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WHA, THE FUTURE WE CREATE

EWHA Portal

Ewha W.UEwha W.U

Open Search
Search
Open Mobile Menu

Ewha W.U

Search
nav bar
 
Ewha University

College of Liberal Arts

Tae Kyeong Kang Professor

Division of English Language & Literature/Interdisciplinary Program of Media, Arts and Humanities/HOKMA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강태경 프로필 사진

				
  • Humanities Building #523
  • 02-3277-2188
  • Office hours
    • 화 2:00-3:15, 수 2:00-3:15
  • Research Interests
    • Shakespeare Criticism, Stage and Screen, American Theatre and Drama, Socio-Cultural History of Theatre and Performance


Research Record
  • [저역서] 호모 아메리카노: 미국연극의 배우, 인간, 문화 홍문각, 2019, 330
  • [저역서] 에쿠우스 리포트: 런던 발 뉴욕 행, 1974 홍문각, 2017, 275
  • [저역서] 브로드웨이의 유령: 한 연극학자의 뉴욕 방랑기 이화여대 출판부, 2014, 424
  • [저역서] 햄릿 새문사, 2013, 170
  • [저역서] 오이디푸스 왕 풀어읽기 , 2009, 191
  • From Split to Collective Subject : Helena’s Gendered Journey in All’s Well That Ends Well 영미문학교육, 2015, 제19권 2호, 219-249
    KCI dColl.
  • ‘시련’으로 빚어낸 결혼: 영화 <시련> 문학과 영상, 2011, 제12권 1호, 7-46
    KCI dColl.
  • [학술지논문] From Split to Collective Subject: Helena’s Gendered Journey in All’s Well That Ends Well 영미문학교육, 2015, v.19 no.2 , 219-249
    KCI
  • [학술지논문] Liberalism in Gray: Recasting “Grand Inquisitor” in The Crucible 비교문학, 2010, 255-277
    KCI
  • [학술지논문] Historicized Renaissance and Critical Models: Toward a Methodology of Negotiation 비평과 이론, 2007, v.12 no.2 , 247-277
  • [학술지논문] King Lear under Two Different Lights: Contextualization and Its Discontent 고전 르네상스 영문학, 2007, v.16 no.2 , 163-191
  • [학술지논문] Broadway Equus and Pornography-Boundaries, Intersections, and Circulation- 한국연극학, 2007, 5-55
  • [학술지논문] 질풍노도 그 이후 II: 브로드웨이 『에쿠우스』(2)--엑소시즘의 정치학 영어영문학, 2005, v.51 no.3 , 587-620
  • [학술지논문] Sturm und Drang and Its Aftermath II:Broadway Equus (1)―Aesthetics of Muscles 현대영미드라마, 2005, v.18 no.2 , 5-46
  • [학술지논문] 질풍노도, 그 이후 I: 런던 <에쿠우스> - 전위와 저항의 연착 영미문학교육, 2004, v.8 no.2 , 33-55
    KCI
  • [학술지논문] 거울과 문: 욕망하는 주체 또는 ‘윌-리 로-먼’ 현대영미드라마, 2003, v.16 no.2 , 5-43
    KCI
  • [학술지논문] 문학텍스트 또는 문화텍스트? : 해석과 실천을 위한 강의요목 영미문학교육, 2003, v.7 no.2 , 41-55
    KCI
  • [학술지논문] 누가 나비부인을 두려워하랴?: 브로드웨이의 <엠 나비> 수용 연구 영어영문학, 2002, v.48 no.1 , 25-52
    KCI
  • [학술지논문] 스탠리 코왈스키의 미학/정치학: A Streetcar Named Desire의 대안적 독서 현대영미드라마, 2002, v.15 no.2 , 5-36
    KCI
  • [학술지논문] Liberty, Freedom, and Enfranchisement: Julius Caesar for London Apprentices Shakespeare Review, 2001, v.37 no.3 , 533-563
    KCI
  • [학술지논문] 1960년대를 전후한 영국무대의 셰익스피어: 햄릿과 리어왕을 중심으로 디오니소스, 1999, v.2 , 33-46
  • [학술지논문] Dramaturgical Ambiguity and Theatrical Economy: Female Characters and Women Spectators of Shakespeare 영미문학 페미니즘, 1999, v.6 no.2 , 5-36
    KCI
  • [학술지논문] Enter Above: The Place of Citizens in Shakespeare's Histories Shakespeare Review, 1999, v.35 no.3 , 49-77
    KCI
  • [학술지논문] Royal Entry and Civic Dramaturgy: The 1559 Pre-Coronation Procession of Queen Elizabeth I 고전 르네상스 드라마, 1998, v.6 no.2 , 161-184
    KCI
  • [학술지논문] 셰익스피어의 관객을 부활시키며 I: 실증주의 문제틀 Shakespeare Review, 1998, v.33 , 143-157
    KCI
  • [저역서] 행간의 햄릿: 강태경 교수의 <햄릿> 풀어읽기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 872
  • [저역서] Mad Forest 지만지드라마, 2019, 191
  • [저역서] Equus 지만지, 2016, 264
  • [저역서] 아테네의 타이먼 지식을만드는지식, 2015, 197
  • [저역서] 리처드 2세 지만지, 2014, 188
  • [저역서] 안티고네 새문사, 2014, 168
  • [저역서] 연출적 상상력으로 읽는 밤으로의 긴 여로 , 2010, 253
  • [저역서] 만인/빌라도의 죽음 , 2009, 140
  • [저역서] Titus Andronicus , 2009, 209
  • [저역서] King Richard III , 2008, 172
  • [저역서] <꼽추, 리차드 3세> (원작: 셰익스피어의 <리차드 3세>) , 2004, 36
  • [저역서] 셰익스피어/현대영미극의 지평 , 2004, 494
  • [저역서] 현대 영어권 극작가 15인 , 2001, 502
  • [저역서] 희곡의 연출적 독서: "밤으로의 긴 여로"를 분석모델로 , 2000, 226
  • [연구보고서] 누가 나비부인을 두려워하랴?:브로드퉤이 관객의<엠.나비>수용양상- 자유주의적 줴의 위기와 극복 , 2002, 25-52
  • [학술발표] 질풍노도, 그 이후: <에쿠우스> 구성체의 변천 현대영미드라마학회 가을 정기 학술대회, 대한민국, 대구, 2004-10-09
  • [학술발표] 돌아온 주임상사: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의 폭력의 모태 한국현대영미드라마학회 추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충북 제천, 2002-10-12
  • [번역] 서양대표극작가선 새문사, 2000
  • [서평] 연극이야말로 바로 그것이다: 글로브극장 <햄릿> 극장과 나, 2015, v.68 , 54-57
  • [기타] 연극이야말로 바로 그것이다: 글로브극장 <햄릿> 리뷰 2015
  • [기타] 가련한 배우를 위한 만가 2014
  • [기타] 모든 게 결국은 덧없는 환영: 국립극단 <템페스트> 2014
  • [기타] 세상은 베니스요 우리 모두는 상인 2014
  • [기타] 오프브로드웨이의 최근 희곡들 2014
  • [기타] 템페스트를 푸는 네 코드: 셰익스피어, 정치극, 로망스, 그리고 2014
  • [기타] 현실이라는 이름의 환영, 환영이라는 이름의 진실 2014
Courses
  • 2024-1st

    • Modern British and American Drama

      • Subject No 35201Class No 01
      • 3Year ( 3Credit , 3Hour) Mon 4~4 (HAK752) , Thu 5~5 (HAK752)
    • Shakespeare Ⅰ

      • Subject No G11987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Wed 5~6 (HUM201)
  • 2023-2nd

  • 2023-1st

  • 2022-2nd

    • Shakespeare

      • Subject No 20085Class No 01
      • 4Year ( 3Credit , 3Hour) Mon 2~2 (ECC) , Thu 3~3 (221)
  • 2022-1st

    • Modern British and American Drama

      • Subject No 35201Class No 01
      • 3Year ( 3Credit , 3Hour) Tue 3~3 , Thu 2~2
    • Shakespeare II

      • Subject No G12089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2~3 (-)
  • 2021-2nd

    • Shakespeare

      • Subject No 20085Class No 01
      • 4Year ( 3Credit , 3Hour) Mon 5~5 , Wed 4~4
  • 2021-1st

    • Modern British and American Drama

      • Subject No 35201Class No 01
      • 3Year ( 3Credit , 3Hour) Mon 5~5 , Wed 4~4
    • Shakespeare I

      • Subject No G11987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hu 5~6
Academic Background

The Ohio State University Ph.D.(연극학)

Korea Univ. 문학석사(영어영문학)

Korea Univ. 문학사(영어영문학)

Work Experience

Dean, The College of Liberal Arts 2021-08-01 ~ 2023-07-31

Dean, The Graduate School of Translation & Interpretation 2010-08-01 ~ 2012-07-31

Director, Ewha Language Center 2002-02-01 ~ 2005-01-31

수상
Teaching Excellence, 2000
Teaching Excellence,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