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이종희 명예교수

프로필 이미지 없음
이종희 교수는 수학교육과 소속 교수로 수학교육학을 전공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수학과에서 미분기하학로 이학박사를 받았으며, 서울대학교 수학교육과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2010년부터 현재까지 대한수학교육학회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현재까지 수학교육학 관련 논문 80여편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등에 발표했다. 현재는 수학적 추론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수학적 의사소통』(교우사), 『수학교육과 정의적 영역』(경문사) 등이 있다.      
연구실적
  • 중학교 수학과 사회, 과학 교과서의 그래프 활동 및 이해 수준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23, v.27 no.1, 108-125
    KCI dColl.
  • 수학 교과에서 협력적 문제해결 역량과 협력적 메타인지 요소에 대한 델파이 조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23, 693-719
    KCI dColl.
  • 수학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학생들의 기호 의미 이해와 표현에 대한 사례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20, v.24 no.5, 439-451
    KCI dColl.
  • 초등학교 학부모와 학생이 인식하는 수학학습가치가 수학학습관여행위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20, v.24 no.1, 23-33
    KCI dColl.
  • 일차함수의 그래프에서 교사와 학생의 수학적 주목하기 차이에 관한 설명적 사례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5, 422-434
    KCI dColl.
  • 초등학교 학부모와 학생의 수학학습관여행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19, 517-541
    KCI dColl.
  • 예비수학교사를 대상으로 한 평가 문항 제작 관련 지식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18, v.22 no.3, 183~197
    KCI dColl.
  • 인문계열 고등학생들의 사회과학 맥락에서 미분계수 지도의 효과 교과교육학연구, 2018, v.22 no.5, 326~338
    KCI dColl.
  • 민주시민의식함양을 위한 사회문제 중심 초등수학영재 프로그램 개발: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을 기반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17, v.21 no.3, 415~441
    KCI dColl.
  • 수학영재의 집단창의성 발현 모델 개발 수학교육학연구, 2017, v.27 no.3, 557~580
    KCI dColl.
  • 수학영재의 집단창의성 발현에서 나타나는 산출 및 과정 손실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17, v.21 no.3, 505~530
    KCI dColl.
  • 수학영재학급 학생들의 집단창의성 발현 과정에 작용하는 요소와교수·학습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1, 59-70
    KCI dColl.
  • 초등학생과 학부모의 수학학습가치 검사 도구 개발과 분석 학교수학, 2016, v.18 no.3, 667~689
    KCI dColl.
  • 추측과 정당화 관점에서 중학교 2학년 수학교과서 분석: 기하영역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6, v.20 no.5, 371~381
    KCI dColl.
  • 수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의 스몰 토크(small talk)에 대한 인식 교과교육학연구, 2015, v.19 no.3, 791-814
    KCI dColl.
  • 고등학생의 수학적 신념체계 및 중심신념요인 분석 학교수학, 2014, 제16권 1호, 111-133
    KCI dColl.
  • [학술지논문] 수학 교과에서 협력적 문제해결 역량과 협력적 메타인지 요소에 대한 델파이 조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23 , 693-719
    KCI
  • [학술지논문] 수학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학생들의 기호 의미 이해와 표현에 대한 사례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20, v.24 no.5 , 439-451
    KCI
  • [학술지논문] 초등학교 학부모와 학생이 인식하는 수학학습가치가 수학학습관여행위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20, v.24 no.1 , 23-33
    KCI
  • [학술지논문] 일차함수의 그래프에서 교사와 학생의 수학적 주목하기 차이에 관한 설명적 사례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5 , 422-434
    KCI
  • [학술지논문] 초등학교 학부모와 학생의 수학학습관여행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19 , 517-541
    KCI
  • [저역서] 중학교 수학 3 동아출판, 2020, 292
  • [저역서] 중학교 수학3 교사용지도서 동아출판, 2020, 502
  • [저역서] 고등학교 수학1 동아출판, 2019, 182
  • [저역서] 고등학교 수학2 동아출판, 2019, 182
  • [저역서] 미적분 동아출판, 2019, 202
  • [저역서] 중학교 수학2 동아 출판, 2019, 308
  • [저역서] 중학교 수학2 지도서 동아출판, 2019, 526
  • [저역서] 확률과 통계 동아출판, 2019, 158
강의
  • 2022-2학기

    • 수학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54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교) , 목 5~5 (460-1)
      • 전공필수
    • 수학교육특론II

      • 학수번호 G1453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2022-1학기

    • 수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35555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 수 5~5
      • 전공필수
  • 2021-1학기

    • 수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35555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교) , 수 5~5 (460-1)
      • 전공필수
    • 수학적표현론

      • 학수번호 G1447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학력

서울대학교 이학박사(수학과(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