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정 교수는 디자인학부 시각디자인전공 교수로 디자인아이덴티티와 기초디자인 분야의 연구자이다. 독일 뒤셀도르프대학교에서 시각커뮤니케이션 석사학위를 받고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학 박사과정을 이수했다. 2006년부터 디자인과 색채이미지의 정체성을 연구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유수의 기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연구실적
디자인전문회사의 브랜드 디자인 프로세스 현황 및 주요 가치에 관한 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24, v.22 no.2, 57-70
브랜드의 기후환경을 위한 소셜미디어캠페인 참여 유형 연구- 스포츠·아웃도어 브랜드 사례를 중심으로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23, v.21 no.1, 261-274
이색 콜라보레이션 식품 디자인의 결합 유형 연구- 펀슈머 성향과 인지적 적합성을 중심으로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23, v.21 no.1, 387-402
기업 이모티콘 디자인의 브랜드 경험에 나타난 소비자 만족도와 충성도에 대한 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22, v.20 no.3, 317-332
한방화장품 브랜드 진정성이 브랜드 지지행동에 미치는 영향- 감성적 소비가치를 매개요인으로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22, v.20 no.1, 217-232
Analysis on the shape and size of sanitary pads and user experience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020, v.44 no.3, 485-498
날씨 앱(App)에 나타난 인간중심적 브랜드 특성 연구-정보 인지 유형을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20, v.18 no.3, 227-240
브랜드 체험공간의 감성적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20, v.18 no.4, 357-370
빅데이터 어휘 분석을 통한 유기농 브랜드 특성 연구 - 국내 유기농생리대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2020, v.70, 205-218
A study of the brands characteristics using big data corpus analysis-focused on south korean sanitary pad brands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019, v.32 no.4, 113-127
TV 방송 프로그램 아이덴티티의 스타일 연구-요리 예능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19, v.17 no.1, 105-116
스몰데이터 유형에 따른 시각화 표현 방법 연구 - 2000년대 이후 인쇄매체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2019, v.67, 223-235
재산증식형 보드게임의 속성과 디자인의 상관성 분석 연구 - 로제 카이와의 놀이 이론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2019, v.67, 9-23
Co-design 관점의 장소브랜딩 연구 - 폐철도부지 도심공원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2018, v.64 no.1, 141~154
글로컬 브랜드화를 위한 키즈 놀이콘텐츠 연구 - 국내 키즈카페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2018, v.65, 35~52
브랜드 경험을 활용한 스포츠센터 공간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2018, v.62 no.1, 119~136
브랜드스케이핑에 따른 국내 부티크호텔의 특성 분석 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18, v.16 no.1, 215~230
커스터마이징 디자인에 나타난 가치소비 트렌드 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2018, v.62 no.0, 197~214
A research on the organic minimalism regarding changes in minimalism: Focused on the field of contemporary branding
Information (Japan), 2017, v.20 no.6, 4311-4318
A study of graphic symbol reflecting experiences
Information (Japan), 2017, v.20 no.9, 6959-6966
B급 문화를 반영한 서체 표현 특성 분석 연구 - 언어유희(PUN)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2017, v.59 no.1, 269~282
Entertainment company's brand extension with pop culture content communication
Information (Japan), 2017, v.20 no.10, 7803-7812
K-BEAUTY 플래그쉽 스토어에 나타나는 체험마케팅 특성 분석 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2017, v.60, 201~214
로제 카이와 놀이학에 근거한 체험식 전시의 유형 연구- 국내 어린이박물관 사례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2017, v.58, 151
이모티콘 컨텍스트에 의한 감정 커뮤니케이션 연구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2017, v.18 no.3, 237~248
저비용항공사의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위한 브랜드 요소 분석 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2017, v.61, 57~76
헤리티지 강화를 위한 문화상품 디자인 개선 방안 연구 -제주해녀를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17, v.15 no.1, 149~160
The design methodology on government identity through visual thinking: Gestalt theory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2016, v.11 no.2, 798-803
그래픽 심볼의 정보 유형과 시각 표현에 관한 연구-공공시설의 그래픽 심볼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2014, 제15권 5호, 135-146
기능주의를 바탕으로 실험된 타이포그래피 표현 사례 연구 -시각 수사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2014, 제15권 6호, 451-464
레트로에 나타난 시대적 표현 연구- 패턴 디자인의 배색과 색채조화를 중심으로
한국색채학회논문집, 2014, 제28권 1호, 83-95
[학술지논문] 디자인전문회사의 브랜드 디자인 프로세스 현황 및 주요 가치에 관한 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24, v.22
no.2
, 57-70
KCI
[학술지논문] 브랜드의 기후환경을 위한 소셜미디어캠페인 참여 유형 연구- 스포츠·아웃도어 브랜드 사례를 중심으로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23, v.21
no.1
, 261-274
KCI
[학술지논문] 이색 콜라보레이션 식품 디자인의 결합 유형 연구- 펀슈머 성향과 인지적 적합성을 중심으로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23, v.21
no.1
, 387-402
KCI
[학술지논문] 기업 이모티콘 디자인의 브랜드 경험에 나타난 소비자 만족도와 충성도에 대한 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22, v.20
no.3
, 317-332
KCI
[학술지논문] 한방화장품 브랜드 진정성이 브랜드 지지행동에 미치는 영향- 감성적 소비가치를 매개요인으로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22, v.20
no.1
, 217-232
KCI
[학술지논문] 날씨 앱(App)에 나타난 인간중심적 브랜드 특성 연구-정보 인지 유형을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20, v.18
no.3
, 227-240
KCI
[학술지논문] 브랜드 체험공간의 감성적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2020, v.18
no.4
, 357-370
KCI
[학술지논문] 빅데이터 어휘 분석을 통한 유기농 브랜드 특성 연구 - 국내 유기농생리대 중심으로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2020, v.70
no.0
, 205-218
KCI
강의
2025-1학기
브랜드아이덴티티디자인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6765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4
(조형C104(ST-4))
실험디자인Ⅰ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G1074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3~4
(조형C203)
2024-1학기
디지털드로잉Ⅰ
학수번호 37951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조형A416-1)
수험번호 13300056~13300359
브랜드디자인의확장Ⅰ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G16142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3~4
(조형C203)
브랜드디자인스튜디오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D10408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조형C203)
2023-2학기
형과이미지Ⅱ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7952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조형C101(ST-1))
디자인학부 1학년, 2023-1학기와 동일한 분반으로 수강신청
실험디자인 IV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G17349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4
(조형C203)
2023-1학기
형과이미지I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7951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조형C101(ST-1))
디자인학부 1학년 수험번호 13030006~13030117
실험디자인 III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G17348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4
(조형C203)
2022-2학기
플렉서블아이덴티티디자인
학수번호 36669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조형C104(ST-4))
형과이미지II
학수번호 37952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조형C101(ST-1))
디자인학부 1학년, 2022-1학기와 동일한 분반으로 수강신청
2022-1학기
형과이미지I
학수번호 37951 분반 01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조형C101(ST-1))
디자인학부 1학년, 수험번호 13030010~13030088
시각텍스트의해독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G10742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4
(조형C203)
브랜드디자인스튜디오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D10408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캠)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