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혜정 교수는 사회과학대학 소비자학전공 소속 교수로 미국 미네소타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소비자본주의사회에서 소비는 사회적 구성하에 담론화되어 형성된 이미지와 기호, 상징적 의미를 소비하는 과정이라는 관점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의 소비현상들을 연구하고 있다. 주요 강의과목은 '현대사회와 소비자', '소비문화론', '젠더와 소비', '소비문화질적연구방법론' 등이다.
Political Consumerism as Political Participation in Korea: The Influence of Anti-Business Sentiments, Political Ideology, and Social MediaKOREA OBSERVER, 2021, v.52 no.4, 703-731
[학술지논문] “당근하세요?”: 모바일 플랫폼을 이용한 소비자간 중고품 거래 경험의 의미
소비자문제연구, 2020, v.51
no.3
, 81-108
KCI
[학술지논문] 예술 장에서 프로페셔널 예술가와 아마추어 예술가의 상징투쟁
문화와 사회, 2020, v.28
no.1
, 239-282
KCI
[학술지논문] ‘착한’ 기업의 ‘착한’ 상품을 ‘착하게’ 소비하기: 조선일보 기사에 나타난 ‘착한’의 의미와 활용방식 분석
미디어, 젠더 & 문화, 2019, v.34
no.1
, 255-296
KCI
[학술지논문] 여성의 가슴은 어떻게 소비되어 왔는가?: 여성잡지 브래지어 광고 분석
미디어, 젠더 & 문화, 2019, v.34
no.3
, 53-104
KCI
[학술지논문] 정치적 소비주의, 소비자불매행동 그리고 소셜 미디어 : 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 및 정치사회자본을 중심으로
소비자문제연구, 2019, v.50
no.2
, 55-88
KCI
[학술지논문] Exploring Korean Consumers' Attitudes Toward Ethical Consumption Behavior in the Light of Affect and Cognition
JOURNAL OF INTERNATIONAL CONSUMER MARKETING, 2018, v.30
no.2
, 98-114
Scopus
[학술지논문] 혼자 밥을 먹는 사람들: 동기 및 자발성에 따른 유형별 특성 및 만족도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8, v.14
no.1
, 127-148
KCI
[학술지논문] IMF 외환위기 기억의 사회적 구성: 조선일보의 ‘금 모으기 운동’ 기사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논총, 2017, v.33
no.2
, 359-395
KCI
[학술지논문] ‘모순된’ 근육: 20대 여성의 근육 만들기 실천 경험
미디어, 젠더 & 문화, 2017, v.32
no.4
, 47-86
KCI
[학술지논문] 한국소비자의 사회적 정체성과 우익성향 일본 만화애니메이션 소비의도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7, v.13
no.3
, 45-65
KCI
[학술지논문] 1차 베이비붐세대, 2차 베이비붐세대와 에코세대간 일 가치관, 여가태도 및 은퇴준비행동 비교
여가학연구, 2016, v.14
no.3
, 17-41
KCI
[학술지논문] 국악공연 관람객의 관람동기 및 관람만족도가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여가학연구, 2016, v.14
no.1
, 1-27
KCI
[학술지논문] 모바일 쇼핑 소비자의 구매연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6, v.12
no.3
, 45-67
KCI
[학술지논문] 여성소비자에 대한 연구경향 분석: 소비자학 분야 3대 학회지 게재논문을 중심으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6, v.12
no.1
, 119-150
KCI
[학술지논문] 청년 예술창업가들의 공간 전유 - 이태원 우사단로10길 사례 연구
문화정책논총, 2016, v.30
no.1
, 56-79
KCI
[학술지논문] 20대 소비자에게 벼룩시장 및 중고품의 의미는 무엇인가? : 황학동/동묘 벼룩시장에서의 경험을 중심으로
유통연구, 2015, v.20
no.3
, 189-212
KCI
[학술지논문] 20대 소비자의 사회 책임적 소비행동의 실천 경로 분석: 사회정의 관심과 실천 모델의 적용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5, v.11
no.1
, 25-49
KCI
[학술지논문] 식품안전규제정책에 대한 소비자인식, 대응행동 및 만족도의 관계: 유전자재조합식품 표시규제와 식품리콜규제를 중심으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5, v.11
no.3
, 97-114
KCI
[학술지논문] 일반의약품 판매 제도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와 대응행동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5, v.11
no.4
, 159-183
KCI
[학술지논문] 한국의 사회적 위기사건에 대한 기억특성과 사건 중심성 간 관계에서 사회적 공유의 매개효과: 지각된 직접 노출․간접 노출 간 다집단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2015, v.29
no.3
, 23-44
KCI
[학술지논문] Game playing as transnational cultural practice: A case study of Chinese gamers and Korean MMORPGs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AL STUDIES, 2014, v.17
no.5
, 469-483
AHCI
[학술지논문] 공유가치창출을 위한 기업의 역할 변화와 소비자 참여
소비자학연구, 2014, v.25
no.3
,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