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2022 여름 이화봉사단·배꽃나눔실천단 1기 발대식 개최

  • 작성처
  • 등록일2022.06.24
  • 6331

이화봉사단, 대면 봉사활동 3년 만에 재개 

배꽃나눔실천단 1기 출범, 지역 기반의 이화 가치 나눔 및 사회공헌 실천

  

2022 여름 이화봉사단·배꽃나눔실천단 1기 발대식 단체사진

학생처(처장 박귀천) 사회봉사팀은 6월 22일(수) 오후3시 대강당에서 ‘2022 여름 이화봉사단·배꽃나눔실천단 1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2000년 여름 72명의 봉사단으로 시작한 ‘이화봉사단’은 방학 중 국내 교육봉사, 해외 교육·의료 봉사 활동을 통해 이화의 설립 이념인 기독교적 이웃사랑을 널리 실천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이루어 가는 데 앞장서고 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많은 대학과 단체들이 봉사활동을 중단하는 상황에서도 이화봉사단은 비대면 방식으로 국내외 소외계층 대상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봉사를 꾸준히 진행해왔다. 

  

이날 발대식은 안선희 교목실장의 기도와 박귀천 학생처장 인사말씀, 이화봉사단 및 참가자 소개, 배너 전달식, 이화봉사단과 배꽃나눔실천단 학생대표의 선서문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박귀천 학생처장은 ‘혼자 꿈을 꾸면 꿈에 그치지만, 모두가 함께 꿈을 꾸면 그것은 새로운 세상의 시작이 된다’는 예술가 훈데르트바서(Hundertwasser)의 말을 인용하며 “오늘 이 자리에서 이화인 여러분이 함께 꾸는 꿈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따뜻한 세상이 시작될 것이라 믿는다”며 “3년 만에 재개된 대면 활동을 통해 좋은 선배들과 즐겁게 봉사하는 경험을 누리기 바란다”고 봉사단 학생들을 격려했다.

2022 여름 이화봉사단·배꽃나눔실천단 1기 발대식 선서코로나19 거리두기 제한이 해제됨에 따라 사회봉사팀은 이번 여름방학 국내봉사 활동을 대면 방식으로 진행한다. 2019년 겨울방학 이후 처음으로 진행되는 대면 활동인 만큼 봉사단원들의 기대가 크다. 특히, 올해 발대식에는 지역사회 대상 나눔 프로그램인 ‘배꽃나눔실천단’이 함께 했다. ‘배꽃나눔실천단’은 지자체-대학이 협력하는 공유혁신대학 모델을 수립하고자 올해 1월 본교가 충청북도 내 여러 기관과 체결한 '고사리 수련관 활용 공동 추진을 위한 협약'을 바탕으로 이날 출범식을 가졌다. 총 38명의 배꽃나눔실천단 1기 단원들은 고사리수련관을 거점으로 괴산군민 대상 교육봉사와 함께 벽화그리기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하며, 지역 기반의 이화 가치 나눔 및 사회공헌을 실천해나갈 계획이다.

  

2022 여름 국내 이화봉사단은 강원도 정선, 전라남도 고흥, 충청북도 음성 등 전국 농어촌 지역의 16개 지역아동센터에 파견되어 대면 방식으로 교육봉사를 진행한다. 해외 이화봉사단의 경우 캄보디아 이화사회복지센터와 몽골 국제울란바토르대학을 대상으로 온라인 교육봉사를 실시한다. 

2022 여름 이화봉사단·배꽃나눔실천단 1기 발대식 기념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