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혜정(千惠貞) 교수

소비자학과 /호크마교양대학

천혜정 프로필 사진
천혜정 교수는 사회과학대학 소비자학전공 소속 교수로 미국 미네소타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소비자본주의사회에서 소비는 사회적 구성하에 담론화되어 형성된 이미지와 기호, 상징적 의미를 소비하는 과정이라는 관점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의 소비현상들을 연구하고 있다. 주요 강의과목은 '현대사회와 소비자', '소비문화론', '젠더와 소비', '소비문화질적연구방법론' 등이다.
  • 이화·포스코관 402호
  • 02-3277-4099
  • 연구관심분야
    • 소비문화/젠더와소비, 질적연구방법론, 정치적소비
연구실적
  • [학술지논문] 20대 페미니스트 여성의 로맨스 웹소설 읽기 경험 미디어, 젠더 & 문화, 2024, v.39 no.3 , 5-50
    KCI
  • [학술지논문] 큐레이션 기반 “취향용품”을 구독하는 사람들: 쇼핑성향에 따른 유형별 특성 및 구독만족 소비자문제연구, 2024, v.55 no.2 , 49-77
    KCI
  • 성별화된 뮤지컬 관람 경험: 남성 뮤지컬 관객 연구 여가학연구, 2024, v.22 no.1, 41-70
    KCI dColl.
  • 20, 30대 중국 소비자의 생명보험 가입 의도 -국가에 대한 인식 및 집단주의 성향에 따른 유형별 특성과 코로나19 불안의 조절 효과- 한중사회과학연구, 2023, v.21 no.2, 262-290
    KCI dColl.
  • 주민참여예산위원의 활동 경험과 의미: 서울특별시 자치구를 중심으로 정부학연구, 2023, v.29 no.1, 165-189
    KCI dColl.
  •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노키즈존’ 관련 트위터 메시지 분석 소비자문제연구, 2023, v.54 no.2, 91-114
    KCI dColl.
  • 한국 소비자의 ‘수리할 권리’를 위한 탐색적 연구 - 휴대전화 수리 경험 및 ‘수리할 권리’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중심으로 -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23, v.19 no.2, 33-59
    KCI dColl.
  • 누가 왜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가 : 구독 서비스 유형별 구독 동기, 구독 만족도 및 구독 지속 의도의 관계 소비자문제연구, 2022, v.53 no.1, 91-119
    KCI dColl.
  • 혼자 집에서 운동하는 사람들: 홈트레이닝 참여동기 및 운동열정에 따른 유형별 특성 및 지속의도 여가학연구, 2022, v.20 no.3, 55-79
    KCI dColl.
  • Political Consumerism as Political Participation in Korea: The Influence of Anti-Business Sentiments, Political Ideology, and Social Media KOREA OBSERVER, 2021, v.52 no.4, 703-731
    SSCI Scopus KCI dColl.
  • [학술지논문] “당근하세요?”: 모바일 플랫폼을 이용한 소비자간 중고품 거래 경험의 의미 소비자문제연구, 2020, v.51 no.3 , 81-108
    KCI
  • [학술지논문] 예술 장에서 프로페셔널 예술가와 아마추어 예술가의 상징투쟁 문화와 사회, 2020, v.28 no.1 , 239-282
    KCI
  • [학술지논문] ‘착한’ 기업의 ‘착한’ 상품을 ‘착하게’ 소비하기: 조선일보 기사에 나타난 ‘착한’의 의미와 활용방식 분석 미디어, 젠더 & 문화, 2019, v.34 no.1 , 255-296
    KCI
  • [학술지논문] 여성의 가슴은 어떻게 소비되어 왔는가?: 여성잡지 브래지어 광고 분석 미디어, 젠더 & 문화, 2019, v.34 no.3 , 53-104
    KCI
  • [학술지논문] 정치적 소비주의, 소비자불매행동 그리고 소셜 미디어 : 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 및 정치사회자본을 중심으로 소비자문제연구, 2019, v.50 no.2 , 55-88
    KCI
  • [학술지논문] Exploring Korean Consumers' Attitudes Toward Ethical Consumption Behavior in the Light of Affect and Cognition JOURNAL OF INTERNATIONAL CONSUMER MARKETING, 2018, v.30 no.2 , 98-114
    Scopus
  • [학술지논문] 혼자 밥을 먹는 사람들: 동기 및 자발성에 따른 유형별 특성 및 만족도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8, v.14 no.1 , 127-148
    KCI
  • [학술지논문] IMF 외환위기 기억의 사회적 구성: 조선일보의 ‘금 모으기 운동’ 기사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논총, 2017, v.33 no.2 , 359-395
    KCI
  • [학술지논문] ‘모순된’ 근육: 20대 여성의 근육 만들기 실천 경험 미디어, 젠더 & 문화, 2017, v.32 no.4 , 47-86
    KCI
  • [학술지논문] 한국소비자의 사회적 정체성과 우익성향 일본 만화애니메이션 소비의도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7, v.13 no.3 , 45-65
    KCI
  • [학술지논문] 1차 베이비붐세대, 2차 베이비붐세대와 에코세대간 일 가치관, 여가태도 및 은퇴준비행동 비교 여가학연구, 2016, v.14 no.3 , 17-41
    KCI
  • [학술지논문] 국악공연 관람객의 관람동기 및 관람만족도가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여가학연구, 2016, v.14 no.1 , 1-27
    KCI
  • [학술지논문] 모바일 쇼핑 소비자의 구매연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6, v.12 no.3 , 45-67
    KCI
  • [학술지논문] 여성소비자에 대한 연구경향 분석: 소비자학 분야 3대 학회지 게재논문을 중심으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6, v.12 no.1 , 119-150
    KCI
  • [학술지논문] 청년 예술창업가들의 공간 전유 - 이태원 우사단로10길 사례 연구 문화정책논총, 2016, v.30 no.1 , 56-79
    KCI
  • [학술지논문] 20대 소비자에게 벼룩시장 및 중고품의 의미는 무엇인가? : 황학동/동묘 벼룩시장에서의 경험을 중심으로 유통연구, 2015, v.20 no.3 , 189-212
    KCI
  • [학술지논문] 20대 소비자의 사회 책임적 소비행동의 실천 경로 분석: 사회정의 관심과 실천 모델의 적용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5, v.11 no.1 , 25-49
    KCI
  • [학술지논문] 식품안전규제정책에 대한 소비자인식, 대응행동 및 만족도의 관계: 유전자재조합식품 표시규제와 식품리콜규제를 중심으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5, v.11 no.3 , 97-114
    KCI
  • [학술지논문] 일반의약품 판매 제도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와 대응행동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5, v.11 no.4 , 159-183
    KCI
  • [학술지논문] 한국의 사회적 위기사건에 대한 기억특성과 사건 중심성 간 관계에서 사회적 공유의 매개효과: 지각된 직접 노출․간접 노출 간 다집단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2015, v.29 no.3 , 23-44
    KCI
  • [학술지논문] Game playing as transnational cultural practice: A case study of Chinese gamers and Korean MMORPGs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AL STUDIES, 2014, v.17 no.5 , 469-483
    AHCI
  • [학술지논문] 공유가치창출을 위한 기업의 역할 변화와 소비자 참여 소비자학연구, 2014, v.25 no.3 , 1-20
    KCI
  • [학술지논문] 북한이탈주민이 남한사회에서 경험하는 소비행위의 의미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4, v.10 no.3 , 109-135
    KCI
  • [학술지논문] 서울올림픽기념관이 재현하는 서울올림픽 공식기억* 사회과학연구논총, 2014, v.1 no.30 , 151-183
    KCI
  • [학술지논문] 여가의 상업화와 사회적 의미 : 기업 주최 ‘달리기 이벤트’에 참여한 20대 여성의 경험 여가학연구, 2014, v.12 no.1 , 123-148
    KCI
  • [학술지논문] 정치적 소비행동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4, v.10 no.2 , 39-56
    KCI
  • [학술지논문] 50대 중년 여성들의 모바일 캐주얼 게임 경험: 애니팡을 중심으로 여가학연구, 2013, v.11 no.2 , 1-29
    KCI
  • [학술지논문] 소비자본주의사회의 가족여가: 테마파크를 중심으로 가족과 문화, 2013, v.25 no.3 , 214-246
    KCI
  • [학술지논문] 일 - 가족 균형정책, 제도와 현실의 격차 담론201, 2013, v.16 no.1 , 115-135
  • [학술지논문] 한국사회 일과 여가의 변동 추이: 경제위기 시점을 중심으로 여가학연구, 2013, v.10 no.3 , 77-100
  • [저역서] 한국소비자불매운동사 이화여자대학교출판원, 2020, 351
강의
  • 2024-2학기

    • 소비문화론

      • 학수번호 37187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포253) , 목 6~6 (포253)
    • 디지털소비문화의이해와분석

      • 학수번호 G1378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포354)
  • 2024-1학기

    • 사회과학탐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1304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금 3~4 (포160)
      • 전공탐색 교과목(호크마대 1학년 수강 권장), 재수강 불가, 1학년만 수강 가능, 2~4학년 수강 불가, 팀티칭
    • 소비자질적연구

      • 학수번호 36723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포151) , 목 6~6 (포151)
    • 엔터테인먼트문화와소비자

      • 학수번호 G1152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포355)
  • 2023-2학기

    • 소비자액티비즘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587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포367) , 목 6~6 (포367)
      • 최초개설 교과목
    • 소비문화질적연구

      • 학수번호 G1377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포355)
  • 2023-1학기

    • 호크마세미나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1302분반 13
      • 1학년 ( 1학점 목 7~7
      • 플랫폼세계, 알고리즘 & 소비자 / 포스코관 402호
    • 사회과학탐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1304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금 3~4 (포160)
      • 전공탐색 교과목(호크마대 1학년 수강 권장), 재수강 불가, 1학년만 수강 가능, 2~4학년 수강 불가, 팀티칭
    • 현대사회와소비자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3471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포) , 목 5~5 (151)
    • 젠더와소비

      • 학수번호 G1758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포351)
  • 2022-2학기

    • 소비문화론

      • 학수번호 37187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포) , 수 4~4 (153)
    • 디지털소비문화의이해와분석

      • 학수번호 G1378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포351)
  • 2022-1학기

    • 현대사회와소비자

      • 학수번호 33471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6 , 금 4~4
    • 젠더와소비

      • 학수번호 G1758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4 (포354)
  • 2021-2학기

    • 소비문화론

      • 학수번호 37187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 수 4~4
    • 소비자학인턴십Ⅰ

      • 학수번호 37738분반 01
      • 4학년 ( 1학점
      • 추가 개설, 인턴십, 사전선발생만 수강가능
    • 소비자학인턴십Ⅱ

      • 학수번호 38630분반 01
      • 4학년 ( 2학점
      • 추가 개설, 인턴십, 사전선발생만 수강가능
    • 소비문화질적연구

      • 학수번호 G1377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포352)
  • 2021-1학기

    • 현대사회와소비자

      • 학수번호 33471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 수 4~4
    • 소비자학인턴십Ⅰ

      • 학수번호 37738분반 01
      • 4학년 ( 1학점
      • 추가 개설
    • 소비자학인턴십Ⅱ

      • 학수번호 38630분반 01
      • 4학년 ( 2학점
      • 추가 개설
    • 젠더와소비

      • 학수번호 G1758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