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김정효 명예교수

프로필 이미지 없음
김정효 교수는 사범대학 초등교육과소속 교수로 초등교육, 인성 및 도덕교육 및 기독교교육과정 분야의 전문가이다. 이화여대에서 학사와 석사를 하고 미국 오하이주립대학교에서 교육과정/초등교육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6년부터 2014년까지 8년간 이대부속초등학교의 교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한국초등교육학회의 회장을 맡고 있다.  그외에 ACSI (국제기독학교연맹) 한국지부이사로 국제교육개발협력 및 교육선교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국내외 다수의 논문과 10여편의 저서가 있으며 주요저서로는 『초등교육이란 무엇인가』(교육과학사), 『세계관으로 본 교육』(교육과학사) 등이 있다.
연구실적
  • 초등학교 담임교사 상담활동 경험의 특징과 의미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23, v.40 no.3, 1-29
    KCI dColl.
  • 중국 초등학교 인공지능(AI)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한국초등교육, 2021, v.32 no.3, 133-150
    KCI dColl.
  • 초등 도덕과 정보윤리 교육과정 및 교과서 변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3, 661-690
    KCI dColl.
  • 학교 성교육 표준안에 근거한 2015 개정 초등 실과 ‘인간 발달과 가족’영역의 교과서별 성교육 내용 분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021, v.34 no.2, 1-20
    KCI dColl.
  • 기독교 대안초등학교 학급의 공동체 특성에 대한 사례연구: 활동, 관계, 가치를 중심으로 기독교교육 논총, 2020, no.64, 445-477
    KCI dColl.
  • 중국 초등 도덕과 법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초등도덕교육, 2020, no.69, 163-194
    KCI dColl.
  • 초등교육 시기 문화변용을 경험한 제3문화 아이들(Third Culture Kids: TCK)의 한국인 정체성 형성에 관한 연구 질적탐구, 2020, v.6 no.4, 225-266
    KCI dColl.
  • 기독교 초등학교의 미술교육과정 분석: 절기교육을 중심으로 기독교교육정보, 2018, v.59, 93~132
    KCI dColl.
  • 초등학생의 가정에서의 애완동물 기르기 경험에 관한 사례분석: 도덕과의 생명존중·자연애 교육 및 부모역할에 주는 시사점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 v.18 no.11, 365~394
    KCI dColl.
  • 해외 한국계 기독교학교 교사들의 교육과정 참여 특성에 관한 연구: 케냐 희망초등학교를 중심으로 기독교교육 논총, 2018, v.56, 273~316
    KCI dColl.
  • 기독교 학교의 종교교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기초 연구 : 교육과정 숙의를 통한 신조(Platform) 구축 기독교교육 논총, 2017, no. 52, 181~220
    KCI dColl.
  • 북한이탈청소년의 북한 소학교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4, 57~83
    KCI dColl.
  • 정서교육을 위한 초등도덕교육과정 탐색 초등도덕교육, 2017, v.58 no.1, 279~311
    KCI dColl.
  • 교육개발협력에 있어서 초등여아들의 교육개발 실태와 개선 방안 모색: 사하라이남 아프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2016, v.29 no.2, 179~205
    KCI dColl.
  • 국제개발협력에서 기초교육 분야의 참여방안개선을 위한 탐색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4호, 155-185
    KCI dColl.
  • 초등도덕교과교육의 도덕적 정체성관련 요소 탐색- 3, 4학년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영역의 자기반성적 성찰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4, 제18권 4호, 1323-1346
    KCI dColl.
  • [학술지논문] 초등 도덕과 정보윤리 교육과정 및 교과서 변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3 , 661-690
    KCI
  • [학술지논문] 초등교육 시기 문화변용을 경험한 제3문화 아이들(Third Culture Kids: TCK)의 한국인 정체성 형성에 관한 연구 질적탐구, 2020, v.6 no.4 , 225-266
    KCI
강의
  • 2023-2학기

  • 2023-1학기

  • 2022-2학기

    • 초등종교및도덕교육방법

      • 학수번호 35181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교)
    • 아동의도덕성및사회성발달연구

      • 학수번호 G1249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A406)
    • 교육과 선교

      • 학수번호 ED22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교)
  • 2022-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7
      • 1학년 ( 1학점 화 7~7 (교A408)
      • 국내외 초등교육의 다양성 탐색
    • 초등교육론

      • 학수번호 21566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교)
      • 전공필수
    • 인성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G1267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 학수번호 ED22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 2021-2학기

    • 초등종교및도덕교육방법

      • 학수번호 35181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교A406)
    • 성경적아동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G1252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08)
학력

The Ohio State University Ph.D.(교육과정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석사(교육학)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교육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