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WHA, THE FUTURE WE CREATE

EWHA Portal

Ewha W.UEwha W.U

Open Search
Search
Open Mobile Menu

Ewha W.U

Search
nav bar
 
Ewha University

College of Education

Soon Hee Kwon Professor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권순희 프로필 사진
Specialization
Korean Expression Education

Courses
Theories in Teaching Korean Language Expression
Theories in Communication Education
Theories and Practices of Teaching-Learning Materials and Method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Degrees
Ph.D., Korean Language Education, Seoul Nat'l University, 2001.
M.A., Korean Language Education, Seoul Nat'l University, 1993.
B.A., Korean Language Education, Seoul Nat'l University, 1991. 

Professional Experience
Ewha Womans University, 2014~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3~2014.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2001. 
  • Associate Dean, The College of Education
  • Education Building A #510
  • 02-3277-6663
Research Record
  • 2022 개정 읽기 교육과정 실행의 쟁점 탐색 — ‘의도된 변화’를 ‘실현’하기 위한 보강 요소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023, v.58 no.2, 219-254
    KCI dColl.
  • 속성의제 분석을 통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 -‘조유나 양 실종’ 사건 인터넷 신문 보도를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2023, v.0 no.93, 29-65
    KCI dColl.
  •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에서 고등학생의 발표 불안 인식 차이와 원인 분석 국어교육연구, 2022, v.0 no.80, 1-44
    KCI dColl.
  • 대학생 인식 조사에 기반한 AI 면접 교육 범주 및 내용 연구 한글, 2022, v.83 no.4, 1401-1434
    KCI dColl.
  •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화법 연구 동향 분석 한글, 2022, v.83 no.2, 489-511
    KCI dColl.
  • <베테랑>과 리메이크 영화 <“大”人物> 분석을 통한 한・중 언어문화 비교 연구 이중언어학, 2021, no.82, 25-59
    KCI dColl.
  • AI 면접을 대비하기 위한 화법 교육 방안 한글, 2021, v.82 no.4, 1101-1139
    KCI dColl.
  • 공손 표현에 대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와 한국어 모어 화자의 인식 차이 비교 연구 –인스턴트 메신저 대화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2021, no.85, 131-165
    KCI dColl.
  • 남한 주민을 위한 북한어 어휘 교재 개발 청람어문교육, 2021, no.80, 413-459
    KCI dColl.
  • 디지털 리터러시에 관한 한국어 학습자와 교사의 인식 조사 연구 ─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 상황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021, v.56 no.2, 145-181
    KCI dColl.
  • 사이버 언어폭력에 대응하는 언어방어 전략 연구 국어교육, 2021, no.174, 161-201
    KCI dColl.
  •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국어 수업 방안 연구 청람어문교육, 2021, no.84, 7-39
    KCI dColl.
  • 한국 영화 <수상한 그녀>와 중국, 베트남판 리메이크 영화에 나타난 언어문화 비교 연구 화법연구, 2021, no.53, 1-43
    KCI dColl.
  • SNS <고독방>의 커뮤니케이션 양상 연구: 익명성이 보장된 공간에서 이미지로 대화하기 교과교육학연구, 2020, v.24 no.3, 296-308
    KCI dColl.
  • 모국어 문맹의 베트남 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글 지도 실행연구 국어교육연구, 2020, no.74, 161-204
    KCI dColl.
  • 문재인 대통령의 SNS 정치 담화에 대한 텍스트언어학적 분석 텍스트언어학, 2020, v.49, 187-225
    KCI dColl.
  • 문화 체험 프로그램 중심의 한국어 교재 개발 방안-국내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2020, v.31 no.4, 109-138
    KCI dColl.
  • 빙산 메타포 모형에 기반한 관계 중심 대화 양상 분석 새국어교육, 2020, no.125, 195-235
    KCI dColl.
  • 중도입국 학생의 언어 교육과 교육 격차 독서연구, 2020, no.56, 161-192
    KCI dColl.
  • 한국어 어휘 학습을 위한 모바일 게임 앱 설계 및 개발 제언 청람어문교육, 2020, no.76, 235-276
    KCI dColl.
  • ‘서비스직 과잉 존대 표현’에 대한 다층적 인식 조사 및 비판적 검토 국어교육, 2019, no.165, 27-62
    KCI dColl.
  •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양상에 대한 종단 연구 - 김윤정·권순희(2015) 후속연구 청람어문교육, 2019, no.72, 241-279
    KCI dColl.
  • 북한 고급중학교『국어문학』에 수록된 제재 양상 및 특징―김정은 시대의 2013 교육강령 및 교과서를 대상으로― 우리말연구, 2019, v.56, 211-239
    KCI dColl.
  • 북한 소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언어 규범 교육 내용 분석 —남북 비교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019, v.54 no.2, 115-151
    KCI dColl.
  • 신문기사에 나타난 ‘난민’ 관련 은유 표현 연구-제주도 이주 예멘 난민 기사를 중심으로 한국어 의미학, 2019, v.63, 1-34
    KCI dColl.
  • 2013년 개정 북한 국어 교과서 분석 국어교육학연구, 2018, v.53 no.3, 5~47
    KCI dColl.
  • 공감적 듣기 전략에 따른 자기노출의 긍정적 과정 연구 -영화 <굿윌헌팅> 분석을 중심으로 화법연구, 2018, v.41, 155~188
    KCI dColl.
  • 남북한 중등학교 읽기 영역의 교육 내용 비교 : 남한의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북한의 ‘2013 개정 국어 교육강령’을 대상으로 독서연구, 2018, v.48, 203~245
    KCI dColl.
  • 베트남 학습자의 한국어 경어법 오류 양상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2018, v.53 no.2, 289~328
    KCI dColl.
  • 세대 간 소통을 위한 화법교육 방안 -‘사이로(思異路)’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화법연구, 2018, v.40, 27~66
    KCI dColl.
  • 중국 코미디 영화에 드러난 유머 요소- <도학위룡>과 <미인어>의 번역 자막 분석을 중심으로 한중인문학연구, 2018, v.60, 119~140
    KCI dColl.
  • 한-베 고부간 의사소통에 나타난 불확실성·불일치 요인 분석-<다문화 고부열전> 내 ‘한 지붕 두 며느리 베트남 겹사돈 이야기’를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2018, v.68 no.0, 85~128
    KCI dColl.
  • Comparison of the Reading Content of Elementary School Curricula in South Korea and North Korea: Focusing on the 2015 Revised Korean Curriculum of South Korea and the 2013 Revised Korean Curriculum of North Korea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3, 197~205
    KCI dColl.
  • STEAM 교육 정책 운영 초등 교사들의 인식 조사: 교과(융합) 교육에 대한 함의 교육연구, 2017, v.69, 121~161
    KCI dColl.
  • 고등학교 3학년 국어 수업에 나타난 특권화 양상 분석- 교사와 학생 간 담화 분석을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2017, no.63, 113-162
    KCI dColl.
  • 과학기술과 인문학 융합 내용 및 융합 방법 실태 분석 -초등학교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과제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7, v.37 no.2, 313~322
    KCI dColl.
  • 관계 지향의 교사 화법을 위한 국어 교사의 수업 대화 유형 및 특징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411~424
    KCI dColl.
  • 교사신념에 따른 수업대화의 참여구조 양상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2017, v.52 no.4, 189~226
    KCI dColl.
  • 남북한 초등학교 듣기말하기 교육 내용 비교 - 남한의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북한의 ‘2013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한국초등국어교육, 2017, v.63, 5~27
    KCI dColl.
  • 남북한 초등학교 문법교육 내용 비교 -남한의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북한의 ‘2013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우리말글, 2017, v.72, 31~65
    KCI dColl.
  • 남북한 초등학교 쓰기교육 내용 비교- 남한의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북한의 ‘2013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작문연구, 2017, v.33, 95~116
    KCI dColl.
  • 다문화 교실의 대화 양상 분석을 통한 문화 반응적 교수의 교육적 제언: 영화 ‘클래스’와 ‘프리덤 라이터스’를 중심으로 화법연구, 2017, v.36, 173~212
    KCI dColl.
  • 변화된 문식 환경과 작문 교육의 역할 작문연구, 2017, v.32, 29~60
    KCI dColl.
  • 실천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인터넷 포털 뉴스의 담화구조 분석: ‘구의역 사건’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2017, no.42, 133-171
    KCI dColl.
  • 영화 <보이후드>에 나타난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거울 효과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6, 708~723
    KCI dColl.
  • 플립러닝을 활용한 국어교육 교수학습 제안 국어교육학연구, 2017, v.52 no.1, 95~119
    KCI dColl.
  • TV 드라마 대화 분석을 통한 남녀교사의 이미지 고찰 우리말연구, 2016, v.47, 49~83
    KCI dColl.
  • 북한 이탈 고등학생의 국어 능력 진단 평가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v.16 no.7, 753~781
    KCI dColl.
  • 북한 이탈 초등학생의 국어 능력 진단 평가 분석 한국초등국어교육, 2016, v.61, 381~421
    KCI dColl.
  • 시선추적장치를 활용한 신문 매체 텍스트의 한자어 이해 양상 연구: 한자 난도와 세대에 따른 양상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2016, no.41, 49
    KCI dColl.
  • 신문 매체의 개념어 확대 사용 양상 연구 새국어교육, 2016, v.107, 135~171
    KCI dColl.
  • 초․중․고 북한 이탈 학생의 쓰기 양상 분석 - 서술형 쓰기 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2016, v.62, 197~242
    KCI dColl.
  • 가족 의사소통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식 연구 - 대학생 자녀를 둔 가정을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2015, v.58, 97-142
    KCI dColl.
  • 공감적 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화법 교육 방안 - ‘대화 함축’ 교육을 중심으로 국어문학, 2015, v.60 no.60, 351-388
    KCI dColl.
  • 다문화 가정 어머니와 자녀 간 의사소통 양상 연구 한국초등국어교육, 2015, v.57, 45-92
    KCI dColl.
  • 대학생 자녀와 부모의 의사소통 증진 방안 연구 - 일상 대화 분석을 중심으로 화법연구, 2015, v.28, 1-36
    KCI dColl.
  • 중등 귀국 학생의 국어 교육 적응 및 한국어 사용 양상에 대한 자기 성찰적 고찰 국어교육학연구, 2015, v.50 no.4, 41-80
    KCI dColl.
  •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를 둔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양상 분석 청람어문교육, 2015, v.53, 183-230
    KCI dColl.
  • 콩쥐 팥쥐 모티프 설화를 활용한 문화 학습 모형의 국어교육 방안 연구 한중인문학연구, 2015, v.47, 85-114
    KCI dColl.
  • 한국어 학습자의 언어문화 차이로 인한 표현 이해 간섭 양상 연구 화법연구, 2015, v.30, 59-104
    KCI dColl.
  • 갈등 대화와 협력 대화 양상 비교 분석-<안녕! 자두야>, <구름빵>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텍스트언어학, 2014, 제36권, 79-120
    KCI dColl.
  • 교실 대화 분석을 통한 바람직한 교사 화법 모색 국어교육학연구, 2014, 제49권 2호, 225-263
    KCI dColl.
  • 다중언어 사회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역할과 위상 우리말연구, 2014, 39호, 5-24
    KCI dColl.
  • 문화 입각점에 근거한 번역의 문제-문화적 차이가 드러나는 표현의 번역 양상을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2014, 101호, 59-77
    KCI dColl.
  • 북한이탈주민의 언어 교육을 위한 교재 개발 현황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4, 제14권 10호, 561-586
    KCI dColl.
  • 초등학생의 국어 능력에 대한 교사의 인식 양상- 학년 간 특성 비교를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2014, 56호, 1-38
    KCI dColl.
  • 호주의 ESL 교육과정 운영 사례 및 시사점 국어교육, 2014, 146호, 437-474
    KCI dColl.
  • 화법교육의 연구 현황과 전망 국어교육연구, 2014, 55호, 1-20
    KCI dColl.
  • [학술지논문] A study on Vietnamese-Korean translation education for Vietnamese Korean language learners : Focusing on the linguistic and cultural aspects of the film 이중언어학, 2024, v.95 no.0 , 271-309
    KCI
  • [학술지논문] 영화 <고교 얄개(1977)>와 <천국의 아이들(2012)>에 나타난 교사 학생 간 대화 양상 비교 화법연구, 2024, v.63 no.0 , 27-62
    KCI
  • [학술지논문] Issues in Implementing the 2022 Revised “Reading” Curriculum— Focus on what needs to be supplemented to realize the intended change 국어교육학연구, 2023, v.58 no.2 , 219-254
    KCI
  • [학술지논문] A Critical Examination of the Mockumentaryand Documentary Frames of 통일인문학, 2023, v.94 no.0 , 165-195
    KCI
  • [학술지논문] 속성의제 분석을 통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 -‘조유나 양 실종’ 사건 인터넷 신문 보도를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2023, v.93 no.0 , 29-65
    KCI
  • [학술지논문] 토크쇼 <유 퀴즈 온 더 블록>에 나타난 진행자 유재석의 질문 기능 연구 화법연구, 2023, v.60 no.0 , 31-67
    KCI
  • [학술지논문] Narrative Identities and Embodied Identities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 Focused on Interview and Class Discourse Analysis - 우리말교육현장연구, 2022, v.16 no.1 , 63-98
    KCI
  • [학술지논문]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에서 고등학생의 발표 불안 인식 차이와 원인 분석 국어교육연구, 2022, v.80 no.0 , 1-44
    KCI
  • [학술지논문] A Study on the Contents of AI Interview Training Based on University Student Perception Surveys 한글, 2022, v.83 no.4 , 1401-1434
    KCI
  • [학술지논문] A Study of Speech Communication Research Trends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한글, 2022, v.83 no.2 , 489-511
    KCI
  • [학술지논문] 영화 <굿윌헌팅>에 나타난 트라우마 치료 대화법 분석 화법연구, 2022, v.56 no.0 , 115-147
    KCI
  • [학술지논문] <베테랑>과 리메이크 영화 <“大”人物> 분석을 통한 한・중 언어문화 비교 연구 이중언어학, 2021, v.82 no.0 , 25-59
    KCI
  • [학술지논문] A Study on How to Teach Speech Communication to Prepare for an AI Interview 한글, 2021, v.82 no.4 , 1101-1139
    KCI
  • [학술지논문] 공손 표현에 대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와 한국어 모어 화자의 인식 차이 비교 연구 –인스턴트 메신저 대화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2021, v.85 no.0 , 131-165
    KCI
  • [학술지논문] 남한 주민을 위한 북한어 어휘 교재 개발 청람어문교육, 2021, v.80 no.0 , 413-459
    KCI
  • [학술지논문] A Study of the Perceptions of Korean Learners and Teachers regarding Digital Literacy — Focusing on the State of Korean Language Learning for Academic Purposes 국어교육학연구, 2021, v.56 no.2 , 145-181
    KCI
  • [학술지논문] 설득적 글쓰기와 정서 표현 글쓰기에 나타난 표현 양상-강원국, 김민식의 저서와 강연 분석을 중심으로 선청어문, 2021, v.49 no.0 , 131-170
  • [학술지논문]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국어 수업 방안 연구 청람어문교육, 2021, v.84 no.0 , 7-39
    KCI
  • [학술지논문] 한국 영화 <수상한 그녀>와 중국, 베트남판 리메이크 영화에 나타난 언어문화 비교 연구 화법연구, 2021, v.53 no.0 , 1-43
    KCI
  • [학술지논문] A Study on the Action Research of Korean Hangeul Instruction for Vietnamese Marriage Immigrants Who are Illiterate in Their Native Language 국어교육연구, 2020, v.74 no.0 , 161-204
    KCI
  • [학술지논문] Text Linguistic Analysis of President Moon Jae-in’s Political Discourse on Social Network Service 텍스트언어학, 2020, v.49 no.0 , 187-225
    KCI
  • [학술지논문] 문화 체험 프로그램 중심의 한국어 교재 개발 방안-국내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2020, v.31 no.4 , 109-138
    KCI
  • [학술지논문] Analysis of Relationship-Oriented Dialogue Based on Iceberg Metaphor Model 새국어교육, 2020, v.0 no.125 , 195-235
    KCI
  • [학술지논문] Proposal for Design and Development of Mobile Game Apps for Learning Korean Vocabulary 청람어문교육, 2020, v.76 no.0 , 235-276
    KCI
  • [학술지논문] ‘서비스직 과잉 존대 표현’에 대한 다층적 인식 조사 및 비판적 검토 국어교육, 2019, v.0 no.165 , 27-62
    KCI
  • [학술지논문] Longitudinal Study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Kim, Yoon-Jung, Kwon, Soon-Hee (2015) Follow-up Study 청람어문교육, 2019, v.0 no.72 , 241-279
    KCI
  • [학술지논문] 북한 소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언어 규범 교육 내용 분석 —남북 비교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019, v.54 no.2 , 115-151
    KCI
  • [학술지논문] 신문기사에 나타난 ‘난민’ 관련 은유 표현 연구-제주도 이주 예멘 난민 기사를 중심으로- 한국어 의미학, 2019, v.63 no.0 , 1-34
    KCI
  • [저역서] 작문교육론 사회평론아카데미, 2023, 516
  • [학술발표] 개정 교육과정의 읽기/독서의 변화 한국독서학회 , 대한민국, 2023-04-22 독서 사회의 변화와 새로운 독서 교육 , 2023
  • [학술발표] <마당을 나온 암탉>의 n차 텍스트 교육 방안 2022년 한국화법학회·한국작문학회 연합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09-24 한국 사회 표현의 문제와 교육적 대응, 2022
  • [학술발표] AI 면접에서 화법에 대한 인식 조사 제236회 韓國語文敎育硏究會 全國 學術大會, 대한민국, 서울, 2022-07-16 제236회 韓國語文敎育硏究會 全國 學術大會, 2022
  • [학술발표] 다문화언어강사 실태 분석을 통한 다문화언어문화 사회 교사의 역할 고찰과 미래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제34차 추계 학술대회 , 대한민국, 2022-11-05 다중언어 다중문화 시대의 교사 역량 , 2022, 118-146
  • [학술발표] AI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국어교육의 방향 탐색- ‘AI 기반 융합 혁신미래교육 중장기 발전계획('21~'25)’을 중심으로 - 제47회 한국독서학회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1-04-24 포스트코로나 시대 독서복지 구현 방안, 2021
  • [학술발표]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화법 연구 동향 분석 575돌 한글날 기념 전국 국어학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1-10-15 국어교육학의 과제와 전망, 2021
  • [학술발표] 언택트 시대 학습자의 시공간적 현존감 경험에 근거한 국어과 수업 설계 방안 2021 한국어교육학회-한국화법학회 연합학술대회, 대한민국, 2021-10-08 언택트 시대, 국어교육의 방법은 어떻게 달라져야 할 것인가, 2021
  • [학술발표] 대화분석과 화법교육: 동영상 분석을 중심으로 제44차 한국어의미학회 전국학술대회, 대한민국, 용인시 , 2019-02-15 대화분석과 한국어 의미 , 2019, 207-237
Courses
  • 2024-1st

    • An 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Education

      • Subject No 36470Class No 01
      • 1Year ( 3Credit , 3Hour) Mon 6~6 (EDU-) , Wed 5~5 (154)
    • An 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Education

      • Subject No 36470Class No 02
      • 1Year ( 3Credit , 3Hour) Mon 4~4 (EDU-A406) , Thu 5~5 (EDU-A406)
    • Theories in Teaching Korean Language Expression

      • Subject No 36471Class No 01
      • 2Year ( 3Credit , 3Hour) Mon 3~3 (EDU-) , Wed 2~2 (154)
    • Theories in logic and academic writing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 Subject No 36479Class No 01
      • 3Year ( 3Credit , 3Hour) Mon 5~5 (EDU-) , Wed 4~4 (651)
      • Major Requisite
    • Studies of Teaching Composition

      • Subject No G16045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ue 5~6 (EDU-)
    • Studies in Teaching Speech

      • Subject No KN203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Wed 8~9 (EDU-)
  • 2023-2nd

    • Theories and Practices of Materials and Methods in Korean Educatio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36482Class No 01
      • 2Year ( 3Credit , 3Hour) Mon 3~3 (EDU-) , Wed 2~2 (651)
      • Major Requisite
    • Theories in Communication Educatio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36486Class No 01
      • 3Year ( 3Credit , 3Hour) Mon 5~5 (EDU-) , Wed 4~4 (154)
    • Studies in Textbook and Teaching Methods in Speaking and Listening

      • Subject No G17760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ue 5~6 (EDU-)
  • 2023-1st

    • Theories in Teaching Korean Language Expressio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36471Class No 01
      • 2Year ( 3Credit , 3Hour) Mon 6~6 (EDU-) , Wed 5~5 (154)
    • Theories in logic and academic writing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36479Class No 01
      • 3Year ( 3Credit , 3Hour) Mon 3~3 (EDU-) , Wed 2~2 (154)
      • Major Requisite
    • Theories in logic and academic writing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36479Class No 02
      • 3Year ( 3Credit , 3Hour) Fri 6~7 (EDU-)
      • Major Requisite
    • Studies in Curriculum and Assessment in Speaking and Listening

      • Subject No G17759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ue 5~6 (EDU-)
    • Theories and Practice of Argumentative Writing

      • Subject No KN104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Wed 8~9 (EDU-)
  • 2022-2nd

    • Theories and Practices of Materials and Methods in Korean Education

      • Subject No 36482Class No 01
      • 2Year ( 3Credit , 3Hour) Mon 3~3 (EDU-) , Wed 2~2 (154)
      • Major Requisite
    • Theories in Communication Education

      • Subject No 36486Class No 01
      • 3Year ( 3Credit , 3Hour) Mon 5~5 (EDU-) , Wed 4~4 (154)
    • Seminar in Teaching Media Language

      • Subject No G16065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hu 5~6 (EDU-)
    • Studies in Content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Subject No KN102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ue 8~9 (EDU-)
  • 2022-1st

    • An 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Education

      • Subject No 36470Class No 01
      • 1Year ( 3Credit , 3Hour) Tue 2~2 , Fri 3~3
    • Theories in Teaching Korean Language Expression

      • Subject No 36471Class No 01
      • 2Year ( 3Credit , 3Hour) Mon 6~6 , Wed 5~5
    • Studies in Curriculum and Assessment in Writing

      • Subject No G17761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3~4 (-)
    • Studies in Teaching Composition

      • Subject No KN202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hu 8~9 (EDU-)
  • 2021-2nd

    • Theories and Practices of Materials and Methods in Korean Education

      • Subject No 36482Class No 01
      • 2Year ( 3Credit , 3Hour) Mon 5~5 , Wed 4~4
      • Major Requisite
    • Advanced instructional design in Korean language education(Capstone Design)

      • Subject No 36493Class No 01
      • 3Year ( 3Credit , 3Hour) Mon 2~3
    • Studies in Conversation Analysis

      • Subject No G17763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Wed 5~6
    • Seminar in Creative and convergent Education

      • Subject No ED219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Fri 8~9 (EDU-)
  • 2021-1st

    • First-Year Seminar

      • Subject No 10857Class No 23
      • 1Year ( 1Credit Mon 7~7 (EDU-)
    • Theories in Communication Education

      • Subject No 36486Class No 01
      • 4Year ( 3Credit , 3Hour) Mon 6~6 , Wed 5~5
    • Studies of Teaching Speech

      • Subject No G16043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ue 5~6
    • Studies in Teaching Speech

      • Subject No KN203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Wed 8~9 (EDU-)
Academic Background

Seoul Nat'l Univ. 교육학박사(국어교육학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