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WHA, THE FUTURE WE CREATE

EWHA Portal

Ewha W.UEwha W.U

Open Search
Search
Open Mobile Menu

Ewha W.U

Search
nav bar
 
Ewha University

College of Education

Tae Seob Shin Professor

Department of Education

신태섭 프로필 사진

				
  • Assistant Director, School Violence Prevention
  • Humanities Building #605
  • 0232772477
  • Research Interests
Research Record
  • 사회정서학습 실천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핵심역량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열린유아교육연구, 2023, v.28 no.4, 107-137
    KCI dColl.
  • 아동의 사회역량이 학교적응과 학업성취도 및 수업이해도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023, v.30 no.9, 431-459
    KCI dColl.
  •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학교폭력 정책 분석 연구: 피·가해학생 영향요인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023, v.30 no.12, 429-456
    KCI dColl.
  • 학교폭력 가해경험에 대한 메타분석 청소년학연구, 2023, v.30 no.7, 233-271
    KCI dColl.
  • 교사의 폭력피해 경험, 자신감, 소진의 관계: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된-조절된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22, v.29 no.7, 249-274
    KCI dColl.
  • 국내 성인 대상 사회정서역량 척도 타당화 교육방법연구, 2022, v.34 no.3, 635-662
    KCI dColl.
  • 코로나19 상황에서 학교폭력 정책에 관한 중ㆍ고등학생과 교사의 인식 분석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4, 83-100
    KCI dColl.
  • 과학기술원 신입생 핵심역량 지표 개발 연구 공학교육연구, 2021, v.24 no.5, 15-27
    KCI dColl.
  •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사회정서역량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지지원별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2021, v.10 no.3, 155-177
    KCI dColl.
  • 의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학생과 교사의 학교 폭력에 관한 인식 연구: 학교급별 차이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021, v.27 no.5, 499-520
    KCI dColl.
  • 중국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 및 교사의 자율성지지, 기본심리욕구, 사회정서역량 간의 관계 연구 교육문화연구, 2021, v.27 no.1, 285-314
    KCI dColl.
  • 중국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와 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사회정서역량에 미치는 영향 : 소수민족 여부에 따른 다집단 분석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2021, v.10 no.5, 299-330
    KCI dColl.
  • 중등 예비교사 창의교육 핵심역량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교육방법연구, 2021, v.33 no.4, 735-754
    KCI dColl.
  • 중등교원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폭력피해경험 유무에 따른 다집단 분석 청소년학연구, 2021, v.28 no.5, 27-58
    KCI dColl.
  • 과학기술특성화대학 핵심역량 검사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공학교육연구, 2020, v.23 no.5, 76-85
    KCI dColl.
  • 유아 대상 미술 기반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개발 및 효과검증 열린유아교육연구, 2020, v.25 no.5, 293-319
    KCI dColl.
  • 중학생의 마인드셋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저소득층 여부에 따른 다집단분석 아시아교육연구, 2020, v.21 no.3, 697-726
    KCI dColl.
  • 청소년이 지각한 학급풍토와 내재화ㆍ외현화 문제행동과의 관계: 사회정서역량의 매개효과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3, 193-217
    KCI dColl.
  • Mediating effects of regulatory mod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mplicit beliefs and procrastination Journal of Human Behavior in the Social Environment, 2019, v.29 no.2, 195-205
    Scopus dColl.
  • Mindsets Towards Others Matter for Mathematics Self-Efficacy: Focusing on Moderation Effects of Social Comparison Motives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19, v.28 no.4, 23-38
    KCI dColl.
  • 공과대학생의 그릿-생애목표 군집유형과 성실성 간의 관계 공학교육연구, 2019, v.22 no.5, 20~28
    KCI dColl.
  •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방식이 생애목표를 매개로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019, v.26 no.11, 133~155
    KCI dColl.
  • 고등학생의 마인드셋이 그릿을 매개로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수학 포기 여부에 따른 다집단분석 아시아교육연구, 2018, v.19 no.1, 59~87
    KCI dColl.
  • 부모양육행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정서역량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부모 기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18, v.49 no.3, 75~99
    KCI dColl.
  • 조별 과제 동료평가 행동기준평정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공학교육연구, 2018, v.21 no.5, 32~39
    KCI dColl.
  • 조별 과제 집단효능감 측정도구 타당화 연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18, v.27 no.3, 139~158
    KCI dColl.
  • Effects of peer and instructor rationales on online students' motivation and achiev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17, v.82, 184-199
    SSCI Scopus dColl.
  • Integrative character education (ICE): grounding facilitated prosocial development in a humanistic perspective for a multicultural world Multicultural Education Review, 2017 , 1-31
    Scopus dColl.
  • 부모학업성취압력이 학습자 실수인식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 성취목표지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2017, v.31 no.3, 409~435
    KCI dColl.
  • 중등교원임용 교육학 논술시험의 타당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67~382
    KCI dColl.
  • Head Start Impact on Social-Emotional Outcomes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RESEARCH ON SOCIAL WORK PRACTICE, 2016, v.26 no.7, 790-802
    SSCI Scopus dColl.
  • School-wide mediated prosocial development: Applying a sociocultural understanding to inclusive practice and character education Multicultural Education Review, 2016, 2016, 1-17
    Scopus dColl.
  • 국내 장애 학생 대상 협동학습 연구의 효과 분석: R을 이용한 메타분석(Meta-Analysis)을 중심으로 특수교육, 2016, v.15 no.4, 181
    KCI dColl.
  •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의 관계: 내면화된 수치심과 자기제시 동기-기대 차이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6, v.28 no.3, 695~717
    KCI dColl.
  • 저소득층 청소년의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이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비저소득층 청소년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016, v.24 no.2, 307~332
    KCI dColl.
  • 조선시대 교육 관련 규정이 인성교육에 주는 함의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16, v.25 no.1, 169~195
    KCI dColl.
  • 협동학습에서의 보상 효과: 중학교 읽기 CIRC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2016, v.28 no.4, 703
    KCI dColl.
  • [학술지논문] Does shadow education discourage or encourage creative thinking? Evidence from South Korea (La educacion en la sombra, fomenta o desincentiva el pensamiento creativo? Evidencia de Corea del Sur) JOURNAL FOR THE STUDY OF EDUCATION AND DEVELOPMENT, 2023, v.46 no.4 , 774-808
    SSCI
  • [학술지논문] 사회정서학습 실천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핵심역량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열린유아교육연구, 2023, v.28 no.4 , 107-137
    KCI
  • [학술지논문] The Effect of Children’s Social Emotional Competence of School Adjustment Mediated by Peer Relationships During the COVID-19 인문사회 21, 2023, v.14 no.1 , 1621-1636
    KCI
  • [학술지논문]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학교폭력 정책 분석 연구: 피·가해학생 영향요인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023, v.30 no.12 , 429-456
    KCI
  • [학술지논문] Meta-Analysis of Experiences of School Violence Perpetration 청소년학연구, 2023, v.30 no.7 , 233-271
    KCI
  • [학술지논문] Development of a STEAM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s' Color Design Education Based on Data Statistics and Analysis of STEAM Program's Effectiveness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022, v.35 no.4 , 217-229
    Scopus
  • [학술지논문] The Effects of the Education Welfare Priority Zone Program on Students’ School Adjustment in South Korea Cahiers de la recherche sur l’éducation et les savoirs, 2022, v.20 no.0 , 149-171
  • [학술지논문] 인포그래픽 기반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공학교육연구, 2022, v.25 no.5 , 68-74
    KCI
  • [학술지논문] 코로나19 상황에서 학교폭력 정책에 관한 중ㆍ고등학생과 교사의 인식 분석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4 , 83-100
    KCI
  • [학술지논문] 학교폭력 실태조사 해외사례 비교 연구 : 미국, 영국, 호주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2022, v.11 no.5 , 451-479
    KCI
  • [학술지논문] 과학기술원 신입생 핵심역량 지표 개발 연구 공학교육연구, 2021, v.24 no.5 , 15-27
    KCI
  • [학술지논문]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사회정서역량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지지원별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2021, v.10 no.3 , 155-177
    KCI
  • [학술지논문] 의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학생과 교사의 학교 폭력에 관한 인식 연구: 학교급별 차이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021, v.27 no.5 , 499-520
    KCI
  • [학술지논문] 중국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 및 교사의 자율성지지, 기본심리욕구, 사회정서역량 간의 관계 연구 교육문화연구, 2021, v.27 no.1 , 285-314
    KCI
  • [학술지논문] 중국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와 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사회정서역량에 미치는 영향 : 소수민족 여부에 따른 다집단 분석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2021, v.10 no.5 , 299-330
    KCI
  • [학술지논문] 중등 예비교사 창의교육 핵심역량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교육방법연구, 2021, v.33 no.4 , 735-754
    KCI
  • [학술지논문] 중등교원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폭력피해경험 유무에 따른 다집단 분석 청소년학연구, 2021, v.28 no.5 , 27-58
    KCI
  • [학술지논문] 학교폭력 피·가해 학생 대처 방안에 대한 교사 인식 연구 교육연구, 2021, v.80 no.0 , 83-104
    KCI
  • [학술지논문]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rts based social-emotional learning program on children 열린유아교육연구, 2020, v.25 no.5 , 293-319
    KCI
  • [학술지논문] 중학생의 마인드셋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저소득층 여부에 따른 다집단분석 아시아교육연구, 2020, v.21 no.3 , 697-726
    KCI
  • [학술지논문] 청소년이 지각한 학급풍토와 내재화ㆍ외현화 문제행동과의 관계: 사회정서역량의 매개효과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3 , 193-217
    KCI
  • [학술지논문] Mediating effects of regulatory mod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mplicit beliefs and procrastination Journal of Human Behavior in the Social Environment, 2019, v.29 no.2 , 195-205
    Scopus
  • [학술지논문] Mindsets Towards Others Matter for Mathematics Self-Efficacy: Focusing on Moderation Effects of Social Comparison Motives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19, v.28 no.4 , 23-38
    KCI
  • [학술지논문] 공과대학생의 그릿-생애목표 군집유형과 성실성 간의 관계 공학교육연구, 2019, v.22 no.5 , 20-28
    KCI
  • [학술지논문]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방식이 생애목표를 매개로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019, v.26 no.11 , 133-155
    KCI
  • [연구보고서] Digital Kids Asia-Pacific Insights into Children’s Digital Citizenship UNESCO, 2019, 1-154
  • [연구보고서] 인성아 놀자 인싸이트, 2019
  • [학술발표] The Effect of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s on SEL Competencies in South Korea: A Meta-Analysi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2019 Annual Meeting, 대한민국, 2019-04-05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2019 Annual Meeting Program, 2019
  • [학술발표] 교사대상폭력 피해 교사의 회복과 성장을 위한 상담적 개입 방안: 교사대상 폭력 피해 실태를 중심으로 201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06-29 201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 2019
  • [학술발표] 미래 교육의 비전: 사회정서역량 함양 Asan Academy Symposium 2019, 대한민국, 2019-06-13 Asan Academy Symposium 2019 자료집, 2019
  • [학술발표] 유네스코 디지털 시민성 연구의 결과와 시사점 : 한국 청소년을 중심으로 2019 한국인터넷윤리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05-31 2019 한국인터넷윤리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2019
Courses
  • 2024-1st

    • Psychological Foundation of Education

      • Subject No 34362Class No 01
      • 1Year ( 3Credit , 3Hour) Tue 5~5 (HAK854) , Thu 6~6 (HAK854)
    • Psychological Foundation of Education

      • Subject No 34362Class No 02
      • 1Year ( 3Credit , 3Hour) Tue 6~6 (HAK854) , Thu 4~4 (HAK854)
    • Seminar in Motivation to Lear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G17602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8~9 (HUM-203)
    • Educational Psychology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ED105Class No 01
      • Year ( 2Credit , 2Hour) Tue 8~9 (HAK-854)
      • Classroom Changed
  • 2023-2nd

  • 2022-2nd

    • Theories of Teaching and Learning

    • Research Methodology in Educational Psychology

      • Subject No G16799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8~9 (HUM-102)
      • Classroom Changed
    • Psychology of Moral Development

      • Subject No ME356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ue 8~9 (HUM-201)
  • 2022-1st

    •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 Subject No G17916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8~9 (-)
    • Educational Psychology

      • Subject No ED105Class No 01
      • Year ( 2Credit , 2Hour) Tue 8~9 (POSCO-366)
  • 2021-2nd

    • Theories of Teaching and Learning

  • 2021-1st

Academic Background

Michigan State University Ph.D.(Educ Phychology and Edu Tech)

Seoul Nat'l Univ. 교육학석사(교육학과)

Seoul Nat'l Univ. 문학사(교육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