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김래영(金來映) 교수

수학교육과

김래영 프로필 사진
김래영 교수는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교수로 미국 Michigan State University에서 수학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수학과 교육과정과 평가, 수학교사교육, 연구방법론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국내외 학술지 및 학회 등에 다수 발표하고 있다. 
연구실적
  • 문해 교육과정에 나타나는 성인의 수학 소양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23, v.27 no.6, 559-575
    KCI dColl.
  • 수학 교과를 위한 정보 리터러시 규준과 지표 개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023, v.33 no.2, 419-445
    KCI dColl.
  • Teachers' Epistemological Assumptions about Educational Inequality in Four Societies: A Holistic Reading Strategy for Examining Sociocultural Epistemologies SUSTAINABILITY, 2022, v.14 no.4, 2437
    SCIE SSCI Scopus dColl.
  • 수학 교과를 위한 정보 리터러시에 대한 고찰 교과교육학연구, 2022, v.26 no.3, 249-262
    KCI dColl.
  • 수학에 대한 성인들의 인식: 학교 안팎에서의 수학적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수학교육, 2022, v.61 no.3, 477-497
    KCI dColl.
  • 수학적 모델링 관점에 따른 2015 개정 중학교 수학 교과서 과제 분석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22, v.31 no.3, 85-113
    KCI dColl.
  • 정보 리터러시에 대한 수학교육 전문가들의 인식 분석 수학교육, 2022, v.61 no.3, 397-417
    KCI dColl.
  • 수학과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에서 요구되는 지식의 영역과 수준 분석 수학교육, 2021, v.60 no.3, 281-295
    KCI dColl.
  •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정보처리 능력과 관련된 과제에 나타난 컴퓨팅 사고력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21, v.25 no.6, 539-552
    KCI dColl.
  • 평생교육으로서의 수학교육 고찰 교과교육학연구, 2021, v.25 no.4, 302-314
    KCI dColl.
  • 교육과정 핵심역량과 교과역량으로서의 지식정보처리 역량의 의미와 요소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20, v.24 no.5, 500-510
    KCI dColl.
  • 수학과 교과역량으로서의 정보처리 능력의 해석과 적용 : 2015 개정 중학교 수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수학교육, 2020, v.59 no.4, 389-403
    KCI dColl.
  • Exploring Implementation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Education in Northern Thai Classrooms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21, 693~721
    KCI dColl.
  • 미래사회 핵심 역량 함양을 위한 수학교육 모델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6, 1229~1261
    KCI dColl.
  • 통계적 과정의 학습에서 나타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단계별·수업 형태별 통계적 사고 분석 수학교육, 2019, v.58 no.3, 459~481
    KCI dColl.
  • 한국과 미국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통계적 문제해결과정 비교연구 수학교육 논문집, 2019, v.33 no.4, 425-444
    KCI dColl.
  • 교원양성교육과정과 교원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에 나타난 중등수학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 분석: 교수를 위한 내용 지식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5, 610~623
    KCI dColl.
  • 수학 교육에의 조선 산학 활용 방안: 닮음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2, 71~83
    KCI dColl.
  • 핵심 역량 개발을 위한 핀란드와 캐나다의 교육과정 개혁 사례 분석: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v.17 no.8, 161~189
    KCI dColl.
  • ABCD기반 융복합교사교육 강의 운영 사례: 예비수학교사 신념체계에 대한 영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v.16 no.10, 1281~1309
    KCI dColl.
  • 루브릭(RUBRIC) 쓰기에 나타난 수학적 모델링 연구 수학교육 논문집, 2016, v.30 no.3, 263~280
    KCI dColl.
  • 융복합적 수학수업에서 나타난 PCK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v.16 no.4, 1029~1063
    KCI dColl.
  • The Influence of Principals' Instructional Leadership on Teachers' Use of Autonomy-Supportive Instruction: An Analysis of Three Asia-Pacific Countries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 2015, v.24 no.1, 57-65
    SSCI Scopus dColl.
  • 수학과 서술형 평가에 대한 초․중학교 교사 간의인식, 실행 및 기대효과에 대한 비교 연구 수학교육, 2014, 제53권 1호, 131-146
    KCI dColl.
강의
  • 2024-1학기

  • 2023-2학기

  • 2023-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57분반 26
      • 1학년 ( 1학점 수 7~7
      • 생각 나누기: 대학생활과 미래 / 교육관A 525호
    • 수학교육탐구및실제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077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교)
    • 교육실습(중등)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526분반 07
      • 4학년 ( 2학점
      • 수학교육과, 팀티칭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3
      • 4학년 ( 2학점 , 0시간)
      • 수학교육/수교,국교 외 타과생 수강 금지
    • 수학교육연구방법특론

      • 학수번호 G1449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14)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2
      • 학년 ( 2학점 , 2시간)
  • 2022-2학기

    • 수학교과논리및논술

      • 학수번호 36953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교)
      • 전공필수
    • 수학교육에서사회문화적접근

      • 학수번호 G1448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313)
  • 2022-1학기

    • 수학교육탐구및실제

      • 학수번호 3077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교)
    • 교육실습(중등)

      • 학수번호 35526분반 07
      • 4학년 ( 2학점
      • 수학교육과, 팀티칭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3
      • 4학년 ( 2학점
      • 수학교육
    • 수학교육연구방법

      • 학수번호 G1452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2
      • 학년 ( 2학점 , 2시간)
  • 2021-2학기

    • 수학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54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교) , 수 5~5 (154)
      • 전공필수
    • 수학교사교육연구

      • 학수번호 G1712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A414)
  • 2021-1학기

    • 수학교육탐구및실제

      • 학수번호 3077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교)
    • 수학교육과정론

      • 학수번호 G1449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