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물리학과 이상욱 교수, 과학기술정통부장관 표창 수훈

  • 등록일2022.06.24
  • 11889

물리학과 이상욱 교수, 과학기술정통부장관 표창 수훈


자연과학대학 물리학과 이상욱 교수가 해외 여러 선도 연구진과 공동연구 수행을 통한 국제 협력 연구를 수행하고 휴먼프론티어사이언스프로그램 (Human Frontier Science Protram, 이하 HFSP) 연구 그랜트를 수상하여 과학기술 발전과 국제적 위상을 제고하는데 기여한 공로로 6월 21일(화) 과학기술정통부장관 표창을 수훈했다.


HFSP는 생명과학 분야의 다학제·국제 공동연구를 지원할 목적으로 1989년에 설립된 국제 연구지원 프로그램으로 수혜자 중 28명의 노벨상 수상자가 배출되는 등 ‘노벨상 펀드’로 불릴 만큼 전 세계적으로 혁신적 연구지원 프로그램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상욱 교수는 카블리 나노-바이오연구소 소장인 주철민 네델란드 델프트공대 교수와 함께 나노 역학 소자를 이용한 단분자 단백질 시퀀싱(Single molecule protein sequencing using nano device) 분야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용수철 저울의 진동주기가 용수철에 매다는 추의 질량에 따라 달라지는 원리를 나노 역학 소자에 적용해 초미세·초정밀 질량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연구팀은 이를 단일 분자 단백질 질량 측정에 적용하여 단백질 서열 분석 연구의 돌파구를 찾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상욱 교수 연구진은 그래핀을 이용한 나노 역학 소자를 제작하여 상온에서 양성자 100개 수준의 질량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소자를 개발하고, 머신러닝을 적용하여 측정 노이즈 학습을 통해 질량 변화 신호를 더욱 정밀하게 분석하는 방법을 고안한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나노전자소자 및 나노전기역학소자 분야 연구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이상욱 교수는 포스코 청암 과학 펠로우(2010), 한국과학기술 한림원 한국의 선도과학자(2012), 및 Y-KAST 회원(2017)으로 선정되었으며, 한국물리학회 응용물리학술상(2016) 등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Current Applied Physics' 주필(현재), 한국물리학회 총무부실무이사(2015-2016), 한국NEMS연구회 회장(2015-2017) 등을 역임하였고 다수 국제학회 조직위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