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사회복지학과 정익중 교수, 한국아동권리학회 학술상 수상

  • 등록일2021.11.29
  • 2129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과 정익중 교수가 11월 27일(토)에 개최된 유엔아동권리협약 비준 30주년 기념 2021 한국아동권리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학술상을 수상했다.


정익중 교수는 한국아동권리학회와 보육진흥원이 공동주최한 행사에서 <아동과 권리> 학술지에 인용수와 언론 주목도가 높은 우수한 논문을 발표하는 등 다양한 저술과 연구활동을 통해 아동권리 증진과 아동복지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크게 인정받아 이 상을 수상했다. 최근 정 교수는 연구팀과 함께 기술혁신과 더불어 새롭게 등장하는 다양한 아동권리 침해사례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기존의 아동학대 개념을 유튜브에 최초로 적용해 키즈 유튜브에서 일상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아동학대에 대해 문제 제기했을 뿐만 아니라 아동 출연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된 영상 속 아이들의 놀이는 놀이가 아니라 ‘중노동’이라고 보고하는 연구도 발표했다. 이러한 연구들을 통해 우리 사회의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과 정책 개선에 힘을 쏟고 있다.


정 교수는 “이번 수상은 본인뿐만 아니라 함께 연구하고 있는 학생과 동료 연구자에 대한 격려라고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아동청소년이 행복하고 건강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새로운 주제를 연구하고 정책 제안하면서 더 열심히 정진하겠다”고 소회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