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희원(車禧媛) 교수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아동미디어융합전공[대학원]

차희원 프로필 사진
차희원 교수는 언론홍보영상학부 소속 교수로 PR과 기업명성, 기업커뮤니케이션, 공중외교, 그리고 헬스커뮤니케이션을 가르치고  있다. 이화여대 대학원 신문방송학과에서 커뮤니케이션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2011년 시라큐즈 대학에서 초빙학자를 지냈다. 또한 코콤포터노벨리 커뮤니케이션 전략연구소 소장을 지냈으며 닐슨마케팅 리서치 회사에서 연구원으로 활동하였다.  2013년 한국PR학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까지60여편 이상의 논문을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하였다. 주요 논문 및 저서로 「Dialogic communication, trust, and distrust in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s」, 「기업커뮤니케이션의 네트워크 구조와 기업명성간 관련성: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분석」, 『커뮤니케이션과 사회』(공저, 이화출판), 『PR캠페인 기획·관리의 단계별 지침서』(번역서, 커뮤니케이션 북스) 등이 있다. 
  • 커뮤니케이션ㆍ미디어연구소장
  • 이화·포스코관 311호
  • 02-3277-4079
  • 면담 가능시간
    • 수 3시반-5시반
연구실적
  • 기업의 CSA(Corporate Social Advocacy)가 기업명성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연구: MZ세대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023, v.34 no.3, 37-66
    KCI dColl.
  • 버추얼 휴먼 라이브 스트리밍의 이용 동기와 가상성 인식, 몰입이 지속 이용의도 및 상호작용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2022, v.33 no.4, 89-123
    KCI dColl.
  • 위기 시 유튜버의 사전 명성과 베스트 댓글이 사과의 진정성 인식과 지속 시청 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튜브 인플루언서의 뒷광고 사례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022, v.33 no.3, 63-103
    KCI dColl.
  • 위기상황에서 정부의 코로나 19 대책 관련 부정적 이슈의 확산 네트워크 분석 문화기술의 융합, 2022, v.8 no.2, 109-116
    KCI dColl.
  • 정서적 이슈와 디지털 액티비즘 연구: 이슈 관여와 유발 경로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022, v.33 no.4, 47-88
    KCI dColl.
  • 코로나19 위기 소통 대국민 평가 지표 개발연구 광고학연구, 2022, v.33 no.2, 103-131
    KCI dColl.
  • 국가지도자 트위터의 상호작용성과 소프트파워 주제가 조직-공중 관계 성과 국가 명성에 미치는 영향: 의사 사회적 상호작용의 조절효과 광고학연구, 2021, v.32 no.2, 125-162
    KCI dColl.
  • 대만 인스타그램 브랜드 계정 이용 행태와 이용 동기가 몰입 및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만 문화특성인 자기 노출의 조절효과 광고학연구, 2021, v.32 no.2, 67-101
    KCI dColl.
  • 한국의 정부기관 명성지수 개발연구: 국가보훈처 사례의 적용 광고학연구, 2021, v.32 no.4, 7-33
    KCI dColl.
  • 해외언론의 긍정적인 보도프레임이 자국명성 및 외교정책 지지의도에 미치는 영향: 공중인식(국민 자존감 및 국가 역할정체성)의 매개효과 중심 광고학연구, 2021, v.32 no.3, 177-215
    KCI dColl.
  • Big Data Analyses of Korea's Nation Branding on Google and Facebook KOREA OBSERVER, 2020 , 151-174
    SSCI Scopus KCI dColl.
  • The influence of chronic and temporary accessibility on trust and policy support JOURNAL OF RISK RESEARCH, 2020, v.23 no.1, 117-138
    SSCI Scopus dColl.
  • 적소이론 관점에서 본 한국·중국· 일본의 공공외교 경쟁분석과 국가 명성간의 관련성: 미국인의 인식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020, v.31 no.2, 69-101
    KCI dColl.
  • 중국 e-스포츠 대회 현장 관람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확장된 계획된 행동이론과 온라인 사회자본의 적용 광고학연구, 2020, v.31 no.3, 33-62
    KCI dColl.
  • SNS의 특성과 대화 커뮤니케이션이 정부신뢰 및 정책지지에 미치는 영향: 정책 유형별 비교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019, v.30 no.2, 105-132
    KCI dColl.
  • The Effects of Chinese People Watching Korean TV Dramas and the Perception of the TV World as Reality on the Corporate and National Reputations of South Korea: the Resonance Effect of Cultivation Theory 광고학연구, 2019, v.30 no.3, 37-80
    KCI dColl.
  • From concerned citizens to activists: a case study of 2015 South Korean MERS outbreak and the role of dialogic government communication and citizens' emotions on public activism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2018, v.30 no.5-6, 202-229
    SSCI Scopus dColl.
  • 부정적 이슈소유권이 위기커뮤니케이션과 기업명성에 미치는 영향: 공중관계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018, v.29 no.3, 121~152
    KCI dColl.
  • 비시장 이슈 관여도와 시장 이슈관여도가 한국 방문 의도에 미치는영향: 계획된 행동이론의 적용 광고학연구, 2018, v.29 no.2, 97~130
    KCI dColl.
  • 정부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연구: 의약품 부작용 관련 언론 보도에 나타난 주요 주제, 정보원, 위기 책임 귀인, 프레임 분석 및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8, v.18 no.4, 575~585
    KCI dColl.
  • 정책지지에 대한 정책PR 효과 검증: 대화형 정책소통 만족도의 매개 역할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018, v.29 no.3, 91~119
    KCI dColl.
  • 한국 정부-국민 간 정책소통지수개발 연구: 정책유형별 비교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018, v.29 no.3, 57~90
    KCI dColl.
  • Comparative nation-branding analysis of Big Data: Focusing on Korea and Japan Journal of Global Information Technology Management, 2017, v.20 no.4, 276-295
    SSCI Scopus dColl.
  • 공포와 사회규범이 미혼여성의 산부인과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확장된 계획 행동이론과 대인커뮤니케이션의 적용 한국언론학보, 2017, v.61 no.1, 217-250
    KCI dColl.
  • 다국적기업의 CSR 유형과 적합성및 자민족중심주의가 CSR 동기 인식과 기업태도에 미치는 효과: 설득지식모델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017, v.28 no.2, 139-170
    KCI dColl.
  • 미디어이용과 안전의식이 정책인지, 정책필요성 및 기관 신뢰에 미치는 영향: 국민안전처의 정책유형별 비교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017, v.28 no.4, 123~159
    KCI dColl.
  • 주한 대사관 페이스북 페이지의 커뮤니케이션 특성과 사회적 현존감이 대사관-공중 관계성, 대사관 이미지, 국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미국, 영국, 호주, 독일 대사관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017, v.28 no.3, 83~127
    KCI dColl.
  • 비만의 책임귀인 메시지와 감정이정책지지와 건강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귀인이론과 계획된 행동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2016, v.60 no.2, 369~398
    KCI dColl.
  • 이슈 유형, 정서적 관여 수준, 규범유형이 분노 수준과 위기커뮤니케이션효과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2016, v.27 no.4, 91~132
    KCI dColl.
  • 학교일체감 제고를 위한 대학내 커뮤니케이션 요소의 역할에 관한 연구: 대학생들의 학보 이용, 콘텐츠 만족, 커뮤니케이션 기풍 인식이 학교 관계와 일체감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2016, v.27 no.3, 165~188
    KCI dColl.
  • A Study on Dialogic Communication, Trust, and Distrust: Testing a Scale for Measuring Organization-Public Dialogic Communication (OPDC)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2015, v.27 no.2, 175-192
    SSCI Scopus dColl.
  • A framework linking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s and organizational reputation in public relations management Public Relations As Relationship Management: A Relational Approach To the Study and Practice of Public Relations: Second Edition, 2015, 24 APR 2015, 114-129
    Scopus dColl.
  • The effect of issue obtrusiveness, issue congruence, and response strategies on the acceptance of crisis communication messages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2015, v.25 no.3, 307-326
    Scopus dColl.
  • 소셜 미디어 이용과 온라인 사회자본이소셜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중독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을 사용한 트위터와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2015, v.59 no.5, 207-238
    KCI dColl.
  • 위기 이슈의 발생가능성과 파급효과에 따른이슈 확산 네트워크 유형 연구: 식품 관련 위기 이슈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2015, v.59 no.2, 365-395
    KCI dColl.
  • 위기책임성, 명성위기유형, 위기대응 전략이 메시지효과와 기업명성에 미치는 영향: 정서의 매개효과 광고학연구, 2015, v.26 no.7, 27-57
    KCI dColl.
  • 한국 뷰티 프로그램에 대한 TV현실세계 인식이 기업명성 및 국가명성에 미치는 효과:한국거주 중국인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015, v.26 no.4, 131-160
    KCI dColl.
  • 해외 수용자의 문화적 근접성 인식이 케이팝 이미지와 한국 국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권 수용자와 서구권 수용자 비교 한국언론학보, 2015, 제59권 1호, 267-300
    KCI dColl.
  •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 이용과 사회자본, 그리고 구직의도 간의 관련성: 계획된 행동이론의 적용과 확장 한국언론학보, 2014, 제58권 5호, 36-69
    KCI dColl.
  • 매체와 위기책임성, 그리고 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이 공중의 위기인식 및 위기커뮤니케이션 수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2014, 제58권 3호, 111-144
    KCI dColl.
  • 이슈소유권, 위기책임성인식, 그리고 대응전략 제시순서에 따른 정서와 위기커뮤니케이션 효과 한국언론학보, 2014, 제58권 4호, 5-41
    KCI dColl.
  • 조직문화가 기업명성과 재무적성과에미치는 영향: 사내 커뮤니케이션의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014, 제25권 8호, 269-292
    KCI dColl.
  • [학술지논문] 적소이론 관점에서 본 한국·중국· 일본의 공공외교 경쟁분석과 국가 명성간의 관련성: 미국인의 인식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2020, v.31 no.2 , 69-101
    KCI
  • [학술발표] Impact of reputational crisis type, public frame, emotion, and country stereotypes on corporate reput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legitimacy evaluation of global company operating in republic of Korea ICA Conference, 캐나다, Toronto, 2019-08-08 ICA Conference Program, 2019, 98-98
  • [학술발표] Relations among public diplomacy, nation-public relationship, and reputation of asian countries: Applying Niche Theory ICA Conference, 캐나다, Toronto, 2019-08-08 ICA Conference Program, 2019, 98-98
강의
  • 2024-2학기

    • 공공외교와커뮤니케이션

      • 학수번호 3512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포262) , 수 5~5 (포262)
    • 기업커뮤니케이션과명성관리

      • 학수번호 G1159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포262)
      • 강의실변경
  • 2024-1학기

    • PR커뮤니케이션

      • 학수번호 36042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포160) , 수 5~5 (포160)
      •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전공생 분반
    • 공공외교와커뮤니케이션

      • 학수번호 G1654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포365)
  • 2023-1학기

    • 호크마세미나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1302분반 14
      • 1학년 ( 1학점 월 7~7 (포563)
      • 소셜미디어로 소통하기
    • 사회과학탐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1304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금 3~4 (포160)
      • 전공탐색 교과목(호크마대 1학년 수강 권장), 재수강 불가, 1학년만 수강 가능, 2~4학년 수강 불가, 팀티칭
    • PR커뮤니케이션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042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포262) , 수 5~5 (포262)
      •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전공생반
    • 커뮤니케이션현장실습1

      • 학수번호 37945분반 01
      • 4학년 ( 1학점
      • 인턴십, 사전선발생만 수강 가능
    • 커뮤니케이션현장실습2

      • 학수번호 37946분반 01
      • 4학년 ( 2학점
      • 인턴십, 사전선발생만 수강 가능
    • 공공외교와커뮤니케이션

      • 학수번호 G1654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포552)
  • 2022-2학기

    • 공공외교와커뮤니케이션

      • 학수번호 3512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포260) , 수 5~5 (포260)
    • 기업커뮤니케이션과명성관리

      • 학수번호 G1159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포262)
  • 2022-1학기

    • 호크마세미나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1302분반 14
      • 1학년 ( 1학점 월 7~7
      • 소셜미디어로 소통하기 / 장소: 포스코관 강의동 565호(프레젠테이션룸)
    • 사회과학탐구

      • 학수번호 11304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금 3~4
      • 원격강의 전공탐색 교과목(호크마대 1학년 수강 권장), 재수강 불가, 1학년만 수강 가능, 2~4학년 수강 불가, 팀티칭
    • PR커뮤니케이션

      • 학수번호 36042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포152) , 수 5~5 (포152)
      •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전공생반
    • 공공외교와커뮤니케이션

      • 학수번호 G1654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포354)
  • 2021-2학기

    • 공공외교와커뮤니케이션

      • 학수번호 3512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 수 5~5
    • 커뮤니케이션현장실습1

      • 학수번호 37945분반 01
      • 4학년 ( 1학점
      • 추가 개설, 인턴십, 사전선발생만 수강가능
    • 커뮤니케이션현장실습2

      • 학수번호 37946분반 01
      • 4학년 ( 2학점
      • 추가 개설, 인턴십, 사전선발생만 수강가능
    • 기업커뮤니케이션과명성관리

      • 학수번호 G1159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포355)
  • 2021-1학기

    • 1학년세미나(사회대)

      • 학수번호 10848분반 15
      • 1학년 ( 1학점 월 7~7
      • 소셜미디어로 소통하기 / PT룸 (포스코관 565호)
    • PR커뮤니케이션

      • 학수번호 36042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 수 5~5
      • 커뮤니케이션미디어 전공생
    • 공공외교와커뮤니케이션

      • 학수번호 G1654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포353)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문학박사(신문방송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