no.3, 509-521
    KCI dColl.
  • 집단지성을 강조한 과학기술 관련 사회쟁점 수업이 중학교 영재학급 학생들의역량 함양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5, v.35 no.3, 431-442
    KCI dColl.
  • 예비 과학교사의 연구 수행 경험이 학생의 물리 오개념에 대한 이해 및 ‘연구자로서의 교사’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4, 제34권 5호, 449-457
    KCI dColl.
  • 원자력 발전 관련 사회쟁점에의 비형식적 추론에서 가치 상반된 자료에 대한대학생들의 응답 유형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4, 제14권 6호, 147-168
    KCI dColl.
  • 집단지성 원리를 적용한 과학관련 사회·윤리적 쟁점 수업 모형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4, 제34권 6호, 523-534
    KCI dColl.
  • [학술지논문] "Safety" and "integration": examining the introduction of disaster into the science curriculum in South Korea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23, v.55 no.5 , 580-597
    SSCI
  • [학술지논문]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Views of Social Responsibility of Scientists and Engineers (VSRoS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2023, v.21 no.1 , 277-303
    SSCI
  • [학술지논문] ENACT 프로젝트에 참여한 예비 과학교사들의 과학기술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변화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2, v.42 no.1 , 111-125
    KCI
  • [학술지논문] A case study of community-based socioscientific issue program: focusing on the abandoned animal issue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2021, v.55 no.4 , 380-394
    SSCI
  • [학술지논문] Exploring the effects of implementing a research-based ssi program on students' understanding of ssi and willingness to act Asia-Pacific Science Education, 2021, v.7 no.2 , 477-499
    Scopus
  • [학술지논문] Virtual and Open Integration of Culture for Education (VOICE) with Science Teacher Candidates from Korea during COVID-19 Asia-Pacific Science Education, 2021, v.7 no.2 , 384-420
    Scopus
  • [학술지논문] 과학중점학교 담당교사 관점에서 본운영 효과 및 교육적 의의에 대한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1, v.41 no.2 , 171-181
    KCI
  • [학술지논문] 사회적 책임의식 함양을 위한 ENACT 모형 기반 기초설계 교과목의 비대면 수업 운영 사례 공학교육연구, 2021, v.24 no.6 , 3-19
    KCI
  • [학술지논문]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핵심개념과 교과역량의 현장 적용에 대한 중학교 과학교사 및 학생의 인식 제주대학교 교육과학연구, 2020, v.22 no.2 , 1-23
    KCI
  • [학술지논문]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교사들의 과정중심평가 실행 및 어려움에 대한 인식 탐색 과학교육연구지, 2020, v.44 no.2 , 133-144
    KCI
  • [학술지논문] Explor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Ideas of Fine Dust Issues Using Issue Concept Maps ASIA-PACIFIC SCIENCE EDUCATION, 2020, v.6 no.2 , 1-20
  • [학술지논문] 나노기술 관련 사회·윤리적 쟁점 맥락에서 개인-집단중심성향에 따른 대학생들의 논증담화 분석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20, v.64 no.5 , 291-303
    Scopus
  • [학술지논문] 영상 제작을 통한 과학기술관련 사회쟁점(SSI) 수업이 중학생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SSI 이해에 미치는 효과 교과교육학연구, 2020, v.24 no.5 , 511-522
    KCI
  • [학술지논문] 이공계 대학생의 사회적 책임감 함양을 위한 ENACT 모형의 개발과 교육적 함의 공학교육연구, 2020, v.23 no.6 , 3-16
    KCI
  • [학술지논문] Science Teachers Taking their First Steps toward Teaching Socioscientific Issues through Collaborative Action Research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9, v.49 no.1 , 51-71
    SSCI
  • [학술지논문] 과학관련 사회쟁점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과 핵심역량 함양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v.17 no.8 , 339-362
    KCI
  • [학술지논문] 과학관련 사회쟁점을 활용한 대학생 인성교육의 효과 -개인-집단중심성향에 따른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7, v.37 no.3 , 395-405
    KCI
  • [학술지논문] 디지털스토리텔링 활동 기반 과학관련 사회쟁점 수업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인식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7, v.37 no.1 , 181-192
    KCI
  • [학술지논문] 지역사회연계 과학이슈 교육프로그램 운영의 교육적 함의에 대한 운영 교사 및 강사, 지역 전문가의 인식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7, v.37 no.3 , 453-464
    KCI
  • [학술지논문] 지역사회연계 미세먼지 교육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이슈에 대한 이해와 시민으로서의 인성과 가치관 함양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7, v.37 no.6 , 911-920
    KCI
  • [학술지논문] 초등학교 과학관련 사회쟁점 수업에서 드러나는 발문 유형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v.17 no.22 , 305-324
    KCI
  • [학술지논문] 공과대학 교수학습의 질적 향상을 위한 공학 교수자의 교수지향 탐색 공학교육연구, 2016, v.19 no.3 , 23-34
    KCI
  • [학술지논문] 과학관련 사회쟁점 수업이 초등학생의 인성 및 가치관 함양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육연구, 2016, v.29 no.3 , 1-25
    KCI
  • [학술지논문] 과학기술 관련 사회쟁점 교육을 위한 교과교육학적 지식(SSI-PCK) 요소에 대한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6, v.36 no.4 , 539-550
    KCI
  • [학술지논문] 과학기술관련 사회쟁점 수업을 통한 대학생의 기술의 본성에 대한 인식변화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v.16 no.10 , 961-985
    KCI
  • [학술지논문] 대학생들의 과학기술관련 사회쟁점(SSI) 논의에서 기술의 본성(NOT)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6, v.36 no.2 , 303-315
    KCI
  • [학술지논문] 질적 연구 방법으로서의 초상화법 소개와 특징 고찰 교육문화연구, 2016, v.22 no.4 , 5-23
    KCI
  • [저역서] Socioscientific issues-based instruction for scientific literacy development (Chap6. Enhancing socioscientifiic reasoning through nature of technology) IGI-Global, 2020, 359
  • [저역서] SSI 교육이란 무엇인가 박영스토리, 2018, 330
  • [저역서] 질적연구: 열다섯 가지 접근 아카데미프레스, 2017, 707
  • [저역서] 질적연구방법과 실제 , 2011, 313
강의
  • 2024-1학기

  • 2023-2학기

  • 2023-1학기

  • 2022-2학기

    • 물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35550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교) , 목 3~3 (462)
      • 전공필수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9
      • 4학년 ( 2학점
      • 물리교육3
    • 과학교육연구논문작성법

      • 학수번호 G1840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A313)
    • 과학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BI1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과학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PH1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2021-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25
      • 1학년 ( 1학점 화 7~7 (교)
      • 창의융합적 과학교사 되기
    • 물리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6300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교A313) , 수 4~4 (교)
      • 전공필수
    • 과학교육에서의질적연구방법론

      • 학수번호 G1653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313)
학력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Ph.D.(과학교육)

경력

미래혁신센터장 2019-04-01 ~ 2021-01-31

교육대학원부원장 2016-08-01 ~ 2018-07-31

과학교육과장 2012-08-01 ~ 2014-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