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다문화연구소, 서울특별시 외국인다문화담당관 ‘문화다양성교육 전문강사 양성교육’ 사업 선정

  • 등록일2022.08.17
  • 6548

다문화연구소(소장 장한업)가 서울특별시 외국인다문화담당관과 ‘문화다양성교육 전문강사 양성교육 사업'(22.8.~12) 협약을 체결했다. 

다문화연구소장 장한업 교수 | 다문화연구소가 위치한 진선미관

  

본 사업은 서울시가 문화다양성에 대한 전문지식과 역량을 갖춘 인력의 체계적 양성 및 표준화된 강의안 개발을 통한 문화다양성교육의 내실화를 목적으로 2020년부터 추진해온 상호문화교육 사업으로, △ 서울시 외국인주민 및 귀화자 대상 신규강사 양성교육 △ 기존 문화다양성 전문강사 역량강화교육 △ 새로운 문화다양성교육 콘텐츠 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다.

  

본교는 2020년 최초 선정 이래 3년 연속 본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서울시 문화다양성교육 표준강의안」을 한국어 포함 6개 국어로 제작하고, 2021년에는 「문화다양성교육 강의 동영상」 6개국 7개 교육 영상을 제작했다. 현재 개발된 본 상호문화교육 자료들을 서울특별시를 통해 무상으로 배포하고 있다. 

  

다문화연구소는 이번 사업을 통해 서울시 외국인주민 및 귀화자를 선발하여 문화다양성을 주제로 강의할 전문강사를 체계적으로 양성한다. 본 양성 교육과정을 통해 배출된 전문강사들은 일반기관 및 유·초·중고등 학교에 파견되어 문화다양성교육으로서의 상호문화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장한업 소장은 “다문화사회의 교육적 대안인 상호문화교육을 실천하는 장이 되고, 모두가 더불어 잘 사는 상호문화사회를 만드는 데 일조하는 중요한 교육사업”이라며 “다문화연구소가 개발한 문화다양성교육 콘텐츠를 통해 외국인 문화다양성 전문강사들의 교육역량강화는 물론 상호문화감수성과 상호문화역량을 신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