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인재개발원 다양한 행사로 하반기 취업 지원 강화

  • 작성처
  • 등록일2022.09.21
  • 5078

실제 캠퍼스와 가상 캠퍼스 넘나드는 다채로운 취업행사 성황리 개최 

직무·취업 정보 가득한 상담·설명회 시작으로 2학기 커리어 프로그램 포문 열어

  

인재개발원(원장 조일현)이 새 학기를 맞아 다양한 온·오프라인 취업 행사를 개최, 하반기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생생한 직무·취업 정보를 전하고 있다. 

인재개발ON에서 진행된 <직무 스트리밍 : 이화멘토링 페스티벌>

인재개발ON에서 진행된 <직무 스트리밍 : 이화멘토링 페스티벌>

  

8월 27일(토)에는 본교 졸업생 현직자들을 초청하여 진행하는 <직무 스트리밍 : 이화멘토링 페스티벌>이 인재개발원 상시 메타버스인 ‘인재개발ON’에서 개최됐다. 대표적인 졸업생 참여 프로그램의 하나인 ‘이화멘토링데이’ 특집으로 꾸며진 이번 직무 스트리밍 페스티벌에는 삼성·LG·현대·SK·CJ·신세계 그룹사를 포함한 다양한 기업에 재직하는 졸업생들이 참여해 HR, 마케팅, 재무, 기획, 영업, 데이터, UX/UI, MD, 언론 등 16개 직무에 대해 소개했다. 현직자 선배들로부터 직무에서 실제 수행하는 내용에서 생생한 취업 후기까지 알찬 정보를 듣고 상담부스에서 개별 멘토링도 받을 수 있던 본 행사에는 220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해 큰 호응을 보였다.

  

인재개발원 조일현 원장은 “COVID-19 이후 첫 전면 대면강의를 진행하는 2학기를 맞아 학생들이 더욱 활기차고 자신감 있는 취업준비를 할 수 있기를 희망하며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고 유치했다”며 “메타버스 공간을 활용한 행사는 기존의 온라인 환경에서보다 학생들이 더욱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이와 함께 대면 행사도 준비해 참여 기업과 학생 양측 모두에 높은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밝히고 “고용시장의 변화가 그 어느 때보다 큰 시기에 취업준비를 하는 이화의 학생들이 유익한 정보를 많이 얻는 기회로 적극 활용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2022 MZ청년 채용설명회> 인재개발원 부스 <2022 MZ청년 채용설명회> 인재개발원 부스

  

오프라인 <2022 MZ청년 채용설명회> 행사도 진행됐다. 8월 31일(수)에는 인재개발원과 금융감독원과 공동으로 주최한 ‘2022 국제 컨퍼런스’의 일환으로 금융기업 기업 담당자 채용설명회가 진행됐다. ECC 이삼봉홀에서 개최된 이날 설명회에는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NH금융그룹, ING Bank, 금융감독원, 카카오페이, 무디스, S&P 등 20여 개 기업에서 각 기업의 예정된 채용계획(채용규모, 방식, 시기 등)과 채용준비 노하우를 전했다. 채용설명회 이후에는 ECC 이삼봉홀에 마련된 기업별 부스에서 채용상담이 이루어졌다. MZ세대 청년들에게 금융권 취업에 대한 설명과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본교 재학생 및 타대생 600여 명이 참석해 평소 관심기업에 가졌던 궁금증을 해소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한편 9월 3일(토)에는 금융권에 진출한 본교 졸업생으로 구성된 <금융권 이화멘토링데이>가 본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ECC에서 개최됐다. 180여 명의 재학생들은 졸업생 선배 멘토들에게 금융권 진출을 위한 상세한 준비과정을 들을 수 있었다. 참가 멘티들은 “어느 채용설명회에서도 들어볼 수 없었던 디테일한 설명을 접할 수 있었고, 후배들을 위해 주말에 시간을 내 성심성의껏 답변해주셔서 취업준비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참여 소감을 전하고 “오늘 내용 토대로 잘 준비해서 현업에서도 업계 선후배로 다시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멘토로 참여한 박은진 동문은 “후배들이 잘 되어야 선배들도, 나아가 이화 모두가 잘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후배들의 커리어 성공을 지원할 수 있는 이 멘토링 프로그램이 계속 이어졌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설명회 행사에 이어 <2022년 하반기 채용박람회>가 온라인 가상공간 메타버스를 활용해 개최됐다. LG, 현대, 신세계, 한화, 포스코, KT 등 국내외 50여 개의 기업이 참여한 이번 채용 박람회는 9월 15일(목)~16일(금)과 9월 22일(목)~23일(금) 2차에 걸쳐 메타버스 플랫폼 ZEP을 통해 구축된 가상 박람회 공간에서 진행된다. 

메타버스를 활용해 진행된 <2022년 하반기 채용박람회>메타버스를 활용해 진행된 <2022년 하반기 채용박람회>

  

인재개발원의 상시 메타버스인 ‘인재개발ON’에서 사전 신청을 통해 본 행사에 참가한 재학생들은 ‘그린버스’를 타고 채용박람회장으로 이동해 기업별 홍보 부스에서 채용 담당자와 상담을 하거나, 생중계 방식으로 운영되는 채용설명회에 참여했다. 개별적으로 희망 기업 채용담당자와 실시간으로 상담할 수 있는 상담부스는 오전 10시부터 5시까지 운영됐다. 학생들은 온라인 채용 상담 전문 플랫폼 커리어톡을 통해 미리 기업별 상담 부서를 확인해 희망하는 기업부스를 방문했으며, 기업 부스 내에서도 부서별로 상담이 나뉘어 진행되도록 해 전공 등 개인 커리어를 고려한 적합한 상담이 진행됐다. 이와 함께 기업별로 생방송으로 송출되는 LIVE 설명회도 릴레이 방식으로 운영됐다.

  

경영학부 한도경 씨는 “AI 면접 등 비대면 채용 시장의 변화에 발맞춘 메타버스 채용박람회는 MZ 세대 취업준비생들에게 새로운 소통 창구가 될 뿐 아니라,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는 기업들 또한 청년 구직자들에게 유연하고 젊은 기업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디자인학부 김현주 씨 또한 “코로나 이후 기업 실무자와 만날 기회가 적어져 아쉬웠는데, 이번 메타버스 박람회를 통해 평소 관심 있던 기업에 입사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소양이 필요한지 현직자에게 직접 정보를 얻을 수 있어 기대된다”고 말하는 등 학생들은 메타버스 채용박람회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어지는 2차 박람회 행사는 하반기 채용을 앞둔 여러 기업들이 참여하는 가운데 9월 22일(목)~23일(금)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