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연(朴性姸) 교수

경영학부 /경영학과

박성연 프로필 사진
박성연 교수는 미국 Northwestern University에서 마케팅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현재 경영대학 경영학과 마케팅전공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소비자행동, 브랜드관리, 사회공헌 및 비영리조직 마케팅에 관한 다수의 논문을 권위 있는 국제/국내 학술지에 발표하였으며 SCOPUS 등재 학술지인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의 편집위원장과 <Journal of Business Review>의 Guest Editor를 역임하였다. 
2015년 한국마케팅과학회 회장으로 선출되었으며, 2014 Global Marketing Conference at Singapore의 공동조직위원장, 한국마케팅학회 부회장, 한국국제경영학회 부회장, 마케팅 연구 편집위원 및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부소장, 아름다운가게 마케팅자문교수, 경찰청 고객만족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마케팅 신조류』와 번역서 『체험 마케팅』 등이 있다.
  • 경영전문대학원장/경영대학장
  • 이화·신세계관 437호
  • 02-3277-2798
  • 면담 가능시간
    • 이메일로 약속
연구실적
  • Exploring barriers to secondhand luxury consumption among Chinese consumers and change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024, v.174, 114497
    SSCI Scopus dColl.
  • That’s so Gucci: a comparison of cultural values and the influence of perceived values on luxury goods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 among Korean and Dutch millennials Asian Business and Management, 2023, v.22 no.5, 1804-1829
    SSCI Scopus dColl.
  • Who Buys Our Brand? The Influence of Consumption Values and the Congruity with Brand Benefits on Brand Identification, Trust and Loyalty 아시아마케팅저널, 2021, v.22 no.4, 1-25
    KCI dColl.
  • 20대 중국 여성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명품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국제경영연구, 2020, v.31 no.1, 123-151
    KCI dColl.
  • 체면 민감성이 지속가능한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예기된 도덕적 정서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신산업경영저널, 2020, v.38 no.1, 3-25
    KCI후보 dColl.
  • What is the motivation for using the Sharing Economy?: Interaction effect of psychological ownership motivation Asia Life Sciences, 2019, v. no.1, 199-210
    Scopus dColl.
  • 소비자 역할 인식이 온라인 불매운동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마켓메이븐 성향의 조절효과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2019, v.9 no.7, 855~867
    KCI dColl.
  • 중국 SNS 광고에 관한 연구: 인피드 광고 특성과 프라이버시 우려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국제경영연구, 2019, v.30 no.4, 71~100
    KCI dColl.
  • 중국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공동구매 소셜커머스 특성이 공동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충동구매성향의 매개적 역할과 구매추천의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2019, v.9 no.1, 749-758
    KCI dColl.
  • Consumer Values and Green Consumption: Implications for Marketing Strategy and Environmental Policy 아시아마케팅저널, 2018, v.19 no.4, 87~114
    KCI dColl.
  • (문화콘텐츠와 관련된) 디지털콘텐츠의 합법적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자아연관성, 공감성, 상호작용성의 영향과 감정적 애착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2017, v.7 no.10, 533~543
    KCI dColl.
  • 이용자 간의 관계와 SNS 브랜드 팬페이지 특성이 이용의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브랜드 사회적 실재감의 매개적 역할을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2017, v.7 no.2, 11-21
    KCI dColl.
  • The important rol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apabilities in improving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2016, v.12 no.4, 642-653
    Scopus dColl.
  • The perfection of the narcissistic self: A qualitative study on luxury consumption and customer equit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016, v.69 no.9, 3813-3819
    SSCI Scopus dColl.
  • What's going on in sns and social commerce?: Qualitative approaches to narcissism, impression management, and e-wom behavior of consumers Global Branding and Country of Origin: Creativity and Passion, 2016 , 104-116
    Scopus dColl.
  • 제품유형에 따른 제조방식 선호가 구매의도와 품질지각에 미치는 효과 감성과학, 2016, v.19 no.4, 21
    KCI dColl.
  • 사회적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자아이미지 일치성, 기능적 일치성, 가치일치성이 고객만족과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아름다운가게를 대상으로 유라시아연구, 2015, v.12 no.3, 33-60
    KCI dColl.
  • Introduction: Social media marketing and luxury brands Journal of Global Fashion Marketing, 2014, v.5 no.3, 195-196
    KCI Scopus dColl.
  • What’s going on in SNS and social commerce?: Qualitative approaches to narcissism, impression management, and e-WOM behavior of consumers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마케팅과학연구), 2013, v.23 no.4, 460-472
    KCI dColl.
  • The Effect of the Perceived Corporate Fit on Loyalty:The Mediating Roles of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Perception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마케팅과학연구), 2011, v.21 no.1, 32-44
    KCI dColl.
  • Which Complementary Product Do You Like? Exploring the Effects of Complementary Products on the Patronage of Main Products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마케팅과학연구), 2011, v.21 no.4, 201-209
    KCI dColl.
  • [학술지논문] Exploring barriers to secondhand luxury consumption among Chinese consumers and change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024, v.174 no.3 , 114497-114508
    SSCI
강의
  • 2024-2학기

    • 광고론

      • 학수번호 33862분반 02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7~7 (경영205) , 금 7~7 (경영205)
    • 마케팅연구

      • 학수번호 G1296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경영508)
  • 2024-1학기

    • 정성적연구방법과설문조사법

      • 학수번호 G1284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경영211)
  • 2023-2학기

  • 2023-1학기

    • 마케팅관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22240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경영205) , 목 6~6 (경영205)
      • 전공필수
    • 브랜드관리세미나

      • 학수번호 G1284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경영304)
  • 2022-2학기

    • 광고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386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경영205) , 목 6~6 (경영205)
    • 마케팅연구

      • 학수번호 G1296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경영212)
  • 2022-1학기

    • 마케팅관리

      • 학수번호 22240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 목 6~6
      • 전공필수
    • 정성적연구방법과설문조사법

      • 학수번호 G1284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경영212)
    • 문제형성의기초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BD00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Spring
  • 2021-2학기

    • 광고론

      • 학수번호 3386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 목 6~6
    • 브랜드관리세미나

      • 학수번호 G1284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학력

Northwestern University Ph.D.(마케팅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