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사회적경제협동과정, 제 4회 2022 이화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 ‘해커톤’ 개최

  • 등록일2022.10.28
  • 12040

지난 14일(금) 일반대학원 사회적경제협동과정 주최 '2022 이화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단장 이소현 교수/특수교육과, 사회적경제협동과정)의 중간 점검 과정인 해커톤이 진행됐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이화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이하 아카데미)는 현재 14팀, 36명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본교 학부 및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창업 교육 및 멘토링, 해커톤 세션을 통해 창업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력과 창업 역량을 강화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표로 기획됐다. 특히 해커톤은 아카데미 과정 중 학생들의 참여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점검하여 창업에 한발 다가서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이번 해커톤은 서울 중구에 위치한 소셜 임팩트 공간 플랫폼 '온드림 소사이어티'에서 개최됐다. 온드림 소사이어티는 미래 세대와 함께 환경 관련 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하고자 마련한 '현대차 정몽구 재단'의 첫번째 공간 플랫폼이다. 지난 '2021 이화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의 해커톤은 메타버스(게더타운) 플랫폼을 활용한 가상현실에서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는데, 올해는 지속가능한 사회의 미래를 위해 함께 사회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는 소셜 플랫폼인 온드림 소사이어티에서 대면으로 진행되어 학생들의 몰입도가 좋았으며, 더욱 활기찬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2022 이화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 해커톤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

2022 이화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 해커톤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


해커톤은 오프닝(김민석 아카데미 주임교수/사회적경제협동과정) 및 격려사(단장 이소현 교수, 사회적경제협동과정 조상미 교수, 기업가센터·창업보육센터 이형준 교수)와 온드림 소사이어티 소개 및 인사(현대차 정몽구 재단 최재호 사무총장)로 시작되었다. 이어서 팀별 7분 간 아이디어 피칭을 통해 아카데미 기간 동안 준비해온 제안서 발표 후 자유롭게 상호 피드백을 주고 받는 장으로 마련되었다. 

2022 이화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 해커톤 참가자 단체사진


'2022 이화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는 총 10회로 진행되며 ▲ 총 4회의 공통교육 ▲ 총 4회의 일대일 멘토링 ▲ 해커톤 및 경진대회 등의 프로그램으로 다양하고 유익하게 맞춤형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오는 12월 1일, 마지막 성과 발표회인 경진대회에서는 총 7팀(이화여자대학교 총장상(대상) 1팀, 이화여자대학교 사회적경제협동과정상(사회적가치상) 1팀,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학장상(소셜임팩트상) 1팀,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장상(창의도전상) 1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장상(사회혁신상) 1팀, 열매나눔재단 이사장상(소셜챌린지상) 1팀, 언더독스 대표상(게임체인저상) 1팀)에게 상장과 상금 및 부상이 지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