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새 학기 이화 캠퍼스의 새 공간

  • 작성처
  • 등록일2023.03.14
  • 28135

새학기 학생들로 붐비는 이화 캠퍼스에 새로운 생활 및 학습 공간이 문을 열며 활기를 더하고 있다. 본교는 새학기 학생들의 캠퍼스 생활 편의를 확대하고, 스마트한 교수·학습 환경을 조성하고자 방학 기간 중 캠퍼스 환경 개선 사업 추진에 힘썼다. 


학생식당 새로이 문 열어

새로운 학생식당이 3월 20일(월) 이화·삼성국제기숙사(I-House C동)에 문을 연다. 총무처(처장 정덕유)는 생활환경관 재정비 사업 및 코로나 여파로 미운영되었던 학생식당을 국제기숙사로 위치를 이전하고, 더욱 쾌적한 편의 환경으로 학생식당을 리뉴얼했다.


그동안 진선미관의 교직원식당 및 헬렌관·공대·한우리집·E-house 식당 등이 운영되어 왔으나, 생활환경관 학생식당 및 교직원식당 미운영으로 캠퍼스 서쪽 이용자들의 불편이 있었다. 총무처는 노후화된 식당 환경을 개선하고, 교내 구성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학생식당의 위치 선정 및 시설 설비 등에 공을 들였다. 

국제기숙사에 새롭게 문을 여는 학생식당

국제기숙사에 새롭게 문을 여는 학생식당


새로운 학생식당은 기숙사생 뿐만 아니라 캠퍼스 서쪽에 위치한 국제교육관, 이화·신세계관, 이화·SK텔레콤관 그리고 이화·삼성교육문화관 등 사용자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대강당, 학생문화관에서도 가까워 교내 활동이 많은 학생들에게 높은 접근성을 제공한다. 


학생식당의 메뉴는 정식(뷔페형)과 양식, 면류, 한그릇 음식 등으로 구성됐으며, 한편에 카페를 마련해 다양한 음료와 디저트도 즐길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됐다.


정덕유 총무처장은 “원재료 상승 등으로 인해 어려움이 많지만 교외 일반 식당과 비교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식사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교내 구성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새로이 문을 연 학생식당을 비롯해 헬렌관 및 공대, 한우리집, E-House 식당 등 교내 시설을 많이 이용해 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국제교육관에 대형 카페가 입점하고, ECC 푸드코트도 운영시간을 정상화하는 등 생활 편의 환경을 조성하며 이화인들의 새학기 캠퍼스 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유연학습공간, EWHA Learning Space 오픈

개강을 맞아 오픈형 학습 라운지 공간도 새로이 마련됐다. 교육혁신센터(센터장 이현주)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복도나 로비 등 교내의 유휴공간을 학습활동과 상호작용, 미디어 활용이 가능한 학습공간으로 개선해왔으며, 지난 방학에는 종합과학관D동과 아산공학관 2층에 새로운 오픈형 학습 라운지를 구축했다.

종합과학관D동 유연학습공간

종합과학관D동 유연학습공간


종합과학관D동 지하2층 라운지는 학습과 그룹 활동이 가능한 개인형, 그룹형 공간을 갖춘 유연학습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종합과학관 라운지는 자율학습, 팀프로젝트, 휴식 등 다양한 학생활동을 지원하는 플렉서블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1인 학습공간, 소규모·그룹 스터디 공간, 소파형 좌석 등 30여 석으로 구성됐다. 특히 개인 스마트미디어를 활용하는 학습자를 고려해 콘센트(전원) 이용이 쉽도록 공간을 설계했다.

아산공학관 2층 유연학습공간

아산공학관 2층 유연학습공간


아산공학관 2층 공간 역시 1인 학습공간, 바 테이블, 소파형 좌석 등 20여 석을 구비해 트렌드에 맞는 밝고 새로운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노트북, 태블릿 PC 등 각종 개인 스마트미디어 활용 수요에 발맞춰 라운지 곳곳에 전원을 설치하고, 학생들이 공강 시간 등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교육혁신센터는 향후로도 수요 조사 등을 통해 단과대학별·건물별로 ‘EWHA Learning Space’를 확대함으로써 학생들의 편리하고 효율적인 학습을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더욱 스마트하고 편리해진 중앙도서관 학습 환경

중앙도서관(관장 정은경)도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1층 시청각자료실을 IT·미디어 및 전자기기의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복합공간 미디어 스테이지(Media Stage)로 조성했다. 

중앙도서관 1층 미디어 스테이지

중앙도서관 1층 미디어 스테이지


개별 공간 및 스마트 학습 환경에 대한 학생 요구를 적극 반영하여 개인 간 거리를 확보하였으며, 개인 전자기기 사용에 불편함이 없는 스마트 열람석을 도입했다. 1인 미디어석은 DVD, Blu-ray 등의 미디어 콘텐츠는 물론 OTT 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콘텐츠 등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여러 명이 함께 미디어를 시청할 수 있는 그룹시청실은 ‘무비 스트리트(Movie Street)’로 명칭을 변경해 영상 및 VR 등을 자유롭게 감상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중앙도서관 5층 학습공간

중앙도서관 5층 학습공간


또한 5층 과학기술분야 자료실의 열람 공간도 새롭게 정비했다. 5층 열람 공간은 이화 캠퍼스를 조망하며 학습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번에 서가를 조정하여 이용자 공간을 확대하면서 전체적인 정비를 통해 보다 쾌적한 환경으로 탈바꿈했다. 또한 IT·전자기기 이용 설비를 확충하고, 가구 등을 교체함으로써 이용이 더욱 편리한 독립형 학습공간으로 변모했다.


본교는 ‘지속가능 사회를 선도하는 창의·혁신 플랫폼’의 비전 하에 <Ewha Vision 2030+> 발전전략을 수립하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며, 특히 올해는 발전전략 3대 목표인 ‘학생의 미래설계 지원 강화와 캠퍼스 환경 개선 사업’에 집중하여 학생 맞춤형 통합지원서비스 구축, 창업 지원 제도 확대 등 사업에 박차를 가함으로써 학생들이 이화 캠퍼스 안에서 도전과 성공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