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음악치료학과, 아랍에미리트 특수교육 및 치료전문가 대상 음악치료 연수 프로그램 진행

  • 등록일2023.02.17
  • 5841

본교 대학원 음악치료학과(학과장 정현주)는 2023년 1월 12일(목)~19일(목)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 샤르자 연방 가족부 산하 장애아동을 위한 특수교육치료센터(Sharjah City for Humanitarian Services, SCHS)에서 현지 특수교육 및 치료 전문가를 대상으로 음악치료 워크숍 및 전문가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2013년 본교와 샤르자 대학이 교육협약을 맺고 첫 프로그램을 진행한 이후 올해로 9회째 진행된 것이며 지금까지 110명이 넘는 아랍권 특수교사 및 치료사들이 참여해왔다. 올해에도 약 50여 명의 현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등 본교에서 진행하고 있는 음악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랍권 특수교육 및 치료 전문가 대상 음악치료 워크숍 진행 모습 | 음악치료 연수 프로그램 수료자들과 함께


또한 이번 방문에서는 중동 최대 장애아동 치료교육센터인 샤르자 센터뿐만 아니라 칼바(Kalba) 및 코파칸(Khorfakkan) 지역에 확장 설립된 치료교육센터를 방문하여 현지에서 진행되는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참관하고 현장 수퍼비전을 제공했다. 이번 워크숍 이후에는 본교 졸업생인 음악치료 감독관(supervisor)들이 파견되어 현지 장애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서비스뿐만 아니라 현지 전문가 대상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된다.


셰이크 자밀라 알 카시미(Scheika Jameela Al Quasimi) 샤르자 공주는 음악치료 연수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친 현지 전문가들에게 직접 수료증을 전달하며 본교 음악치료학과와 지속적으로 구축해온 협력 체계에 대한 신뢰와 향후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를 표현했다. 이번 음악치료 연수 프로그램은 현지 신문매체를 통해서도 보도되며 아랍권 장애아동을 위한 보다 전문화되고 차별화된 음악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많은 관심을 받았다.


현지 신문매체에 보도된 음악치료 연수 프로그램 관련 기사


본교 음악치료학과는 나눔과 섬김이라는 사명을 실천하기 위해 아랍 지역 내 음악치료 학문의 확장을 도모하고 아랍권 문화의 고유한 특성과 실제적인 장애아동의 필요를 반영한 최적화된 치료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며, 이는 현지와의 긴밀한 협력과 본교가 가진 고유한 학문적·인적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국제적인 교류의 성공적인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