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김영규(金榮圭) 교수

한국학과 /한국어교육학과

김영규 프로필 사진
김영규 교수는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및 영어의 습득/학습, 교수 및 평가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는 응용언어학자로 미국 하와이대학교 제2언어학과(http://www.hawaii.edu/sls/)에서 제2언어습득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2005년부터 한국학과에서 가르치기 시작했으며, 그 전에는 하와이대학교 제2언어학과 조교수 및 한국어 플래그십 프로그램(http://koreanflagship.manoa.hawaii.edu/)의 책임 연구자/액팅 디렉터로 근무했다. 교내에서는 언어교육원장으로, 교외에서는 한국응용언어학회 국제담당 부회장으로 봉사했다. 최근 연구 관심사는 수업을 통한 제2언어습득(문법, 어휘 및 화용), 과제 중심 제2언어 교육, 학문 목적을 위한 제2언어, 제2언어 어휘, 제2언어 연구방법론(메타 분석 및 반복 연구) 그리고 제2언어 평가이다. 주요 연구 실적으로는 <한국어교육>(KCI 등재), <응용언어학>(KCI 등재), <이중언어학>(KCI 등재), <영어교육>(KCI 등재), <Foreign Languages Education>(KCI 등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KCI 등재), <Chinese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ESCI 등재) 및 <TESOL Quarterly>(SSCI 등재)와 같은 국내 및 국제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들과 <제2언어 평가 길라잡이>(공역, 한국문화사, 2016년)와 같은 역서이다. 현재 <한국어 교수·학습·평가·연구의 이해>, <한국어 교육학 연구 방법론>, <한국어 평가론> 교재를 공동 또는 단독 집필 중이다. 여가 시간에는 새로운 장소와 음식을 찾아 다니는 것을 즐긴다.
  • 인문관 422호
  • 02-3277-4641
  • 면담 가능시간
    • 수요일 2시-5시 또는 별도 시간을 정해
  • 연구관심분야
    • 한국어교육학, 제2언어 습득/학습, 교수 및 평가, 제2언어 연구 방법론
연구실적
  • 한국어 교육학 분야의 질적 연구 동향 분석: 2015년-2021년 학술지 게재 논문을 대상으로 외국어교육연구, 2022, v.36 no.4, 15-35
    KCI dColl.
  • 한국어 교육학 양적 연구의 질 : 연구 보고 관행을 중심으로 외국어교육연구, 2021, v.35 no.3, 23~42
    KCI dColl.
  • 한국어 교육학 연구 유형의 분류를 위한 제언 외국어교육연구, 2018, 32(3), pp.77~96
    KCI dColl.
  • 인지적 개인차-수정적 피드백-목표 언어구조의 규칙 복잡성 간 상호작용에 대한 제2언어 습득 연구의 비판적 고찰: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습득 연구 및 교육 현장을 위한 제언 외국어교육연구, 2017, v.31 no.3, 87-139
    KCI dColl.
  • 입력 강화의 정의와 한국어교육학 분야에서의 적용에 관한 고찰 외국어교육연구, 2017, v.31, no.2, 29-48
    KCI dColl.
  • 학문 목적 한국어교육의 연구 유형 분류와 연구 방법의 동향 분석 한국어교육, 2017, v.28 no.1, 79-111
    KCI dColl.
  • 한국어 문법 및 어휘 습득에서 이해 가능한 출력의 출력 양상별 효과 언어정보, 2017, no.25, 57-92
    KCI dColl.
  • 한국어 학술어 목록의 학술 텍스트 점유율에 관한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2017, v.47, 193-212
    KCI dColl.
  • TOPIK 내용 범주의 재설정을 통한 화용능력 평가 틀 설정에 관한 연구 언어정보, 2016, no.22, 5-40
    KCI dColl.
  • The Effects of Recasts and Working Memory on the Development of Implicit and Explicit Knowledge CHINESE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2016, v.39 no.1, 3-25
    Scopus dColl.
  • 한국어 교사의 상호문화 인식 조사 연구 한국어교육, 2016, v.27 no.3, 49~80
    KCI dColl.
  • 명시적 장르 규범 교수가 한국어 교육 분야 연구 보고서 장르 서론의 형식적 체제에 미치는 영향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2015, v.42, 203-240
    KCI dColl.
  • 개인차, 피드백 유형 및 규칙 복잡성 간의 상호작용이 한국어 학습자의 제2언어습득에 미치는 효과 연구 이중언어학, 2014, 54호, 273-314
    KCI dColl.
  • 북미 한국어 교육의 동향 한국문화연구, 2014, 제26권, 249-257
    KCI후보 dColl.
  • 수정된 텍스트가 고급 단계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다발 처리에 미치는 영향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2014, 제40권, 49-76
    KCI dColl.
강의
  • 2024-1학기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특수연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KF3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인103)
    • 한국어교육 양적 연구방법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KS63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인103)
    • 학문목적을 위한 한국어교육론 세미나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KS68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인103)
    • 학습목적별한국어교육Ⅰ:학업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Y8311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캠)
    • 한국어교육중기인턴십Ⅰ:국외

      • 학수번호 Y83234분반 01
      • 학년 ( 3학점
  • 2023-2학기

    • 한국어교육 특수문제연구 Ⅴ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KS57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인103)
    • 최근 한국어 교수법의 동향과 쟁점탐구: 의사소통중심,내용중심,과제중심언어교수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KS69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인103)
    • 의사소통·내용·과제중심한국어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Y8311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캠)
  • 2023-1학기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습득론

      • 학수번호 KF25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인103)
    • 한국어교육 연구방법론

      • 학수번호 KS52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인103)
    • 수업을 통한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습득 세미나

      • 학수번호 KS68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인103)
    • 한국어학습자언어의이해

      • 학수번호 Y8310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캠)
  • 2022-2학기

    • 한국어 평가론

      • 학수번호 KS52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인103)
    • 최근 한국어 교수법의 동향과 쟁점탐구: 의사소통중심,내용중심,과제중심언어교수

      • 학수번호 KS69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인103)
    • 의사소통·내용·과제중심한국어교육

      • 학수번호 Y8311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캠)
    • 한국어교육평가도구의개발과평가

      • 학수번호 Y8312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캠)
  • 2022-1학기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특수연구

      • 학수번호 KF3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한국어교육 연구방법론

      • 학수번호 KS52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인103)
    • 학문목적을 위한 한국어교육론 세미나

      • 학수번호 KS68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인103)
    • 한국어교육연구의비판적이해

      • 학수번호 Y8310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캠)
    • 학습목적별한국어교육Ⅰ:학업

      • 학수번호 Y8311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캠)
    • 한국어교육장기인턴십Ⅰ:국외

      • 학수번호 Y83236분반 01
      • 학년 ( 6학점
  • 2021-2학기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수법

      • 학수번호 KF2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한국어 평가론

      • 학수번호 KS52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인201)
    • 최근 한국어 교수법의 동향과 쟁점탐구: 의사소통중심,내용중심,과제중심언어교수

      • 학수번호 KS69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인201)
    • 의사소통·내용·과제중심한국어교육

      • 학수번호 Y8311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캠)
    • 한국어교육평가도구의개발과평가

      • 학수번호 Y8312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캠)
    • 한국어교육장기인턴십Ⅱ:국외

      • 학수번호 Y83237분반 01
      • 학년 ( 6학점
  • 2021-1학기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습득론

      • 학수번호 KF25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연구방법론

      • 학수번호 KF3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캠)
    • 한국어교육 양적 연구방법론

      • 학수번호 KS63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 수업을 통한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습득

      • 학수번호 KS65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 한국어학습자언어의이해

      • 학수번호 Y8310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 한국어교육중기인턴십Ⅰ:국내

      • 학수번호 Y83228분반 01
      • 학년 ( 3학점
학력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Ph.D.(제2언어학)

경력

언어교육원장 2011-08-01 ~ 2013-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