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이화인의 저력, 국가고시에서 빛나다

  • 작성처
  • 등록일2022.10.06
  • 26561

국가고시 합격자 배출 최우수 대학으로 위상 공고히 

 

2022년 국가공무원 5급 공채(구. 행정고시)에서 주요 직렬 수석합격자 2명을 포함 6명의 합격자를 배출하고,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에서도 4명이 합격해 역대 최다 합격의 기록을 세웠다. 

  

교육행정직 수석 합격 이민영 씨와 일반행정직 수석 합격 노인영 씨

교육행정직 수석 합격 이민영 씨와 일반행정직 수석 합격 노인영 씨

  

노인영, 이민영 씨 수석 합격 등 국가공무원 5급 공채 6명 배출 

인사혁신처는 10월 3일(화) 2022년도 국가공무원 5급 공개경쟁채용시험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최종 합격자 363명을 발표했다. 이중 5급 공채 일반행정 직렬 노인영 씨(경제·17학번)와 교육행정 직렬 이민영 씨(과학교육·18학번)가 수석으로 합격해 여성 엘리트 공직자를 꾸준히 배출하는 명문사학으로서 본교의 명성을 다시금 확인했다. 

  

노인영 씨는 3년간 수험생활에 매진한 끝에 일반행정직 수석 합격의 영예를 안았다. 언제 끝이 날지 막막한 감정이 들 때도 있었지만 스터디그룹 동료들과 의지하며 불안감을 이겨냈다. 공부하는 마음가짐과 성실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는 노인영 씨는 “언젠가는 좋은 결과로 끝날 것이라는 마음으로 자신의 역량을 믿고 하루하루 정해진 목표를 꾸준히 달성해 나간 것이 수석합격에 큰 밑거름이 된 것 같다”는 소감을 전했다. 앞으로 어느 부처를 가든 국민들께 도움이 되는 사무관이 되고 싶다는 포부도 밝혔다. 

  

교육행정직 수석을 차지한 이민영 씨는 1년 반이라는 비교적 짧은 수험기간을 보냈다. 사범대 소속으로 평소 교육환경과 교육기회에 관심이 많았다는 이민영 씨는 “교사가 되어 교실 내 교육환경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지만 국가 정책적으로 보다 큰 범위에서 교육환경을 구축하는 일을 하고 싶다”며, 교육행정은 특수한 분야인 만큼 인내심과 사명감을 갖고 열심히 봉사하는 공직자가 되겠다는 다짐을 전했다. 

  

이밖에도 안지은(경제·15학번), 양한주(행정·16학번) 씨가 일반행정직에, 윤다원(통계·18학번) 씨가 재경직에, 박소희 씨(독어독문·12년졸)가 국제통상직에 합격하는 등 직렬별 고른 합격자 분포를 보였다.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에도 역대 최다 4명 합격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에서도 본교는 총 4명의 합격자를 배출하는 쾌거를 이뤘다. 응시자 1,486명 중 40명이 최종합격해 37.2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인 이번 선발시험에서 합격의 영광을 안은 소효진(영어영문·21년졸), 박보미(경제·18년졸), 정소연(사회복지·22년졸), 박소연(불어불문·14학번) 씨는 향후 1년간 국립외교원 연수교육을 거쳐 외교관으로 임용된다. 

  

정소연 씨는 “3학년 때 경험한 외교부 서포터즈(friends of MOFA) 활동과 사회복지학과가 ODA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한 캄보디아 왕립프놈펜대 교육 지원 사업 참여하며 외무공무원으로서의 꿈을 갖게 되었다”고 전했다. “국가고시준비반을 통해 동영상강의 수강과 피셋 모의고자 응시를 지원받고, 교수님의 모의고사 강평을 들을 수 있었던 점이 도움이 됐다”고 전하며, 국익을 최우선시하는 자세로 임하여 대한민국이 글로벌 중추국가로서의 역할을 강화하는 데에 기여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인재개발원(원장 조일현)은 국가고시준비반 지도위원회(위원장 조정래)를 중심으로 교수 모의고사, 강평, 면접지도를 비롯하여 합격 선배 멘토링 등 대학에서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이화인의 공공인재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와 같은 지원을 통해 국가고시 합격자 배출에서 국내 최상위권을 유지해온 본교는 2013년도 외무고시 최연소 합격자 배출, 2015년도 입법고시 일반행정직 및 행정고시 교육행정직 수석합격자 배출, 2016년도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최종합격자 3명 배출, 2016년도 행정고시 재경직렬 수석 배출, 2020년도 국가공무원 5급 교육행정직 수석 배출, 2021년도 입법고시와 5급 공채 동시합격자 배출, 2022년도 국가공무원 5급 일반행정직 및 교육행정직 수석 배출 등 국가고시 여풍을 주도하는 대학으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