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혜경(崔惠卿) 교수

소비자학과

최혜경 프로필 사진

				
  • 이화·포스코관 412호
  • 02-3277-3100
  • 면담 가능시간
    • 사전 약속
연구실적
  • 명품소비가 소비자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 구매동기, 자기진정성, 구매 만족도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023, v.34 no.2, 77-98
    KCI dColl.
  • 1980년대에 출생한 중국 어머니들의 자녀 가치관과 자녀 양육을 위한 지출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2021, v.7 no.11, 177-186
    KCI dColl.
  • A Study on the Diffusion of Mobile Payment Usage in China : Focusing on the Use Diffusion Model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2021, v.7 no.9, 189-198
    KCI dColl.
  • 밀레니얼세대의 자아존중감과 불안정 성인애착이 보상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문화기술의 융합, 2021, v.7 no.1, 99-104
    KCI dColl.
  • 제품위해도 평가에 대한 소비자 인식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21, v.17 no.1, 1-15
    KCI dColl.
  • 중년 여성의 취향 소비에 관한 연구: 텍스트 분석 기법을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2020, v.23 no.4, 59-77
    KCI dColl.
  • 노브랜드 브랜드 확장성에 관한 연구: 소비자 관점에서의 탐색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2019, v.9 no.7, 983~992
    KCI dColl.
  • 중국 예비은퇴자들의 주거 애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2019, v.9 no.12, 1439-1446
    KCI dColl.
  • Study of driving usability in senior consumers Asia Life Sciences, 2018, v.SUPPLEMENT 15 no.4, 2177-2186
    Scopus dColl.
  • 중국 소비자들의 스마트폰 택시 앱 이용실태, 가치속성에 대한 지각과 만족도 국제지역연구, 2018, v.22 no.1, 141~159
    KCI dColl.
  • Study on the improvement of quality evaluation index for community social service investment: With a focus on fuzzy analysis on quality evaluation index Information (Japan), 2017, v.20 no.5, 3479-3488
    Scopus dColl.
  • A study on the motivations of herd behavior Information (Japan), 2016, v.19 no.4, 1233-1238
    Scopus dColl.
  • Searching for identity-consistency after retirement: The meaning of consumption among elderly consumers Information (Japan), 2015, v.18 no.5, 2027-2032
    Scopus dColl.
  • 성공적 노화인식과 은퇴기대가 은퇴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 1, 2차 베이비붐 세대를 중심으로 Financial Planning Review, 2015, v.8 no.4, 23-57
    KCI후보 dColl.
  • 소비자들의 공기업에 대한 인식과 태도 연구: 정당성을 중심으로 한국공공관리학보, 2015, v.29 no.2, 33-61
    KCI dColl.
  •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의 유용성과 이용용이성에 대한 지각이 성인 소비자의 서비스 사용수준에 미치는 영향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2015, v.5 no.3, 11-18
    KCI후보 dColl.
  • 한국 20대와 30대의 여가소비특성에 관한 연구: 여가욕구, 진지한 여가태도, 여가활동유형을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2015, v.5 no.2, 377-385
    KCI후보 dColl.
  • 21세기 초 한국 성인들의 예술문화소비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2014, 제12권 9호, 433-444
    KCI dColl.
  • [학술지논문] The Effect of Consumer Resistance and Trust on the Intention to Accept Fully Autonomous Vehicles MOBILE INFORMATION SYSTEMS, 2023, v.. no.. , 3620148-3620148
    SCIE
  • [학술지논문] A Study on the Diffusion of Mobile Payment Usage in China : Focusing on the Use Diffusion Model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2021, v.7 no.9 , 189-198
    KCI
  • [학술지논문] 제품위해도 평가에 대한 소비자 인식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21, v.17 no.1 , 1-15
    KCI
  • [학술지논문] 중년 여성의 취향 소비에 관한 연구: 텍스트 분석 기법을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2020, v.23 no.4 , 59-77
    KCI
  • [저역서] 노년학 신정, 2019, 429
강의
  • 2024-2학기

    • 소비트렌드분석및예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720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포464) , 목 5~5 (포464)
    • 소비트렌드연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377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포454)
      • 강의실변경
  • 2024-1학기

    • 소비심리론

      • 학수번호 35374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포451) , 수 2~2 (포451)
      • 신규 융합수업
    • 국제소비시장비교연구

      • 학수번호 G1153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포355)
  • 2023-1학기

    • 소비자라이프스타일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799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7~7 (포151) , 금 6~6 (포151)
    • 소비자상품개발연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850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포351)
    • 사회과학빅데이터

      • 학수번호 G90010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화 5~5
      • 교수변경,원격강의
  • 2022-2학기

    • 소비트렌드분석및예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720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3 (포261) , 금 2~2 (포261)
    • 소비트렌드연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377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포351)
    • 사회과학빅데이터

      • 학수번호 G90010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화 5~5
      • 원격강의
  • 2022-1학기

    • 사회과학탐구

      • 학수번호 11304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금 3~4
      • 원격강의 전공탐색 교과목(호크마대 1학년 수강 권장), 재수강 불가, 1학년만 수강 가능, 2~4학년 수강 불가, 팀티칭
    • 소비자라이프스타일

      • 학수번호 36799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2 , 금 3~3
    • 미래소비자연구

      • 학수번호 G1567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 사회과학빅데이터

      • 학수번호 G90010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화 5~5
      • 원격강의
  • 2021-2학기

    • 소비트렌드분석및예측

      • 학수번호 36720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 수 5~5
    • 노인소비자연구

      • 학수번호 G1379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포354)
    • 사회과학빅데이터

      • 학수번호 G90010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화 5~5
  • 2021-1학기

    • 사회과학탐구

      • 학수번호 11304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금 3~4
      • 전공탐색교과목(호크마대 1학년 수강 권장), 재수강불가, 1학년만 수강 가능, 2~4학년 수강불가, 팀티칭
    • 소비자라이프스타일

      • 학수번호 36799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 목 4~4
    • 테크놀로지와소비

      • 학수번호 G1758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포458)
학력

Cornell University Ph.D.(인간발달 및 가족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