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종임 교수는 영어교육과 교수로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분야 연구의 권위자이다. 1990년 미국 Georgetown 대학원에서 언어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2000~2001년 기간 중 미국 UCLA 대학원에서 객원연구원(visiting scholar)으로 응용언어학/TESL 분야를 연구하였다. 연구 관심 분야는 디지털교과서, 스마트러닝 및 ICT 도구 등과 같은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언어교육이며, 최근에는 창의성·인성 함양을 위한 영어교육 등에도 관심을 가지고 정책연구를 수행하였다.
한국외국어교육학회 회장, 한국영어교육학회 편집 수석부회장, 한국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부회장, 한국영어교육학회 부회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국가영어평가 자문위원, 한국연구재단 PM, 외국어계열 고등학교 도서연구위원(영어) 등으로 활동하였다.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장을 역임하였으며 2014년 현재 이대부중 교장 보직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약 40여편의 논문을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등에 출판하였으며, 저서로는 『영어음성학과 발음지도』(한국문화사), 『멀티미디어활용 영어교육』(공저: 북 코리아), 『영어교육론』(공저: 종합출판사) 등이 있다.
연구실적
토론 기반 영어 읽기 및 쓰기 학습 활동이 고등학교 학습자의 창의성, 영어 쓰기 및 창의력 자기평가에 미치는 영향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20, v.27 no.2, 6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