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연구소식

본교 기초과학연구소, 이공분야 자율운영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 선정

  • 작성처
  • 등록일2021.06.28
  • 7698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자율운영 대학중점연구소’에 본교 기초과학연구소(연구소장 김동하 교수)가 선정됐다. 최근 주요 기관의 연구사업 선정에 이어 기초과학 분야 핵심 기술 개발 및 이공분야 인재 양성을 선도해나갈 연구소 유치에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며 연구중심 대학으로서 본교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김동하 교수


교육부는 대학의 기초과학 육성 의지, 연구소장의 역량 및 연구소 운영 기반이 잘 갖추어진 대학부설연구소를 대학 내 기초과학분야 연구거점으로 육성하고자 대학중점연구소를 선정하고 있다. 특히 소규모 씨앗형 연구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기초과학분야의 창의적ㆍ도전적인 연구, 중ㆍ장기적으로 성장 가능성 있는 연구, 역량 있는 신진 연구 인력의 독립적(PI) 연구 등을 기획·지원하고 안정적인 연구비 지원과 연구자 주도의 연구 자율성 강화하고자 2019년부터 ‘자율운영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사업에는 총 105 연구소가 지원했으며,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의 서면·발표 평가를 거쳐 본교를 비롯해 5개 연구소가 선정됐다. 이번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기초과학연구소는 향후 최대 9년(3+3+3년)간 연 12.1억 원, 총 사업비 108.9억 원을 수주하였다. 


자율운영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은 연구 역량 뿐 아니라 연구행정 역량, 대학 내 리더십 등 조직관리 역량을 갖춘 연구소장의 책임 하에 기초과학 발전을 위한 ‘소규모 씨앗형 연구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연구소의 연구지원프로그램 기획력, 연구관리 기능, 연구인력 발굴ㆍ육성 기능, 연구역량 강화 등을 도모하는 것이 중점추진 방향이다.


본교는 기초 및 응용과학 분야를 선도하기 위해 교육·연구 인프라에 과감하게 투자하여 1998년 우수연구센터(SRC) 선정을 시작으로 중점연구소, 선도연구센터, 핵심연구지원센터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 사업을 유치하며 NT-BT 융합분야 연구를 선도해왔다. 이러한 교내 기초과학 인프라를 기반으로 본 연구소는 기후변화, 고령화 사회 및 초연결시대 등 미래 사회 핵심 이슈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제간 기초과학 융합을 통한 기초원천연구를 선도해나갈 계획이다. 


본 자율운영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을 유치한 김동하 연구소장은 서울대 섬유고분자공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매사추세츠 주립대학 고분자공학과와 독일 막스플랑크고분자연구소에서 각각 박사후연구원 경력을 쌓았다. 이후 삼성전자 반도체총괄 메모리사업부에서 책임연구원으로 재직한 바 있으며 2006년부터 본교에 재직하고 있다.


김동하 교수는 고분자화학과 나노소재과학 주전공을 바탕으로 학제간 융복합 연구 분야에 주력하여 에너지 저장·변환, 디스플레이, 친환경 촉매, 메모리 및 생의학적 진단·치료 영역에 이르는 광범위한 분야의 다양한 핵심 의제와 이슈들에 대한 응용 및 기초 연구를 수행해오고 있으며, 현재까지 180편의 SCI논문 게재, 국내특허 44건/해외특허 2건 등록 및 기술이전 4건 등의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최근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주목받는 페로브스카이트 발광다이오드 관련 연구 결과를 2016년 <네이쳐 나노테크놀로지(Nature Nanotechnology)>에 게재한 것을 비롯하여, 나노과학기술 진보의 핵심 소재인 귀금속 나노구조체의 표면 플라즈몬 공명 현상에 대한 매커니즘 규명 연구와 실용적 응용에 관해 세계적 수준의 논문을 지속적으로 발표하며 관련 분야 연구를 주도했다는 평을 받는다. 


김 교수는 그동안 학문적 성과를 바탕으로 정부포상 대통령표창(2019),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표창(2017), 공업화학회 이앤에프 창의혁신상(2018), 고분자학회 KOPTRI 고분자학술상(2019)/중견학술상(2015) 등을 수상했고,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2017/2018), 영국왕립화학회(Royal Society of Chemistry) 펠로우(2017) 및 이화펠로우(2015/2018/2021)에 선정된 바 있다. 이 외에도 영국왕립화학회 발간 <나노스케일(Nanoscale)>의 부편집장, 네이처 출판사 발간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의 편집 위원 및 영국왕립화학회 발간 <재료화학회지A(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A)>, <머티리얼즈 호라이즌(Materials Horizons)>, <나노스케일 호라이즌(Nanoscale Horizons)>의 자문 위원 등으로 위촉되어 활동 중이다. 


또한 김동하 교수는 나노바이오·에너지소재센터의 센터장으로 2020년 핵심연구지원센터를 유치하여 본교 자연대의 기기 관리 및 구축 상황을 현저히 개선하여 교내 연구 환경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 바이오헬스 및 에너지 분야를 아우르는 나노융복합소재 연구 분야의 세계적인 연구 거점을 구축하고 있다. 김동하 교수는 “본 자율운영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선정으로 본교 중점연구소, 선도연구센터(SRC) 및 핵심연구지원센터 등과 연대하여 기초과학 발전을 통해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는 국내 최고의 연구소 및 기초과학 발전을 선도할 과학 인력 육성 거점 센터를 구축할 토대를 마련하였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