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신승희(辛承姬) 부교수

국제중국어교육학과

신승희 프로필 사진
신승희 교수는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전임교수로 국제중국어교육전문가를 양성하고 재교육하는데 힘쓰고 있다. 중국 화중사범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주로 한국인을 위한 중국어교육연구 및 교재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까지 20여편의 논문을 CSSCI(Chinese Social Sciences Citation Index)급 국제학술지와 KCI 등재학술지에 각각 10여 편씩 발표하였다. 또한 『Essence 중국어문법과 작문』, 『중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EBS FM Radio 중급중국어 교재』, 국정/인정 고등학교 중국어교과서 등 45권의 저서가 있다. 기타 주요경력으로 2006년부터 2009년까지 3년간 한국교육방송공사 FM Radio에서 중급중국어를 진행하였으며, 2011년부터 2013년까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교과용도서(고등학교 중국어Ⅰ) 검정심의회 연구위원으로 위촉되어 활동하였다. 2004년 3월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강의 우수교원으로 선정되었고, 2008년 12월 연세대학교에서 우수 강사로 선정되어 연세대학교 총장상을 수상한 바 있다.
  • 이화캠퍼스복합단지 B241호
  • 02-3277-6888
  • 연구관심분야
    • 중국어교육, 현대중국어문법, 한중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중국어교육전문가 양성, 교사자질
연구실적
  • 한국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중국어교육 관련 연구현황의 분석 및 향후 과제 한국노년학연구, 2023, v.32 no.1, 27-44
    KCI dColl.
  • 다문화교육 기반 초등 중국어교재 개발 방향 연구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20, v.27 no.4, 145-181
    KCI dColl.
  • 수요자 설문을 통한 중학교 생활중국어 온라인 수업 활성화 방향 고찰 중국어문학논집, 2020, no.123, 139-176
    KCI dColl.
  • 다문화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초등 중국어교육 문화 학습내용 선정 연구 중국어문학논집, 2019, no.116, 137-165
    KCI dColl.
  • 중국 초등학교 『語文』 교과서 음절별 고빈도어휘 분석 및 교육적 활용 모색 중국어교육과 연구, 2019, no.30, 107-129
    KCI dColl.
  • 상형자 학습에 미치는 그림의 효과연구― 어린이 모국어화자와 대외한어학습자 비교를 중심으로 중국어문학논집, 2016, v.99, 145~165
    KCI dColl.
  • 한국의 중·고등학교 중국어교과 교실 활동 활용 현황 고찰 중국어문학논집, 2016, v.97, 163~195
    KCI dColl.
  • 중국어 교육을 위한 신 HSK 한자 일치도 유형분석 중국어문학논집, 2015, v.93, 131-156
    KCI dColl.
  • 교수자 설문을 통해 본 한국의 유‧초등 중국어 학습자를 위한 활동 활용현황 중국어문학논집, 2014, 88호, 141-177
    KCI dColl.
  • [학술지논문] 한국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중국어교육 관련 연구현황의 분석 및 향후 과제 한국노년학연구, 2023, v.32 no.1 , 27-44
    KCI
  • [학술지논문] 韓中美 중국어교육 애플리케이션 관련 연구 현황 분석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22, v.29 no.3 , 131-161
    KCI
  • [학술지논문] 韓中美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 어린이용중국어교육 어플리케이션 현황 분석 연구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21, v.28 no.2 , 107-141
    KCI
  • [학술지논문] 韩国老年人汉语教育现状分析 云南师范大学学报(对外汉语教学与研究版), 2021, v.19 no.1 , 35-43
  • [학술지논문] 다문화교육 기반 초등 중국어교재 개발 방향 연구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20, v.27 no.4 , 145-181
    KCI
  • [학술지논문] 수요자 설문을 통한 중학교 생활중국어 온라인 수업 활성화 방향 고찰 중국어문학논집, 2020, v.0 no.123 , 139-176
    KCI
  • [학술지논문] 韩国专门用途汉语教材研究现状分析 现代语文(Modern Chinese), 2019, v.2019 no.7 , 119-123
  • [학술지논문] 韩国手语研究概况 中州大学学报, 2019, v.36 no.3 , 80-86
  • [학술지논문] 韩国汉语学习者学习策略概观 云南师范大学学报(对外汉语教学与研究版), 2019, v.17 no.5 , 45-53
  • [학술지논문] 다문화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초등 중국어교육 문화 학습내용 선정 연구 중국어문학논집, 2019, v.0 no.116 , 137-165
    KCI
  • [학술지논문] 중국 초등학교 語文 교과서 음절별 고빈도어휘 분석 및 교육적 활용 모색 중국어교육과 연구, 2019, v.0 no.30 , 107-129
    KCI
  • [학술지논문] 상형자 학습에 미치는 그림의 효과연구― 어린이 모국어화자와 대외한어학습자 비교를 중심으로 중국어문학논집, 2016, v.0 no.99 , 145-165
    KCI
  • [학술지논문] 중국진출 목적 한국인 성인학습자의 중국어학습전랙 사용실태 조사연구 동북아의 언어`문화`문화의 새로운 동향, 2016, v.0 no.2 , 47-74
  • [학술지논문] 한국의 중·고등학교 중국어교과 교실 활동 활용 현황 고찰 중국어문학논집, 2016, v.0 no.97 , 163-195
    KCI
  • [학술지논문] 基于“智慧学习”的韩国儿童汉语教学发展的新趋势(Current Status of Chinese Education Based on Smart Learning for Korean Children Learners of Chinese Language) 中文教学现代化学报(The Journal of Modernization of Chinese Language Education), 2015, v.4 no.2 , 58-69
  • [학술지논문] 形声字声旁家族的一致性与对外汉语教学 汉语学报(HANYU XUEBAO), 2015, v.0 no.51 , 19-30
  • [학술지논문] 중국어 교육을 위한 신 HSK 한자 일치도 유형분석 중국어문학논집, 2015, v.1 no.93 , 131-156
    KCI
  • [학술지논문] 해외 대학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학습활동 활용 현황 조사: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ELECTRONIC JOURNAL OF FOREIGN LANGUAGE TEACHING, 2015, v.12 no.1 , 391-417
    Scopus
  • [학술지논문] 고등학교 중국어 1 교과서 중국문화관련 시각자료에 대한 고찰 중국어문학논집, 2013, v.0 no.78 , 205-233
  • [학술지논문] MBA과정 성인학습자의 중국어학습전략 사용실태 고찰 중국어문학논집, 2010, 193-216
  • [학술지논문] 중국어 고급학습자의 학습전략 사용실태 고찰 중국어문학논집, 2010, 215-237
  • [학술지논문] 대학 중국어문법교육에서의 소그룹활동 활용방안에 관한 제언 중국어문학논집, 2009, 149-164
  • [저역서] (엄마와 함께 읽는)이야기 중국어.2 Hawoo Publishing Inc., 2018, 200
  • [저역서] 고등학교 중국어Ⅰ 천재교과서, 2018, 191
  • [저역서] 고등학교 중국어Ⅰ 교사용DVD 천재교과서, 2018, 5131
  • [저역서] 고등학교 중국어Ⅰ자습서 천재교과서, 2018, 288
  • [저역서] 고등학교 중국어Ⅰ지도서 천재교과서, 2018, 320
  • [저역서] 고등학교 중국어Ⅱ 천재교과서, 2018, 175
  • [저역서] 인생중국어 첫걸음 Hawoo Publishing Inc., 2018, 251
  • [저역서] 중학교 생활 중국어 천재교과서, 2018, 143
  • [저역서] 중학교 생활중국어 교사용 DVD 천재교과서, 2018, 2206
  • [저역서] 중학교 생활중국어 자습서 천재교과서, 2018, 271
  • [저역서] 중학교 생활중국어 지도서 천재교과서, 2018, 320
  • [저역서] HSK한자 발음규칙과 교수원리 Hawoo Publishing Inc., 2017, 196
  • [저역서] 엄마와 함께 읽는 이야기 중국어1 Hawoo Publishing Inc., 2017, 188
  • [저역서] Focus 중국어 문법과 작문 차이나하우스, 2016, 415
  • [저역서] 고등학교 중국어1 천재교육, 2014, 232
  • [저역서] 고등학교 중국어1 교사용 지도서 천재교육, 2014, 304
  • [저역서] 고등학교 중국어1 자습서 천재교육, 2014, 304
  • [저역서] 고등학교 중국어2 천재교육, 2014, 176
  • [저역서] 제2언어로서의 중국어본체연구 차이나하우스, 2013, 422
  • [저역서] 고등학교 중국어청해 动听汉语 , 2011, 234
  • [저역서] 중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 2011, 346
  • [학술발표] 한국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중국어교육 관련 연구 현황의 분석 및 향후 과제 중국어 교육, 회복과 도약의 전기에서, 대한민국, 2023-06-16 한국중국어교육학회 2023년도 상반기 학술대회 발표집, 2023, 103-116
  • [학술발표] 韩国的汉语教师培养现状研究 2022国际中文教育大会(International Chinese Language Education Conference 2022), 중국, 2022-12-21 2022国际中文教育大会(International Chinese Language Education Conference 2022:“创新支持中外高校合作共建中文专业”研讨会, 2022, 6-7
  • [학술발표] 지식 기반 사회에 중국어 교육의 나아갈 방향 모색 한국중국어교육학회 중국어 교육 좌담회 , 대한민국, 2018-12-22 중국어교육과연구29집, 2018, 325-328
  • [학술발표] 论韩国幼儿汉语词汇教学的现状与改进策略 2017年亚太地区国际汉语教学学会第九届国际研讨会, 대한민국, 2017-10-22 2017年亚太地区国际汉语教学学会第九届国际研讨会-汉语教学中语言与文化的融合与应用 , 2017
  • [학술발표] 针对韩国文化创意产业经理人的汉语教材编写研究 2017年亚太地区国际汉语教学学会第九届国际研讨会, 대한민국, 2017-10-22 2017年亚太地区国际汉语教学学会第九届国际研讨会-汉语教学中语言与文化的融合与应用, 2017
  • [학술발표] 韩汉合作汉语教学指导用书编写研究 2017年亚太地区国际汉语教学学会第九届国际研讨会, 대한민국, 2017-10-22 2017年亚太地区国际汉语教学学会第九届国际研讨会-汉语教学中语言与文化的融合与应用, 2017
강의
  • 2024-1학기

  • 2023-2학기

    • 국제중국어문법교육

      • 학수번호 Y6310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캠)
    • 국제중국어교육자료설계및제작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Y6322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캠)
    • 국제중국어교육실습II

      • 학수번호 Y6322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캠)
      • 원어강의
  • 2023-1학기

    • 제2언어습득과국제중국어교육론

      • 학수번호 Y611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캠)
    • 국제중국어교육자료설계및제작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Y6322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캠)
    • 국제중국어교육실습I

      • 학수번호 Y6322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캠)
      • 원어강의
  • 2022-2학기

    • 국제중국어문법교육

      • 학수번호 Y6310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캠)
    • 국제중국어교육자료설계및제작

      • 학수번호 Y6322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캠)
    • 국제중국어교육실습II

      • 학수번호 Y6322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캠)
      • 원어강의
  • 2022-1학기

    • 제2언어습득과국제중국어교육론

      • 학수번호 Y611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캠)
    • 국제중국어교육자료설계및제작

      • 학수번호 Y6322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캠)
    • 국제중국어교육실습I

      • 학수번호 Y6322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캠)
      • 원어강의
  • 2021-2학기

    • 국제중국어문법교육

      • 학수번호 Y6310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캠)
    • 국제중국어교육자료설계및제작

      • 학수번호 Y6322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캠)
    • 국제중국어교육실습II

      • 학수번호 Y6322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캠)
      • 원어강의
  • 2021-1학기

    • 제2언어습득과국제중국어교육론

      • 학수번호 Y611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 국제중국어교육실습I

      • 학수번호 Y6322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 원어강의
    • 국제중국어교육포트폴리오워크숍

      • 학수번호 Y6322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 원어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