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임규연(林奎延) 교수

교육공학과

임규연 프로필 사진
임규연은 사범대학 교육공학과 교수로, 테크놀로지기반 학습, 협력학습 및 자기조절학습, 학습경험설계(LXD) 분야에서 다수의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SSCI급 국제학술지 및 국내 학술지에 게재하였다. 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 신진/중견/융합연구자지원과제, BK21플러스과제 등 다양한  연구과제를 책임 혹은 공동연구원으로 수행하였으며, 최근에는 온라인 학습을 위한 대시보드 설계(2017-2019), 개별화학습 설계(2020-2022), 협력학습분석학(2023-2025)의 주제로 연구재단 이공분야 중견과제를 수주한 바 있다. 2014년 이화여자대학교 강의우수교수상을 수상하였다.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그 전에는 삼성인력개발원 사이버교육팀 및 (주)크레듀에서 이러닝프로젝트매니저, 학습컨설턴트로 근무하였다.
연구실적
  • CSCL에서 다중양식(multimodal) 데이터 활용 연구 동향:토픽모델링과 의미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3, v.29 no.4, 1183-1212
    KCI dColl.
  • 국내외 협력학습분석학(Collaboarative Learning Analytics) 연구 동향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교육공학연구, 2023, v.39 no.4, 1081-1121
    KCI dColl.
  • 대학 온라인 학습에서 LMS 로그데이터를 활용한 자기조절학습 예측 요인 탐색: 학습 시간 관리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3, v.29 no.2, 485-510
    KCI dColl.
  • 생성형 AI와 함께하는 미래교육: 기계에서 협력 파트너로 교육공학연구, 2023, v.39 no.4, 1449-1478
    KCI dColl.
  • 자동화된 피드백에 대한 체계적 문헌 고찰: 2013-2022년 국내 연구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3, v.29 no.2, 511-540
    KCI dColl.
  • 테크놀로지 기반 자기조절 지원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방법연구, 2023, v.35 no.2, 295-328
    KCI dColl.
  • 프로그래밍 문제해결 과정 지원도구에 대한 학습자 인식 탐색 교육공학연구, 2023, v.39 no.2, 379-416
    KCI dColl.
  • Promoting English Learning in Secondary Schools: Design-Based Research to Develop a Mobile Application for Collaborative Learning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 2022, v.31 no.3, 307-319
    SSCI Scopus dColl.
  • 국내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2, v.28 no.1, 105-131
    KCI dColl.
  • 대학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교수자와 학습자의 개별화 학습 지원 테크놀로지 사용 경험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2, v.28 no.2, 347-384
    KCI dColl.
  • 대학생의 학습공동체 참여에서 나타나는 자기조절학습의 인식연결망 분석(ENA)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2, v.28 no.3, 843-872
    KCI dColl.
  • 온라인 학습에서 인지적 참여와 학업성취 간의 예측 관계에 대한 연구: 벌점회귀모형을 적용하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2, v.28 no.3, 791-820
    KCI dColl.
  • 인식연결망분석(ENA)을 적용한 문제해결과정 비교: 초급자와 중급자, 전문가의 문제해결과정 탐색 교육공학연구, 2022, v.38 no.4, 1059-1094
    KCI dColl.
  • 중학교 교사의 개별화 교수전략 교육요구도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2022, v.39 no.2, 31-58
    KCI dColl.
  •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국내 개별화 학습 연구동향 분석: TF-IDF, LDA 기반 텍스트 마이닝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2022, v.34 no.4, 711-739
    KCI dColl.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실과교과서 SW교육 단원 학습 문제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21, v.24 no.2, 1-14
    KCI dColl.
  • “We're looking good”: Social exchange and regulation temporality in collaborative design Learning and Instruction, 2021 , 101443
    SSCI Scopus dColl.
  • 방과 후 생활시간 활용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의 차이: 중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12, 39-58
    KCI dColl.
  • 양육태도의 일관성, 스마트폰 사용 빈도, 스마트폰 의존도와 학업열의의 관계: 학교급에 따른 차이 미래교육학연구, 2021, v.34 no.2, 105-131
    KCI dColl.
  • 중학생의 컴퓨터ㆍ정보리터러시와 컴퓨팅 사고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ICT 자기효능감, ICT에 대한 태도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1, v.52 no.1, 119-146
    KCI dColl.
  • 청소년 스마트폰 의존이 학업성취 인식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학업열의의 이중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23, 477-492
    KCI dColl.
  • 테크놀로지 기반 개별화 학습에 대한 체계적 문헌 분석: 2011-2020년 국내연구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2021, v.37 no.3, 525-559
    KCI dColl.
  • Co-regulation in collaborative learning: Grounded in achievement goal theory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20, v.103, 101621
    SSCI Scopus dColl.
  • MOOC 학습 맥락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과 미디어 멀티태스킹의 매개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v.26 no.1, 183-206
    KCI dColl.
  • SW교육에서 초등교원의 TPACK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v.26 no.4, 879-907
    KCI dColl.
  • Systematic review of CSCL research 2012-2018: Comparing south Korean and international research Journal of Interactive Learning Research, 2020, v.31 no.1, 5-27
    Scopus dColl.
  • 대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교육공학연구, 2020, v.36 no.1, 69-104
    KCI dColl.
  •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행에 대한 교사의 인식: 학교의 지원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15, 139-161
    KCI dColl.
  • 사회비교 정보를 제공하는 대시보드에 대한 학습자 인식 탐색 교육공학연구, 2020, v.36 no.3, 443-477
    KCI dColl.
  • 중등교사의 ICT 효능감, 디지털 리터러시가 수업에서의 ICT 활용 의향에 미치는 영향: ICT에 대한 인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20, v.23 no.6, 67-76
    KCI dColl.
  • 지각된 교수-학생 관계와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조절 및 정서조절의 매개효과 교육방법연구, 2020, v.32 no.4, 533-556
    KCI dColl.
  • 코로나19 시대 온라인 수업의 도전과 과제 교육공학연구, 2020, v.36 no.3, 671-692
    KCI dColl.
  • 학습자 대시보드의 사용성 평가: 상호작용 정보의 시각화에 대한 학습자 인식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v.26 no.2, 395-424
    KCI dColl.
  • Effects of Peer Feedback Types and Feedback Acceptance Levels on Academic Achievement in Middle School Project-based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19, v.20 no.1, 57-81
    KCI dColl.
  • MOOC 대시보드 설계원리 개발: 자기조절학습 촉진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2019, v.35 no.3, 655-685
    KCI dColl.
  • Project-based learning in capstone design courses for engineering students: Factors affecting outcomes Issues in Educational Research, 2019, v.29 no.1, 123-140
    Scopus dColl.
  • Promoting learning in online, ill-structured problem solving: The effects of scaffolding type and metacognition level Computers and Education, 2019, v.138, 116-129
    SCIE SSCI Scopus dColl.
  • What is Monitored and by Whom in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Analysis of Monitoring Tools in Learner Dashboard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19, v.20 no.2, 223-255
    KCI dColl.
  • 대학 플립러닝 환경에서 그릿, 협력지향성, 참여도, 문제해결력 간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17, 1047-1071
    KCI dColl.
  • 동료피드백 시스템 개발 연구: 프로젝트기반학습에서의 팀간 피드백 도구 설계 사례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9, v.25 no.4, 627-655
    KCI dColl.
  • 멀티미디어 설계원리를 적용한 공개교육자료(Open Educational Resources) 사례 분석 및 학습자 인식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1, 1035-1060
    KCI dColl.
  • Visual feedback for asynchronous online interaction: Exploratory study on the pattern of other-regulatio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Learning Sciences, ICLS, 2018, v.3 no.2018-June, 1347-1348
    Scopus dColl.
  • 대학생용 타인조절 척도 개발 교육과학연구, 2018, v.49 no.2, 1~26
    KCI dColl.
  • 온라인 토론학습에서 메타인지, 사회비교경향성, 팀에 대한 인식이 참여 수준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 v.18 no.20, 1371~1399
    KCI dColl.
  • 팀 프로젝트기반학습에서 협력적 조절의 매개효과: 협력적 자기효능감, 공유정신모형, 만족도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8, v.24 no.4, 805~831
    KCI dColl.
  • 학습자중심 대시보드 설계를 위한 탐색적 연구: 학습정보를 중심으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18, v.21 no.3, 35~50
    KCI dColl.
  • [학술지논문] CSCL에서 다중양식(multimodal) 데이터 활용 연구 동향:토픽모델링과 의미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3, v.29 no.4 , 1183-1212
    KCI
  • [학술지논문] 국내외 협력학습분석학(Collaboarative Learning Analytics) 연구 동향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교육공학연구, 2023, v.39 no.4 , 1081-1121
    KCI
  • [학술지논문] 생성형 AI와 함께하는 미래교육: 기계에서 협력 파트너로 교육공학연구, 2023, v.39 no.4 , 1449-1478
    KCI
  • [학술지논문] 자동화된 피드백에 대한 체계적 문헌 고찰: 2013-2022년 국내 연구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3, v.29 no.2 , 511-540
    KCI
  • [학술지논문] 테크놀로지 기반 자기조절 지원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방법연구, 2023, v.35 no.2 , 295-328
    KCI
  • [학술지논문] 프로그래밍 문제해결 과정 지원도구에 대한 학습자 인식 탐색 교육공학연구, 2023, v.39 no.2 , 379-416
    KCI
  • [학술지논문] 인식연결망분석(ENA)을 적용한 문제해결과정 비교: 초급자와 중급자, 전문가의 문제해결과정 탐색 교육공학연구, 2022, v.38 no.4 , 1059-1094
    KCI
  • [학술지논문]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국내 개별화 학습 연구동향 분석: TF-IDF, LDA 기반 텍스트 마이닝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2022, v.34 no.4 , 711-739
    KCI
  • [저역서] 알기쉬운 학위논문 작성법 학지사, 2022, 372
  • [저역서] 미래사회를 위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 교육과학사, 2021, 422
  • [저역서] 교육공학 용어해설 학지사, 2020, 450
  • [학술발표] 자기조절학습의 지원에 대한 연구 동향 분석: 토픽모델링 분석을 중심으로 2022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06-18 2022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프로시딩, 2022
  • [학술발표] 자동화된 온라인 피드백의 내용 분석: 소프트웨어 교육 플랫폼을 중심으로 2022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한국교육공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10-22 2022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한국교육공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 프로시딩, 2022
  • [학술발표] A Dynamic Social Network Approach to Capturing Shared Regulation Interactions in Collaborative Learning 1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Learning Sciences (ICLS), 독일, Ruhr University Bochum (Online Event), 2021-06-10 ICLS Proceedings, 2021
  • [학술발표] Engagement patterns in an asynchronous virtual classroom: Different use of active observation and ICAP framework 1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Learning Sciences (ICLS), 독일, Ruhr University Bochum (Online Event), 2021-06-10 ICLS Proceedings, 2021
  • [학술발표] Collaboration Patterns and Design Practices in First-Year Project-Based Engineering ASEE 2020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미국, 2020-06-24 ASEE 2020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proceeding, 2020
  • [학술발표] Supporting Groups to Monitor Themselves: Does It Distribute the Interaction?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Learning Sciences (ICLS) 2020, 미국, 2020-06-22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Learning Sciences Conference Proceedings, 2020, 833-834
  • [학술발표] “I Thought We Said”: Perceived Peer Support, Discourse Cohesion, and Regulation in Engineering Design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Learning Sciences (ICLS) 2020, 미국, 2020-06-21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Learning Sciences Conference Proceedings, 2020, 521-522
  • [학술발표] Teachers’ intention to use ICT in South Korea: UTAUT model approach 2019 AECT International Convention, 미국, 라스베가스, 2019-10-22 2019 AECT International Convention proceeding, 2019
강의
학력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Ph.D.(Instructional System)

경력

멀티미디어학연계전공주임교수 2014-02-01 ~ 2018-01-31

교육공학과장 2014-02-01 ~ 2018-01-31

교육혁신센터장 2020-08-01 ~ 2022-07-31

교직부장 2020-02-01 ~ 2020-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