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융합SW인재 양성을 위한 부·복수 학위과정 신설

  • 작성처
  • 등록일2020.02.17
  • 6664

본교는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업의 일환으로 2020학년도 1학기부터 소프트웨어연계전공(X+sw) 및 전공특화소프트웨어융합전공(X++sw) 학위과정을 신설한다. 본 학위과정은 각 학생의 제1전공을 의미하는 ‘X’에 컴퓨터교과목을 추가적으로 이수해 본인의 전공과 소프트웨어 분야를 융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를 통해 본교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저변을 확대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융합 소프트웨어 전문 인재를 양성해나갈 예정이다.

소프트웨어연계전공(X+sw)은 컴퓨터비전공자를 위한 학위과정으로, 컴퓨터적 사고 및 프로그래밍을 통한 설계 및 구현 기법 학습을 통해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융합 교육 과정이다. 개별 학생이 자율적으로 융합과정을 신청한 후 신설된 맞춤형 컴퓨터교과목 10과목(30학점)을 이수하면 된다. 


반면 전공특화소프트웨어융합전공(X++sw)은 X++sw 프로그램을 신청한 특정학과 위주로 운영되는 심화형 융합 전공이다. 본 학위과정 이수를 위해서는 맞춤형 컴퓨터교과목 7과목(21학점) 수강 후 두 명의 지도교수(제1전공 교수+컴퓨터전공 교수)의 지도하에 특화된 소프트웨어 융합 교과목(3과목, 9학점)을 수강하고, 소프트웨어 융합 관련 졸업논문을 작성해야 한다. 2020학년도 1학기 기준으로 엘텍공과대학 학과들만 본 프로그램을 진행하나, 2020학년도 2학기부터는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등 타 신청 학과들도 추가 진행될 예정이다.


두 학위과정에서는 컴퓨터 비전공자들의 진입장벽의 하나로 지목되어 온 컴퓨터전공 교과목의 난이도를 낮추고, 융합 소프트웨어 맞춤형 과목 개발, 원스톱 튜터실 상시 운영을 통한 교육 지원을 실시한다. 또한 매 학기 각 과목에서 일정학점 이상을 취득한 학생들에게 최우수·우수 장학금을 수여하는 등 학위과정 참여 유도 및 융합 커리어패스 설계를 적극 독려할 계획이다. 학위과정 및 이수교과목  관련 자세한 사항은 소프트웨어중심대학 홈페이지(http://my.ewha.ac.kr/swcu/)에서 확인할 수 있다.(문의 : x-sw@ewha.ac.kr, x.sw@ewha.ac.kr)

융합 학위과정을 담당하고 있는 박현석 교수(컴퓨터공학전공)은 “본교는 디지털콘텐츠, 인지과학, 정보보호, 바이오데이터 등 여성 주도·친화적 분야에서 학생들의 소프트웨어 분야 융합 기회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이번 융합전공의 신설로 여성이 과소평가된 과학기술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융복합 인재를 양성하는 데 한층 박차를 가하고, 이화인의 취업에 도움이 되도록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본교는 2019년 4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2019년도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4년간 70억 원을 지원받아 효율적 SW교육을 위한 스마트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전공특화트랙 구성 및 SW 융합복수전공 다양화 등 혁신적 제도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실전적 산학협력 프로젝트와 체험확대형 창업교육을 통해 산학협력 및 창업 활성화를 선도하고, 여고생 프로그래밍 경진대회 등 지역사회로의 SW 가치 확산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국가·기업·학생의 경쟁력을 높이고 소프트웨어 가치 확산을 선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