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혜정(趙慧庭) 교수
경영학부
/호크마교양대학
/경영학과
조혜정 교수는 경영대학 경영학과 마케팅전공 교수로서, 2006년부터 2011년까지 미국 텍사스 주립대(San Antonio, TX) 경영대학에서 조교수로 재직하다 2012년에 이화여대로 자리를 옮겼다. 미국 스탠포드대(Stanford University)에서 통계학 석사 학위를 받고 미시간 주립대(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에서 마케팅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소비자 심리 및 행동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학부와 경영전문대학원, 일반대학원에서 <마케팅 관리>, <소비자 행동 분석> 등의 강의를 맡고 있으며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등에 Consumer's Naive Theories, Misattribution, Information Processing Fluency 와 관련한 연구 논문들을 게재하였다.
이화·신세계관 431호
02-3277-6719
연구관심분야
Consumer Behavior & Psychology
연구실적
숫자-성별 연상과 제품 지각: 알파뉴메릭 브랜드명의 맥락에서
상품학연구, 2020, v.38 no.4, 167-176
Brand name fluency and perceptions of water purity and taste
Food Quality and Preference, 2019, v.71, 21-24
Exploring Consumers’ Alcoholic-Beverage Type-Specific Drinking Motives: The Case of Young Adult Females in South Korea
아시아마케팅저널, 2018, v.20 no.3, 39~62
광고 기억의 인출 맥락에서 시간 지연이 인출 용이성 효과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2018, v.29 no.8, 91~112
맥주 소비자의 소비동기와 가치: 국산맥주, 수입맥주, 수제맥주에 대한 탐색적 비교 연구
상품학연구, 2018, v.36 no.5, 47~59
소비 수준에 따른 맥주 소비 동기의 비교 : 20대 여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2018, v.21 no.5, 141~168
수단-목적 사슬 모델: 국내 연구의 고찰, 2001-2015
경영논총, 2016, v.34 no.1, 1~25
한국 편의점 도시락 소비자의 가치구조: 수단-목적 이론의 적용
유라시아연구, 2016, v.13 no.3, 235~260
The malleable effect of name fluency on pharmaceutical drug perceptio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15, v.20 no.10, 1369-1374
소비자의 커피전문점 인식에 대한 탐색적 연구: 프랜차이즈와 독립점포 커피전문점의 비교를 중심으로
유라시아연구, 2015, v.12 no.3, 61-88
시각적 접근과 노출 모델을 이용한 소비 공간 선호도에 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2015, v.20 no.4, 65-91
자아 연속성과 자아 일치성 유형이 제품 선호에 미치는 영향: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2015, v.33 no.3, 13-25
강의
2024-2학기
마케팅관리
학수번호 22240 분반 04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경영211)
,
수 5~5
(경영211)
전공필수,영어강의
소비자행동세미나
학수번호 G1297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경영212)
Introduction to Business
학수번호 B10027 분반 01
학년 (
1.5학점
, 1.5시간)
Fall1원격강의,영어강의
2024-1학기
소비자행동분석
학수번호 22245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경영209)
,
수 4~4
(경영209)
소비자행동분석
학수번호 22245 분반 03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경영209)
,
수 5~5
(경영209)
소비자행동
학수번호 B32009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경영606)
Spring영어강의
2023-2학기
마케팅관리
학수번호 22240 분반 04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경영209)
,
수 4~4
(경영209)
전공필수,영어강의
소비자행동세미나
학수번호 G1297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경영212)
Introduction to Business
학수번호 B10027 분반 01
학년 (
1.5학점
, 1.5시간)
Fall1원격강의,영어강의
2023-1학기
소비자행동분석
학수번호 22245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경영611)
,
수 4~4
(경영611)
영어강의
소비자행동
학수번호 B32009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경영212)
Spring강의실변경,영어강의
연구방법의기초와문제형성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BD0001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토 4~6
(경영606)
Spring
2022-2학기
마케팅관리
학수번호 22240 분반 04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경영204)
,
수 4~4
(경영204)
전공필수,영어강의
소비자행동세미나
학수번호 G1297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7~7
(경영212)
,
수 6~6
(경영212)
문제형성Ⅰ:마케팅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BD0002 분반 01
학년 (
1.5학점
, 1.5시간)
토 4~6
(경영606)
Fall
2022-1학기
소비자행동분석
학수번호 22245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
수 4~4
영어강의
소비자행동
학수번호 B32009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Spring영어강의
2021-2학기
마케팅관리
학수번호 22240 분반 05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
수 4~4
전공필수,영어강의
소비자행동세미나
학수번호 G1297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2021-1학기
창의융합형글로벌리더로가는길
학수번호 11307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팀티칭, 전면 온라인
소비자행동분석
학수번호 22245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
목 5~5
영어강의
소비자행동
학수번호 B32009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경영606)
Spring영어강의
학력
University of Michigan
Ph.D.(Business Admin.)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