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세경 교수는 1995년 가을학기부터 이화여자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에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경제학’, ‘방송개론’, ‘영상미디어 경영’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최근에는 ‘글로벌 영상문화의 본질’에 대해 이론적으로 탐구하여, ‘글로벌 영상콘텐츠 유통과 소비’에 대해 산업/경제학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다.
2011년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 학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언론학회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분과장, 언론학회, 방송학회 이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등 학회 활동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여성커뮤니케이션 학회 회장으로 재직하였던 2012년 6월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 학회와 호치민 국립 인문사회과학대학과 공동으로 ‘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라는 세미나를 호치민 국립대에서 개최하여 200명이 넘는 학자와 학생들이 참여하여 글로벌 문화로서의 한류의 가능성에 대해 열띤 토론을 하였다.
유세경 교수는 앞으로도 ‘글로벌 영상문화의 교류와 소비’에 대해 산업/경제적인 관점 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관점에서도 연구함으로서 ‘글로벌 영상문화’의 정체성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 학생들 뿐만 아니라 중국, 태국, 일본, 베트남 , 필리핀 등 아시아 각국에서 유학 온 학생들과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The effects of sponsorship disclosure in short-form video: A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sponsorship literacy and perceived features of sponsored short-form video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24, v.150, 107969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Role of Social Media in Korean Media and Product Consumption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2018, v.6 no.4, 179~189
[학술지논문] The effects of sponsorship disclosure in short-form video: A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sponsorship literacy and perceived features of sponsored short-form video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24, v.150
no.1
, 1-15
SSCI
[학술지논문] 중국 인플루언서들의 K-pop 짧은 동영상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중국 ‘틱톡’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2, v.22
no.4
, 28-36
KCI
[학술지논문] 행동경제학 관점에서 본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지속적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2, v.22
no.8
, 159-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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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논문] SNS의 뉴스 콘텐츠 이용동기가 뉴스 콘텐츠 유형별 이용량에 미치는 영향: 참여행위의 매개효과 검증을 통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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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104
, 84-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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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논문] ‘미투’ 운동의 매체 프레임과 변화에 관한 연구: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사건 보도와 실재의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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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ian Journal of Journalism and Media Studies, 2019, v.2
no.2
,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