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세경(劉世卿) 교수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아동미디어융합전공[대학원]

유세경 프로필 사진
유세경 교수는 1995년 가을학기부터 이화여자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에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경제학’, ‘방송개론’, ‘영상미디어 경영’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최근에는 ‘글로벌 영상문화의 본질’에 대해 이론적으로 탐구하여, ‘글로벌 영상콘텐츠 유통과 소비’에 대해 산업/경제학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다.
2011년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 학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언론학회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분과장, 언론학회, 방송학회 이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등 학회 활동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여성커뮤니케이션 학회 회장으로 재직하였던 2012년 6월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 학회와 호치민 국립 인문사회과학대학과 공동으로 ‘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라는 세미나를 호치민 국립대에서 개최하여 200명이 넘는 학자와 학생들이 참여하여 글로벌 문화로서의 한류의 가능성에 대해 열띤 토론을 하였다.
유세경 교수는 앞으로도 ‘글로벌 영상문화의 교류와 소비’에 대해 산업/경제적인 관점 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관점에서도 연구함으로서 ‘글로벌 영상문화’의 정체성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 학생들 뿐만 아니라 중국, 태국, 일본, 베트남 , 필리핀 등 아시아 각국에서 유학 온 학생들과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이화·포스코관 413호
  • 02-3277-3448
  • 면담 가능시간
    • 화요일 2시 -4시, 금요일 2시 -4시
연구실적
  • The effects of sponsorship disclosure in short-form video: A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sponsorship literacy and perceived features of sponsored short-form video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24, v.150, 107969
    SSCI Scopus dColl.
  • OTT 플랫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자의 휴리스틱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2022, v.112, 67-94
    KCI dColl.
  • 중국 인플루언서들의 K-pop 짧은 동영상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중국 ‘틱톡’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2, v.22 no.4, 28-36
    KCI dColl.
  • 행동경제학 관점에서 본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지속적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2, v.22 no.8, 159-169
    KCI dColl.
  • SNS의 뉴스 콘텐츠 이용동기가 뉴스 콘텐츠 유형별 이용량에 미치는 영향: 참여행위의 매개효과 검증을 통하여 한국언론정보학보, 2020, v.104, 84-121
    KCI dColl.
  • ‘미투’ 운동의 매체 프레임과 변화에 관한 연구: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사건 보도와 실재의 재구성 미디어, 젠더 & 문화, 2020, v.35 no.2, 49-101
    KCI dColl.
  •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Role of Social Media in Korean Media and Product Consumptio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2018, v.6 no.4, 179~189
    KCI dColl.
  • 광고비 자원의 매체별 경쟁에 관한 연구: 지상파TV, 케이블TV, 온라인동영상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2018, v.90 no.0, 154~184
    KCI dColl.
  • 중국내 극장 개봉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8, v.18 no.5, 357~366
    KCI dColl.
  • 중국의 TV와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 간 경쟁에 관한 연구 한국 영상 콘텐츠 이용 동기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2018, v.87 no.1, 214~242
    KCI dColl.
  • 짧은 동영상 이용 동기가 동영상 유형별 이용 정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2018, v.32 no.4, 65~102
    KCI dColl.
  • 외국 시청자들의 한국 드라마 등장인물에 대한 도덕성 평가와 드라마 ‘흥미도’와 ‘질 평가’와의 관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7, v.17 no.5, 357~365
    KCI dColl.
  • 미국 여성 시청자의 한류 드라마 수용에 관한 연구-드라마 노출과 평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6, v.16 no.9, 40~50
    KCI dColl.
  • 채널 증가에 따른 예능 프로그램의포맷 다양성 변화 연구종합편성 채널 개국 전후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016, v.30 no.1, 137-168
    KCI dColl.
  •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 수출 활성화 방안 연구: 글로벌 예능 프로그램 포맷 특성과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6, v.16 no.12, 160
    KCI dColl.
  • 적소이론의 관점에서 본 종합편성채널의편성행위에 관한 연구: 프로그램 장르 의존전략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015, v.29 no.4, 357-390
    KCI dColl.
  • 중국 방송사들의 프로그램 자원의존 전략에 관한 연구-CCTV1, 후난 위성방송, 강소 위성방송의 편성행위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5, v.15 no.10, 116-126
    KCI dColl.
  • 다매체 시대의 게임 플랫폼 경쟁에 관한 연구: 이용자 만족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2014, 제66권 2호, 159-183
    KCI dColl.
  • 방송 뉴스 다채널 시대의 뉴스 프로그램 시청 동기와 충족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2014, 제28권 1호, 89-130
    KCI dColl.
  • 일본 시청자의 한국 드라마 시청에 관한 연구-한일 역사 인식에 따른 한국 드라마 시청 성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4, 제14권 5호, 44-54
    KCI dColl.
  • 종합편성 채널 도입과 방송 뉴스 보도의 다양성: 철도노조파업 이슈에 대한 지상파 채널과 종합편성 채널 보도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2014, 제58권 3호, 433-461
    KCI dColl.
  • [학술지논문] The effects of sponsorship disclosure in short-form video: A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sponsorship literacy and perceived features of sponsored short-form video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24, v.150 no.1 , 1-15
    SSCI
  • [학술지논문] 중국 인플루언서들의 K-pop 짧은 동영상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중국 ‘틱톡’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2, v.22 no.4 , 28-36
    KCI
  • [학술지논문] 행동경제학 관점에서 본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지속적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2, v.22 no.8 , 159-169
    KCI
  • [학술지논문] SNS의 뉴스 콘텐츠 이용동기가 뉴스 콘텐츠 유형별 이용량에 미치는 영향: 참여행위의 매개효과 검증을 통하여 한국언론정보학보, 2020, v.104 no.104 , 84-121
    KCI
  • [학술지논문] ‘미투’ 운동의 매체 프레임과 변화에 관한 연구: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사건 보도와 실재의 재구성 미디어, 젠더 & 문화, 2020, v.35 no.2 , 49-101
    KCI
  • [학술지논문] Uses and Satisfaction afforded by Japanese Animation to Chinese Audiences Asian Journal of Journalism and Media Studies, 2019, v.2 no.2 , 1-16
    Scopus
강의
  • 2024-2학기

    • 미디어경영론

      • 학수번호 36053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포465) , 수 5~5 (포465)
    • 미디어경제학

      • 학수번호 G1379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포262)
  • 2024-1학기

    • 미디어글쓰기와스피치

      • 학수번호 37540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포151)
    • 글로벌커뮤니케이션

      • 학수번호 G1156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포354)
  • 2023-2학기

  • 2023-1학기

  • 2021-2학기

    • 미디어경영론

      • 학수번호 36053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 목 4~4
    • 미디어경제학

      • 학수번호 G1379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포351)
  • 2021-1학기

    • 글로벌커뮤니케이션

      • 학수번호 G1156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포3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