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WHA, THE FUTURE WE CREATE

EWHA Portal

Ewha W.UEwha W.U

Open Search
Search
Open Mobile Menu

Ewha W.U

Search
nav bar
 
Ewha University

College of Education

Eun-Sung Kim Professor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김은성 프로필 사진
Specialization
Korean Language & Grammar Education

Courses
Theories in Teaching Grammar
Theories in Teaching Korean Language Culture

Degrees
Ph.D., Korean Language Education, Seoul Nat'l University, 2006.
M.A., Korean Language Education, Seoul Nat'l University, 1999.
B.A.,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Ewha Womans University, 1997. 

Professional Experience
Ewha Womans University, 2008~
Research Record
  • 國語 慣用 表現의 敎育 內容에 대한 批判的 檢討 어문연구(語文硏究), 2022, v.50 no.3, 287-332
    KCI dColl.
  • 중국 초·중·고『어문』교과서의 편지 텍스트 교육내용 분석 및 교육적 시사점 탐색 교과교육학연구, 2022, v.26 no.3, 263-278
    KCI dColl.
  • 한국어 교재 내 편지 텍스트의 격식성 반영 양상 고찰 작문연구, 2022, no.52, 207-243
    KCI dColl.
  • 한국어 교재의 편지 텍스트에 대한 비판적 검토 : 교재 내 텍스트 제시 양상 및 학습자 경험 분석을 중심으로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2022, v.11 no.3, 259-293
    KCI dColl.
  • 고등학교 ‘실용 국어’의 직무 어휘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문법 교육, 2021, v.43, 225-260
    KCI dColl.
  • 국어과 문법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미국 공통핵심기준(CCSS)의 언어 영역 성취기준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21, v.25 no.6, 472-495
    KCI dColl.
  • 미국 공통핵심기준(CCSS)의 ‘언어(Language)’ 영역의 내용 체계 분석 국어국문학, 2021, no.195, 387-426
    KCI dColl.
  • 고령친화 소통환경 조성을 위한 비노인 참여자들의 노인 의사소통 문제 인식 조사 -세대 간 소통, 교육 소통, 의료 소통을 중심으로- 우리말글, 2020, v.86, 45-87
    KCI dColl.
  • 국어 문법 교사 관련 연구 동향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20, v.24 no.2, 154-166
    KCI dColl.
  • 국어 문법교육 내용으로서의 ‘쟁점’의 재조명 국어국문학, 2020, no.191, 107-148
    KCI dColl.
  • 노년층을 위한 국어문화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요구 조사 분석 연구 어문학, 2020, no.149, 3-49
    KCI dColl.
  • 청소년 ‘느린 학습자’의 독서 지원을 위한 텍스트 수정 사례 연구 독서연구, 2019, no.50, 71-110
    KCI dColl.
  • 한국어 교사는 ‘교재의 실제성’을 어떻게 인식하는가? 국어국문학, 2019, no.188, 151-183
    KCI dColl.
  • 한국어 교재의 실제성 평정 척도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4, 265-276
    KCI dColl.
  • ‘국어에 대한 태도’ 교육의 현황과 새로운 전개 한말연구, 2018, no.50, 5~34
    KCI dColl.
  •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의 쟁점 반영 양상 연구 문법 교육, 2018, v.32, 1~32
    KCI dColl.
  • (한)국어 교재의 실제성 논의의 새로운 방향 국어교육, 2017, no. 159, 339~370
    KCI dColl.
  • Developing a measurement scale for Korean language Textbook Selection Us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국어교육학연구, 2016, v.51 no.5, 171
    KCI dColl.
  • ‘국어 문법 교사’와 문법 교육 문법 교육, 2016, v.28, 1
    KCI dColl.
  • 국어과 교재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예비 교사교육의 방향 탐색- 예비 국어교사들의 교재 평가기준 적용 양상 분석을 토대로 국어교육, 2016, v.154, 165~198
    KCI dColl.
  • 시선추적장치를 활용한 신문 매체 텍스트의 한자어 이해 양상 연구: 한자 난도와 세대에 따른 양상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2016, no.41, 49
    KCI dColl.
  • 신문 매체의 개념어 확대 사용 양상 연구 새국어교육, 2016, v.107, 135~171
    KCI dColl.
  • 한국어의 교육: 越境과 統合 국어국문학, 2016, no.177, 41
    KCI dColl.
  • A study on Sino-Korean word usage aspects as subjects of articles in online newspapers and traditional newspapers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2015, v.10 no.18, 39345-39348
    Scopus dColl.
  • 교과 어휘의 기능 분류에 따른 교과 학습 어휘의 개념 설정-국어․사회과 교과서 어휘 구성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2015, v.104, 261-293
    KCI dColl.
  • 청소년어에 관한 청소년 문식 실천의 사례 연구 국어교육연구, 2015, v.36, 383-424
    KCI dColl.
  • PBG(Problem Behavior Graph)를 이용한 문법 탐구 과제 해결 과정 분석 국어교육학연구, 2014, 제49권 2호, 549-581
    KCI dColl.
  • 국어 정책 통계 자료의 체계화 방안 연구 국어국문학, 2014, 168호, 153-178
    KCI dColl.
  • 국어교육의 최전선- 현대문학 텍스트의 교육적 소통에 관한 소론 한국언어문화, 2014, 54호, 55-88
    KCI dColl.
  • 문법 탐구 과제 설계를 위한 국제 언어학 올림피아드 문항 분석 국어교육, 2014, 145호, 27-60
    KCI dColl.
  • 문법 탐구 과제의 해결 경험에 대한 학습자 반응 사례 연구 문법 교육, 2014, 제21권, 27-65
    KCI dColl.
  • 신문기사의 청소년 언어문화 재현 양상 연구 한국초등국어교육, 2014, 54호, 61-100
    KCI dColl.
  • 체계적 문헌 고찰을 통한 국어 교과서 선정 기준 연구 국어교육연구, 2014, 33호, 391-417
    KCI dColl.
  • [학술지논문] 國語 慣用 表現의 敎育 內容에 대한 批判的 檢討 어문연구(語文硏究), 2022, v.50 no.3 , 287-332
    KCI
  • [학술지논문] 중국 초·중·고『어문』교과서의 편지 텍스트 교육내용 분석 및 교육적 시사점 탐색 교과교육학연구, 2022, v.26 no.3 , 263-278
    KCI
  • [학술지논문] 한국어 교재 내 편지 텍스트의 격식성 반영 양상 고찰 작문연구, 2022, v.0 no.52 , 207-243
    KCI
  • [학술지논문] 한국어 교재의 편지 텍스트에 대한 비판적 검토 : 교재 내 텍스트 제시 양상 및 학습자 경험 분석을 중심으로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2022, v.11 no.3 , 259-293
    KCI
  • [학술지논문] 고등학교 ‘실용 국어’의 직무 어휘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문법 교육, 2021, v.43 no.0 , 225-260
    KCI
  • [학술지논문] 국어과 문법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미국 공통핵심기준(CCSS)의 언어 영역 성취기준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21, v.25 no.6 , 472-495
    KCI
  • [학술지논문] 미국 공통핵심기준(CCSS)의 ‘언어(Language)’ 영역의 내용 체계 분석 국어국문학, 2021, v.0 no.195 , 387-426
    KCI
  • [학술지논문] 고령친화 소통환경 조성을 위한 비노인 참여자들의 노인 의사소통 문제 인식 조사 -세대 간 소통, 교육 소통, 의료 소통을 중심으로- 우리말글, 2020, v.86 no.0 , 45-87
    KCI
  • [학술지논문] 국어 문법 교사 관련 연구 동향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20, v.24 no.2 , 154-166
    KCI
  • [학술지논문] 국어 문법교육 내용으로서의 ‘쟁점’의 재조명 국어국문학, 2020, v.0 no.191 , 107-148
    KCI
  • [학술지논문] 노년층을 위한 국어문화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요구 조사 분석 연구 어문학, 2020, v.0 no.149 , 3-49
    KCI
  • [학술지논문] 고령화 시대의 노년기 문법교육의 설계와 전망 문법 교육, 2019, v.37 no.0 , 1-33
    KCI
  • [학술지논문] 청소년 ‘느린 학습자’의 독서 지원을 위한 텍스트 수정 사례 연구 독서연구, 2019, v.0 no.50 , 71-110
    KCI
  • [학술지논문] How does Korean teachers aware ‘the authenticity of the L2 Korean textbook’? 국어국문학, 2019, v.0 no.188 , 151-183
    KCI
  • [학술지논문] 한국어 교재의 실제성 평정 척도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4 , 265-276
    KCI
  • [저역서] 국어 교사를 위한 한국어학 입문 사회평론아카데미, 2020, 413
  • [저역서] Pedagogical Korean Semantic 태학사, 2019, 434
  • [연구보고서] 포스트코로나 대비 미래지향적 국어과 교육과정 구성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1, 177-185
  • [학술발표] 국어과와 타 교과 간 중복 교육내용 요소에 대한 비판적 검토: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의 '의사소통' 관련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 제46회 한국화법학회 전국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05-13 인공지능, 인간과 기계의 의사소통, 2023
  • [학술발표] 중학교 국어과 기초학력부진반 수업 사례 연구: '느린 학습자'의 학습 참여 양상 변화를 중심으로 제141차 한국국어교육학회 전국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06-10 (한)국어 교사 되기, 살아남기, 성장하기, 2023
  • [학술발표] 국어 관용 표현의 교육 내용에 대한 비판적 검토 제235회 全國 學術大會, 대한민국, 2022-04-16 제235회 全國 學術大會 자료집, 2022, 449-472
  • [학술발표] 국어교사 교육을 위한 변혁적 역량 중심 국어과 교수법 강의 사례 연구: 국어 수업 설계 및 실행에서의 교사 행위자성 강화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학회 제294회 전국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10-07 변혁적 역량을 준비하는 (한)국어교육의 생태계: 미래로 나아가는 교사, 2022, 281-298
  • [학술발표] 고등학교 실용 국어의 직무 어휘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제35차 한국문법교육학회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1-08-14 뉴노멀 시대의 문법 평가, 2021
  • [학술발표] 국어 교사의 '느린 학습자' 교육 경험과 인식 2020 한국어교육학회/한국독서학회 공동 학술발표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09-19 언어복지와 교육, 2020, 533-552
  • [학술발표] 대학 교양 과목 <교육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실제>의 개발 및 운영 사례 제72회 전국학술발표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11-07 미래 사회 변화와 교육커뮤니케이션, 2020, 189-200
  • [학술발표] 고령화 시대의 노년기 문법교육의 설계와 전망 한국문법교육학회 제31차 전국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08-10 생애주기 교육과 문법교육, 2019, 167-182
  • [학술발표] 언어문화 매개자로서의 국어교사: 정체성과 자질의 문제 제3회 국어교육학자 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09-21 21세기 한국어의 위상과 언어문화 교육, 2019, 307-326
  • [번역] Genre, Text, Grammar: Technologies for teaching and assessing writing 사회평론아카데미, 2019
Courses
  • 2024-1st

  • 2023-2nd

    • An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36468Class No 01
      • 1Year ( 3Credit , 3Hour) Wed 4~5 (POSCO359)
    • Studies in Adolescent Language and Education

      • Subject No G16084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hu 3~4 (ECC-)
    • Korean Linguistics in Educational Perspective

      • Subject No KN154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8~9 (EDU-)
  • 2023-1st

  • 2022-2nd

    • An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 Subject No 36468Class No 01
      • 1Year ( 3Credit , 3Hour) Wed 6~7 (EDU-)
    • Language Study and Grammar Education

      • Subject No G16083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hu 2~3 (EDU-)
      • Classroom Changed
    • Korean Lexicology and Vocabulary Education

      • Subject No KN241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8~9 (EDU-)
  • 2021-1st

    • Teaching Practice

    • Theories in Korean Grammar Education

      • Subject No 36487Class No 01
      • 2Year ( 3Credit , 3Hour) Mon 6~6 , Wed 5~5
    • Historical Studies of the culture of Korean language life

      • Subject No G16047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hu 5~6
Academic Background

Seoul Nat'l Univ. 교육학박사(국어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