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지영 교수는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교수로 가상현실, 증강현실 및 메타버스 콘텐츠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미국 뉴욕의 프랫대학교에서 학사학위를 뉴욕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카이스트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화여자대학교 부임 전까지 단국대학교에서 테뉴어 교수로 재직했다.
'Bloodless' VR 다큐멘터리 영화의 프로듀서를 맡아 베니스국제영화제에서 Best VR Story상을 수상하였으며 그 외에도 다수의 VR 영화의 연출, 프로듀서를 맡아 국제영화제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최근에는 백남준 아트센터,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등의 VR 및 AR 전시콘텐츠 개발을 진행하여 사업화 하였다. 커뮤니케이션 미디어학부에서 가상현실, 증강현실 및 메타버스 콘텐츠 분야를 지도하고 있다.
이화미디어센터부주간
이화·포스코관 309호
연구관심분야
가상현실콘텐츠, 증강현실콘텐츠, 실감미디어, 메타버스 콘텐츠,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실적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 버추얼 휴먼의 언캐니 밸리 효과에 대한 연구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2024, v.12 no.2, 37-49
A Study on the Aesthetic Experience of Exhibition Visitors by Virtual Reality Type, Focusing on Nam June Paik's Exhibition 'Exposition of Music'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3, v.24 no.6, 1183-1190
[학술지논문] AI 기반 VFX 소프트웨어의 혁신: 영화 제작의 새로운 시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4, v.25
no.8
, 2239-2250
KCI
[학술지논문] 영화 제작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의 주체적 역할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4, v.25
no.10
, 3041-3052
KCI
[학술지논문] 증강 현실이 문화유산 관광에서의 체험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 : 관광객의 시각에서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2024, v.12
no.3
, 1-37
KCI
[학술지논문] A Study on the Aesthetic Experience of Exhibition Visitors by Virtual Reality Type, Focusing on Nam June Paik's Exhibition 'Exposition of Music'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3, v.24
no.6
, 1183-1190
KCI
[학술지논문] ‘미디어 아트 X 세운상가’ 전시를 통해 탐구하는 예술과 기술의 상호 작용 연구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2023, v.7
no.12
, 2324-2334
KCI
[학술지논문] 뉴로피드백을 이용한 뇌파 훈련 VR 게임을 통한 학습효과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3, v.24
no.12
, 3099-3106
KCI
[학술지논문] 백남준의 첫 번째 개인전 ‘음악의 전시’를 기반으로 한 가정용 가상현실 전시콘텐츠의 개발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3, v.24
no.1
, 33-43
KCI
[학술지논문] 인공지능 생성 기술 기반의 웹툰 생태계 패러다임 전환 연구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2023, v.11
no.3
, 45-54
KCI
[학술지논문] 장욱진 작품 기반 증강현실 전시 콘텐츠의 어포던스 디자인 개발 및 평가-증강현실 스토리북 ‘아이의 여행’ 전시를 중심으로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3, v.24
no.3
, 573-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