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회과학대학

안순태(安順泰) 교수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빅데이터분석학협동과정

안순태 프로필 사진
안순태 교수는 광고 효과와 정책 및 소셜 마케팅 분야를 담당하는 커뮤니케이션·미디어 학부 교수이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캔자스 주립대학교에서 조교수/부교수로 재직했고, 스페인 나바라대학교 초빙교수를 역임했다. 노인, 어린이 등 취약계층 보호에 초점을 두고,  자살예방 등 공중 건강과 관련된 소셜마케팅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2020년에는 자살예방 사업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지금까지 약 100여편의 논문을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했고, 저서로는 『Global Advertising Regulation Handbook』(M.E. Sharpe), 『커뮤니케이션과 사회』(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디지털 시대 어린이 광고』(한나래),『자살예방과 헬스커뮤니케이션』(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이 있다.
  • 이화·포스코관 318호
  • 02-3277-3449
  • 면담 가능시간
    • 화요일 3:15-5:15
  • 연구관심분야
    • 헬스 커뮤니케이션, 건강불평등, 사회통합과 융합, 미디어 이용과 충족, 광고 효과와 정책
연구실적
  • 2030 세대의 노화불안에 대한 탐색: 토픽모델링과 의미연결망 분석 한국노년학, 2024, v.44 no.1, 51-70
    KCI dColl.
  • 고령층의 외로움, 온라인 사회관계망, 우울감의 관계에 미치는 디지털 리터러시의 조절된 조절 효과: 디지털 리터러시가 낮은 고령층을 위한 제언 방송통신연구, 2024, v.0 no.125, 74-103
    KCI dColl.
  • Perceived COVID-19 susceptibility and preventive behaviors: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in Italy and South Korea BMC Public Health, 2023, v.23 no.1, 13
    SCIE Scopus dColl.
  • 브랜디드 콘텐츠와 어린이 유튜브 채널: 광고 표식과 상업적 내용에 대한 검토 광고학연구, 2023, v.34 no.4, 65-92
    KCI dColl.
  • 한국 사회의 낙인찍기와 낙인찍힘에 대한 탐색 : 국내 온라인 뉴스에 사용된 낙인 단어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2023, v.67 no.5, 101-137
    KCI dColl.
  • Cognitive and Emotional Assessment toward Suicidal People: Korean Suicide Stigma Scale for General Public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22, v.29 no.1, 115-129
    Scopus KCI dColl.
  • Evaluating a shared decision-making intervention regarding dialysis modality: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elf-assessment items for patients with chronic kidney disease Kidney Research and Clinical Practice, 2022, v.41 no.2, 175-187
    SCIE Scopus KCI dColl.
  • Social stigma of suicide in South Korea: A cultural perspective Death Studies, 2022
    SSCI Scopus dColl.
  • Worried about digital footprint? Attitudes toward online behavioural advertising with the AdChoices ic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net Marketing and Advertising, 2022, v.16 no.3, 297-316
    Scopus dColl.
  • ‘먹방’ TV 프로그램 광고 특성 연구: 지상파와 종편/케이블, 유튜브 먹방 광고 비교 방송통신연구, 2022, no.120, 134-163
    KCI dColl.
  • 국가 간 갈등 상황에서 소셜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과 위기 대응 전략 : 중국 소비자의 한국 제품 구매 의도 한국광고홍보학보, 2022, v.24 no.1, 33-64
    KCI dColl.
  • 디지털 환경 속 원활한 세대 소통을 위한 탐색적 연구: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글에 관한 토픽 모델링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2, v.22 no.11, 102-114
    KCI dColl.
  • 중국 웨이보(Weibo)를 통한 한국 기업의 소통 전략 및 소비자 반응: 한중 사드 갈등 상황을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2022, no.117, 70-104
    KCI dColl.
  • 코로나 관련 정신질환에 대한 보도 연구: 20대 청년층의 정신질환자에 대한 인식과 태도, 전문가 상담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022, v.23 no.1, 40-71
    KCI dColl.
  • 토픽 모델링 분석을 통해 살펴본 세대 갈등에 대한 온라인 댓글 여론의 반응 : 세대 연대를 위한 미디어 역할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학보, 2022, v.66 no.1, 89-126
    KCI dColl.
  • Binge drinking and obesity-related eating: The moderating roles of the eating broadcast viewing experience among korean adults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2021, v.18 no.15, 8066
    SCIE SSCI Scopus dColl.
  • 건강정보검증에 대한 노인과 비노인 집단 비교: 디지털리터러시와 건강임파워먼트를 중심으로 한국노년학, 2021, v.41 no.3, 309-325
    KCI dColl.
  • 노인혐오표현을 접한 경험 수준이 노인낙인에 미치는 영향: 노인과의 교류경험의 조절효과 노인복지연구, 2021, v.76 no.3, 9-36
    KCI dColl.
  • 농촌 지역에 거주하는 고령 인구의 자살 이해력(suicide literacy) 평가 보건사회연구, 2021, v.41 no.3, 55-74
    KCI dColl.
  • 먹방의 광고 고지 및 시청 동기가 식품 섭취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2021, v.65 no.3, 39-79
    KCI dColl.
  • 쌍방향 균형 커뮤니케이션으로서 공유된 의사결정 시스템 구축을 위한 탐색적 연구 신장투석환자의 커뮤니케이션 중심 분석 한국언론학보, 2021, v.65 no.2, 162-204
    KCI dColl.
  • 온라인상에서 공유되는 노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태도: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노년학, 2021, v.41 no.4, 505-525
    KCI dColl.
  • 유튜브 먹방(먹는 방송, Mukbang)의 광고 내용 분석 연구: 인스트림 광고와 인플루언서 유료 광고 콘텐츠 중심으로 광고PR실학연구, 2021, v.14 no.4, 122-149
    KCI dColl.
  • 자살 뉴스기사의 댓글에 나타난 자살에 대한 한국인의 인식과 태도: 유명인 자살과 일반인 자살에 대한 비교 한국방송학보, 2021, v.35 no.2, 35-67
    KCI dColl.
  • 토픽 모델링을 이용한 자살 뉴스 기사의 댓글 내용분석: 유명인 자살과 일반인 자살을 바라보는 인식과 태도 비교 보건사회연구, 2021, v.41 no.2, 222-239
    KCI dColl.
  • 한국형 자살 예방정보 이해력(Suicide Literacy) 척도 개발 및 타당도 검증 보건사회연구, 2021, v.41 no.4, 147-166
    KCI dColl.
  • 후기 청소년이 느끼는 짜증스러운 기분의 구성 차원 탐색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2021, v.49 no.1, 90-119
    KCI dColl.
  • Cultural Differences in Reactions to Suicidal Ideation: A Mixed Methods Comparison of Korea and Australia ARCHIVES OF SUICIDE RESEARCH, 2020 , 415-434
    SSCI Scopus dColl.
  • Do websites contain factors to aid older adults’ adoption of health-related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Journal of Communication in Healthcare, 2020 , 89-101
    Scopus dColl.
  • K-food 속성과 맛에 대한 탐색적 연구: 관여도와 친숙도에 따른 빅데이터 분석 한국광고홍보학보, 2020, v.22 no.1, 108-145
    KCI dColl.
  • Marriage migrants' use of social media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2020, v.30 no.2, 83-99
    SSCI Scopus dColl.
  • Perceived Benefits of and Barriers to Disclosure of Depressive Feelings: An Exploratory Study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20, v.32 no.6, 571-583
    Scopus KCI dColl.
  • 건강정보행동을 통한 심리적 건강: 노인의 디지털리터러시 효과 한국노년학, 2020, v.40 no.5, 833-854
    KCI dColl.
  • 국내 먹방(먹는 방송, Mukbang) 콘텐츠 특성에 관한 연구: 지상파와 온라인 먹방 프로그램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020, v.34 no.4, 39-79
    KCI dColl.
  • 온라인 먹방(먹는 방송, Mukbang)의 댓글 연구 식행동 관련 인식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한국언론학보, 2020, v.64 no.2, 269-310
    KCI dColl.
  • 청년 세대의 자살 예방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전략 방향 탐색: 자살을 둘러싼 낙인 인식 개선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020, v.28 no.3, 29-50
    KCI dColl.
  • 청소년의 먹방, 쿡방 시청 행태와 식습관 간의 관련성 대한보건연구, 2020, v.46 no.3, 31-46
    KCI dColl.
  • Korean children's understanding of social media advergames: An exploratory study of ad recognition and skeptical attitudes toward advertising JOURNAL OF CONSUMER BEHAVIOUR, 2019, v.18 no.5, 387-398
    SSCI Scopus dColl.
  • Mediating effects of emotional venting via instant messaging (IM) and positive emo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negative emotion and depression [부정적 정서와 우울의 관계에서 인스턴트 메시징(Instant Messaging)을 통한 감정 표출과 긍정적 정서의 매개효과]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9, v.30 no.4, 571-580
    Scopus KCI dColl.
  • Recognizing Native Ads as Advertising: Attitudinal and Behavioral Consequences JOURNAL OF CONSUMER AFFAIRS, 2019, v.53 no.4, 1421-1442
    SSCI Scopus dColl.
  • Sponsorship Disclosures of Native Advertising: Clarity and Prominence JOURNAL OF CONSUMER AFFAIRS, 2019, v.53 no.3, 998-1024
    SSCI Scopus dColl.
  • Suicide Stigma in Online Social Interactions: Impacts of Social Capital and Suicide Literacy HEALTH COMMUNICATION, 2019, v.34 no.11, 1340-1349
    SSCI Scopus dColl.
  • 공익광고에 나타난 한국과 중국의 사회적 현안과 표현 전략 : 해석수준 이론에 근거한 양국 TV 공익광고 비교 방송통신연구, 2019, no.105, 9-37
    KCI dColl.
  •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통한 노인의 건강관련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신문 보도 분석 한국소통학보, 2019, v.18 no.2, 7-45
    KCI dColl.
  • 노인들의 건강 정보 수용: 임파워먼트의 역할 한국광고홍보학보, 2019, v.21 no.4, 273~299
    KCI dColl.
  • 노인들의 사회적 지지가 온라인 건강정보행동에 미치는 영향: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와 헬스 리터러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019, v.33 no.5, 163~190
    KCI dColl.
  • 노인들의 온라인 건강 정보 탐색 및 건강관리의 장애요인과 증진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노년학, 2019, v.39 no.1, 109-125
    KCI dColl.
  • 대학생 개인적 탄력성 증진을 위한커뮤니티 탄력성의 중요성: 삶의 만족도가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019, v.26 no.2, 281-312
    KCI dColl.
  • 모바일 앱 이용을 통한 노인의 건강 증진자기효능감과 사회적 낙인의 영향 한국언론학보, 2019, v.63 no.2, 113-142
    KCI dColl.
  • 소셜 미디어를 통한 중국 소비자의 K-Food 구전 의도 한국광고홍보학보, 2019, v.21 no.3, 50~81
    KCI dColl.
  • 온라인 네이티브 광고의 광고 표식에 대한 분석: 광고 표식의 위치, 현저성, 명료성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2019, v.21 no.1, 5~31
    KCI dColl.
  • 온라인 자살예방 정보와 댓글 분석: 자살예방 정보의 순기능과 역기능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2019, v.47 no.1, 258-290
    KCI dColl.
  • 장노년층의 사회 위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 미디어 환경, 고령사회 환경, 사회자본의 영향과 연령대의 조절효과 방송통신연구, 2019, v.21 no.108, 40-77
    KCI dColl.
  • 정신건강에 대한 위험인식과 모바일 앱 이용의도: e헬스리터러시와 정신과 상담 태도의 영향력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2019, v.47 no.3, 35~61
    KCI dColl.
  • Adoption of mobile apps for mental health: Socio-psychological and technological factors Lecture Notes of the Institute for Computer Sciences, Social-Informatics and Telecommunications Engineering, LNICST, 2018, v.247, 29-37
    Scopus dColl.
  • EFFECTS OF ATTRIBUTIONS AND SOCIAL MEDIA EXPOSURE ON OBESITY STIGMA AMONG KOREAN ADOLESCENT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2018, v.46 no.12, 2049-2062
    SSCI Scopus dColl.
  • Suicide literacy predicts the provision of more appropriate support to people experiencing psychological distress PSYCHIATRY RESEARCH, 2018, v.264, 96-103
    SCIE SSCI Scopus dColl.
  • 노인들의 건강 관련 모바일 앱 수용에 관한 연구: 임파워먼트의 역할 홍보학연구, 2018, v.22 no.6, 53~74
    KCI dColl.
  • 노인에 대한 낙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연령집단별 비교 노인복지연구, 2018, v.73 no.1, 385~416
    KCI dColl.
  •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개인적 탄력성(resilience) :커뮤니티 탄력성과 기관 신뢰도의 영향력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2018, v.46 no.2, 209~238
    KCI dColl.
  • 소셜미디어를 통한 노인에 대한 간접 접촉이 노인 차별에 미치는 영향: 노인 낙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광고PR실학연구, 2018, v.11 no.3, 7~29
    KCI dColl.
  •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모바일 정신건강 앱 이용에 관한 연구정보-동기-행동 능력 모델의 적용 한국언론학보, 2018, v.62 no.6, 167~194
    KCI dColl.
  • 지각된 노인 낙인 척도의 타당도 검증 및 인구통계학적 특징에 따른 낙인 인식 한국노년학, 2018, v.38 no.1, 203~223
    KCI dColl.
  • Self-Regulation for Online Behavioral Advertising (OBA): Analysis of OBA Notices Journal of Promotion Management, 2017 , 1-22
    Scopus dColl.
  • Social Transmission of Social Media Native Advertising 미디어 경제와 문화, 2017, v.15 no.4, 164~199
    KCI dColl.
  • 결혼이주여성의 사회적 낙인 극복: 소셜미디어를 통한 관계적 커뮤니케이션 효과 한국언론학보, 2017, v.61 no.5, 311~338
    KCI dColl.
  • 노인 독감 예방 접종을 위한 손실과 이득 프레이밍: 낙관적 편견의 매개 효과 광고연구, 2017, v.1 no.113, 104~134
    KCI dColl.
  • 매체를 통한 노인접촉경험이 연령주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노인에 대한 태도와 사회적 규범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노년학, 2017, v.37 no.3, 763~781
    KCI dColl.
  • 자살 시도자를 향한 사회적 낙인 척도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보건사회연구, 2017, v.37 no.2, 325~357
    KCI dColl.
  • 자살시도자를 향한 사회적 낙인척도의 단축형 개발과 타당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낙인인식 검증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2017, v.45 no.4, 83~108
    KCI dColl.
  • 자살에 대한 인식과 태도:부정적 감정 수용과 자살 리터러시의 역할에 대한 탐색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2017, v.52, 95~117
    KCI dColl.
  • 정신건강과 자살 리터러시에 대한 탐색: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를 통한 매개커뮤니케이션 상황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017, v.25 no.4, 5~33
    KCI dColl.
  • 지각된 노인 낙인 척도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한국노년학, 2017, v.37 no.2, 309~328
    KCI dColl.
  • 간접 광고 유형에 따른 브랜드 태도와구매 의도 중국 소비자의 한류 관여도 조절 효과 한국광고홍보학보, 2016, v.18 no.4, 323~353
    KCI dColl.
  • 국내 자살예방 웹사이트에 대한 분석 : 건강신념모델의 적용 한국언론학보, 2016, v.60 no.5, 321~350
    KCI dColl.
  • 금연 캠페인의 사회적 낙인 효과 연구: 흡연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행위변화단계에 따른 조절효과 광고PR실학연구, 2016, v.9 no.4, 183
    KCI dColl.
  • 소셜미디어 네이티브 광고의 감성 자극이 심리적각성과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방송통신연구, 2016, v.95, 112~134
    KCI dColl.
  • Social Stigma Toward Suicide: Effects of Group Categorization and Attributions in Korean Health News Health Communication, 2015, 20 OCT 2015
    SSCI Scopus dColl.
  • 베트남 결혼이주여성과 소셜미디어: 초국적 사회적 관계망의 의미와 역할 미디어, 젠더 & 문화, 2015, v.30 no.2, 39-74
    KCI dColl.
  • 자살에 대한 한국 사회의 인식: 다큐멘터리에 재현된 ‘우리’와 ‘그들’ 보건사회연구, 2015, v.35 no.4, 309-343
    KCI dColl.
  • Advertising or games? Advergames on the internet gaming sites targeting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2014, v.33 no.3, 509-532
    SSCI Scopus dColl.
  • Children's Advertising Literacy for Advergames : Perception of the Game as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2014, v.43 no.1, 63-72
    SSCI Scopus dColl.
  • 인터넷 신문 기사형 광고에 대한 어린이의 이해: 광고 리터러시와 광고 표식 효과 한국언론학보, 2014, 제58권 2호, 246-268
    KCI dColl.
  • [학술지논문] Perceived COVID-19 susceptibility and preventive behaviors: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in Italy and South Korea BMC PUBLIC HEALTH, 2023, v.23 no.1 , 1-11
    SCIE
  • [학술지논문] Quality Evaluation of Mobile Application for Daily Mood Regulation: A Review and Analysis using the Mobile Application Rating Scal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23, v.30 no.2 , 180-192
    Scopus
  • [학술지논문] Social stigma of suicide in South Korea: A cultural perspective DEATH STUDIES, 2023, v.47 no.3 , 259-267
    SSCI
  • [학술지논문] When influencers promote unhealthy products and behaviours: the role of ad disclosures in YouTube eating show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2023, v.42 no.3 , 542-561
    SSCI
  • [학술지논문] 노인에 대한 감정적 표현과 사회적지지: 텍스트 마이닝을 통한 노인 일상 유튜버 댓글 분석 한국노년학, 2023, v.43 no.6 , 1103-1121
    KCI
  • [학술지논문] 한국 사회의 낙인찍기와 낙인찍힘에 대한 탐색 : 국내 온라인 뉴스에 사용된 낙인 단어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2023, v.67 no.5 , 101-137
    KCI
  • [학술지논문] 후기 청소년의 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징 이용과 기분 표현 : 짜증스러운 기분의 통제소재 인식의 조절 효과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2023, v.51 no.2 , 115-143
    KCI
  • [학술지논문] Evaluating a shared decision-making intervention regarding dialysis modality: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elf-assessment items for patients with chronic kidney disease Kidney Research and Clinical Practice, 2022, v.41 no.2 , 175-187
    SCIE
  • [학술지논문] Worried about digital footprint? Attitudes toward online behavioural advertising with the AdChoices ic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net Marketing and Advertising, 2022, v.16 no.3 , 297-316
    Scopus
  • [학술지논문] ‘먹방’ TV 프로그램 광고 특성 연구: 지상파와 종편/케이블, 유튜브 먹방 광고 비교 방송통신연구, 2022, v.3 no.120 , 134-163
    KCI
  • [학술지논문] 국가 간 갈등 상황에서 소셜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과 위기 대응 전략 : 중국 소비자의 한국 제품 구매 의도 한국광고홍보학보, 2022, v.24 no.1 , 33-64
    KCI
  • [학술지논문] 낙인화 대상에 대한 인지적, 감정적 평가: 일반인 대상의 한국형 자살 낙인 척도 기본간호학회지, 2022, v.29 no.1 , 115-129
    Scopus
  • [학술지논문] 디지털 리터러시와 건강 임파워먼트가 노인의 의사와의 소통에 미치는 영향 연구: 건강신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지역사회간호학회지, 2022, v.33 no.1 , 53-62
    KCI
  • [학술지논문] 디지털 세대의 자기 대화(Self-talk)와 응원 메시지(Pep-talk): 모바일을 통한 기분 조절과 정서적 안녕 기본간호학회지, 2022, v.29 no.3 , 337-349
    Scopus
  • [학술지논문] 디지털 환경 속 원활한 세대 소통을 위한 탐색적 연구: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글에 관한 토픽 모델링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2, v.22 no.11 , 102-114
    KCI
  • [학술지논문] 일개 농촌 지역 노인의 자살 리터러시 수준과 자살 낙인 인식 및 자살 위기대처 능력의 관계: 부정적 정서 경험에 대한 사회적 기대의 조절된 매개 효과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22, v.33 no.2 , 164-174
    Scopus
  • [학술지논문] 중국 웨이보(Weibo)를 통한 한국 기업의 소통 전략 및 소비자 반응: 한중 사드 갈등 상황을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2022, v.1 no.117 , 70-104
    KCI
  • [학술지논문] 코로나 관련 정신질환에 대한 보도 연구: 20대 청년층의 정신질환자에 대한 인식과 태도, 전문가 상담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022, v.23 no.1 , 40-71
    KCI
  • [학술지논문] 코로나19 언론 보도와 백신 접종 의도 : 감염 취약성과 백신 부작용 취약성의 매개효과 한국언론학보, 2022, v.66 no.1 , 5-42
    KCI
  • [학술지논문] 토픽 모델링 분석을 통해 살펴본 세대 갈등에 대한 온라인 댓글 여론의 반응 : 세대 연대를 위한 미디어 역할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학보, 2022, v.66 no.1 , 89-126
    KCI
  • [학술지논문] Binge Drinking and Obesity-Related Eating: The Moderating Roles of the Eating Broadcast Viewing Experience among Korean Adults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2021, v.18 no.15 , 8066-8066
    SSCI
  • [학술지논문] 건강정보검증에 대한 노인과 비노인 집단 비교: 디지털리터러시와 건강임파워먼트를 중심으로 한국노년학, 2021, v.41 no.3 , 309-325
    KCI
  • [학술지논문] 노인혐오표현을 접한 경험 수준이 노인낙인에 미치는 영향: 노인과의 교류경험의 조절효과 노인복지연구, 2021, v.76 no.3 , 9-36
    KCI
  • [학술지논문] 농촌 지역에 거주하는 고령 인구의 자살 이해력(suicide literacy) 평가 보건사회연구, 2021, v.41 no.3 , 55-74
    KCI
  • [학술지논문] 먹방의 광고 고지 및 시청 동기가 식품 섭취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2021, v.65 no.3 , 39-79
    KCI
  • [학술지논문] 쌍방향 균형 커뮤니케이션으로서 공유된 의사결정 시스템 구축을 위한 탐색적 연구 신장투석환자의 커뮤니케이션 중심 분석 한국언론학보, 2021, v.65 no.2 , 162-204
    KCI
  • [학술지논문] 온라인상에서 공유되는 노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태도: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노년학, 2021, v.41 no.4 , 505-525
    KCI
  • [학술지논문] 유튜브 먹방(먹는 방송, Mukbang)의 광고 내용 분석 연구: 인스트림 광고와 인플루언서 유료 광고 콘텐츠 중심으로 광고PR실학연구, 2021, v.14 no.4 , 122-149
    KCI
  • [학술지논문] 자살 뉴스기사의 댓글에 나타난 자살에 대한 한국인의 인식과 태도: 유명인 자살과 일반인 자살에 대한 비교 한국방송학보, 2021, v.35 no.2 , 35-67
    KCI
  • [학술지논문] 청년과 중년 세대의 우울감 표현 방식과 이유에 대한 탐색적 연구: 감정 표현 규범 인식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21, v.32 no.1 , 12-23
    Scopus
  • [학술지논문] 토픽 모델링을 이용한 자살 뉴스 기사의 댓글 내용분석: 유명인 자살과 일반인 자살을 바라보는 인식과 태도 비교 보건사회연구, 2021, v.41 no.2 , 222-239
    KCI
  • [학술지논문] 한국형 자살 예방정보 이해력(Suicide Literacy) 척도 개발 및 타당도 검증 보건사회연구, 2021, v.41 no.4 , 147-166
    KCI
  • [학술지논문] 후기 청소년이 느끼는 짜증스러운 기분의 구성 차원 탐색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2021, v.49 no.1 , 90-119
    KCI
  • [학술지논문] Cultural Differences in Reactions to Suicidal Ideation: A Mixed Methods Comparison of Korea and Australia ARCHIVES OF SUICIDE RESEARCH, 2020, v.24 no.3 , 415-434
    SSCI
  • [학술지논문] Do websites contain factors to aid older adults’ adoption of health-related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Journal of Communication in Healthcare, 2020, v.13 no.2 , 89-101
    Scopus
  • [학술지논문] K-food 속성과 맛에 대한 탐색적 연구: 관여도와 친숙도에 따른 빅데이터 분석 한국광고홍보학보, 2020, v.22 no.1 , 108-145
    KCI
  • [학술지논문] Marriage migrants' use of social media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2020, v.30 no.2 , 83-99
    SSCI
  • [학술지논문] 국내 먹방(먹는 방송, Mukbang) 콘텐츠 특성에 관한 연구: 지상파와 온라인 먹방 프로그램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020, v.34 no.4 , 39-79
    KCI
  • [학술지논문] 온라인 먹방(먹는 방송, Mukbang)의 댓글 연구 식행동 관련 인식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한국언론학보, 2020, v.64 no.2 , 269-310
    KCI
  • [학술지논문] 우울감 표현에 대한 지각된 혜택과 장애 요인: 의미 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탐색적 연구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20, v.32 no.6 , 571-583
    Scopus
  • [학술지논문] 청년 세대의 자살 예방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전략 방향 탐색: 자살을 둘러싼 낙인 인식 개선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020, v.28 no.3 , 29-50
    KCI
  • [학술지논문] 청소년의 먹방, 쿡방 시청 행태와 식습관 간의 관련성 대한보건연구, 2020, v.46 no.3 , 31-46
    KCI
  • [학술지논문] Recognizing native advertising as advertising: Attitudinal and behavioral consequences JOURNAL OF CONSUMER AFFAIRS, 2019, v.53 no.4 , 1421-1442
    SSCI
  • [학술지논문] Social influences on influenza vaccination decision among senior citizens in Taiwan, South Korea, and Switzerland Frontiers in Communication , 2019, v.4 no.74 , 1-13
  • [학술지논문] Sponsorship Disclosures of Native Advertising: Clarity and Prominence JOURNAL OF CONSUMER AFFAIRS, 2019, v.53 no.3 , 998-1024
    SSCI
  • [학술지논문] Suicide Stigma in Online Social Interactions: Impacts of Social Capital and Suicide Literacy HEALTH COMMUNICATION, 2019, v.34 no.11 , 1340-1349
    SSCI
  • [학술지논문] 공익광고에 나타난 한국과 중국의 사회적 현안과 표현 전략 : 해석수준 이론에 근거한 양국 TV 공익광고 비교 방송통신연구, 2019, v.0 no.105 , 9-37
    KCI
  • [학술지논문]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통한 노인의 건강관련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신문 보도 분석 한국소통학보, 2019, v.18 no.2 , 7-45
    KCI
  • [학술지논문] 노인들의 건강 정보 수용: 임파워먼트의 역할 한국광고홍보학보, 2019, v.21 no.4 , 273-299
    KCI
  • [학술지논문] 노인들의 사회적 지지가 온라인 건강정보행동에 미치는 영향: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와 헬스 리터러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019, v.33 no.5 , 163-190
    KCI
  • [학술지논문] 노인들의 온라인 건강 정보 탐색 및 건강관리의 장애요인과 증진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노년학, 2019, v.39 no.1 , 109-125
    KCI
  • [학술지논문] 대학생 개인적 탄력성 증진을 위한커뮤니티 탄력성의 중요성: 삶의 만족도가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019, v.26 no.2 , 281-312
    KCI
  • [학술지논문] 부정적 정서와 우울의 관계에서 인스턴트 메시징을 통한 감정 표출과 긍정적 정서의 매개효과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9, v.30 no.4 , 571-580
    Scopus
  • [학술지논문] 소셜 미디어를 통한 중국 소비자의 K-Food 구전 의도 한국광고홍보학보, 2019, v.21 no.3 , 50-81
    KCI
  • [학술지논문] 온라인 네이티브 광고의 광고 표식에 대한 분석: 광고 표식의 위치, 현저성, 명료성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2019, v.21 no.1 , 5-31
    KCI
  • [학술지논문] 온라인 자살예방 정보와 댓글 분석: 자살예방 정보의 순기능과 역기능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2019, v.47 no.1 , 258-290
    KCI
  • [학술지논문] 장노년층의 사회 위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 미디어 환경, 고령사회 환경, 사회자본의 영향과 연령대의 조절효과 방송통신연구, 2019, v.21 no.108 , 40-77
    KCI
  • [학술지논문] 정신건강에 대한 위험인식과 모바일 앱 이용의도: e헬스리터러시와 정신과 상담 태도의 영향력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2019, v.47 no.3 , 35-61
    KCI
  • [학술지논문] EFFECTS OF ATTRIBUTIONS AND SOCIAL MEDIA EXPOSURE ON OBESITY STIGMA AMONG KOREAN ADOLESCENT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2018, v.46 no.12 , 2049-2062
    SSCI
  • [학술지논문] Self-regulation for Online Behavioral Advertising (OBA): Analysis of OBA notices JOURNAL OF PROMOTION MANAGEMENT, 2018, v.24 no.2 , 270-291
    Scopus
  • [학술지논문] Suicide literacy predicts the provision of more appropriate support to people experiencing psychological distress PSYCHIATRY RESEARCH, 2018, v.264 no.0 , 96-103
    SCI
  • [학술지논문] 노인들의 건강 관련 모바일 앱 수용에 관한 연구: 임파워먼트의 역할 홍보학연구, 2018, v.22 no.6 , 53-74
    KCI
  • [학술지논문] 노인에 대한 낙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연령집단별 비교 노인복지연구, 2018, v.73 no.1 , 385-416
    KCI
  • [학술지논문]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개인적 탄력성(resilience) :커뮤니티 탄력성과 기관 신뢰도의 영향력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2018, v.46 no.2 , 209-238
    KCI
  • [학술지논문] 소셜미디어를 통한 노인에 대한 간접 접촉이 노인 차별에 미치는 영향: 노인 낙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광고PR실학연구, 2018, v.11 no.3 , 7-29
    KCI
  • [학술지논문]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모바일 정신건강 앱 이용에 관한 연구정보-동기-행동 능력 모델의 적용 한국언론학보, 2018, v.62 no.6 , 167-194
    KCI
  • [학술지논문] 지각된 노인 낙인 척도의 타당도 검증 및 인구통계학적 특징에 따른 낙인 인식 한국노년학, 2018, v.38 no.1 , 203-223
    KCI
  • [학술지논문] Social Transmission of Social Media Native Advertising 미디어 경제와 문화, 2017, v.15 no.4 , 164-199
    KCI
  • [학술지논문] 결혼이주여성의 사회적 낙인 극복: 소셜미디어를 통한 관계적 커뮤니케이션 효과 한국언론학보, 2017, v.61 no.5 , 311-338
    KCI
  • [학술지논문] 노인 독감 예방 접종을 위한 손실과 이득 프레이밍: 낙관적 편견의 매개 효과 광고연구, 2017, v.1 no.113 , 104-134
    KCI
  • [학술지논문] 매체를 통한 노인접촉경험이 연령주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노인에 대한 태도와 사회적 규범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노년학, 2017, v.37 no.3 , 763-781
    KCI
  • [학술지논문] 자살 시도자를 향한 사회적 낙인 척도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보건사회연구, 2017, v.37 no.2 , 325-357
    KCI
  • [학술지논문] 자살시도자를 향한 사회적낙인척도의 단축형 개발과 타당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낙인인식 검증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2017, v.45 no.4 , 83-108
    KCI
  • [학술지논문] 자살에 대한 인식과 태도:부정적 감정 수용과 자살 리터러시의 역할에 대한 탐색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2017, v.52 no.0 , 95-117
    KCI
  • [학술지논문] 정신건강과 자살 리터러시에 대한 탐색: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를 통한 매개커뮤니케이션 상황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017, v.25 no.4 , 5-33
    KCI
  • [학술지논문] Social Stigma Toward Suicide: Effects of Group Categorization and Attributions in Korean Health News HEALTH COMMUNICATION, 2016, v.31 no.4 , 468-477
    SSCI
  • [학술지논문] 간접 광고 유형에 따른 브랜드 태도와구매 의도 중국 소비자의 한류 관여도 조절 효과 한국광고홍보학보, 2016, v.18 no.4 , 323-353
    KCI
  • [학술지논문] 국내 자살예방 웹사이트에 대한 분석 : 건강신념모델의 적용 한국언론학보, 2016, v.60 no.5 , 321-350
    KCI
  • [학술지논문] 금연 캠페인의 사회적 낙인 효과 연구: 흡연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행위변화단계에 따른 조절효과 광고PR실학연구, 2016, v.9 no.4 , 183-208
    KCI
  • [학술지논문] 부모의 양육관에 따른 광고게임 인식 및 인터넷 중재 태도 미디어, 젠더 & 문화, 2016, v.31 no.1 , 115-152
    KCI
  • [학술지논문] 소셜미디어 네이티브 광고의 감성 자극이 심리적각성과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방송통신연구, 2016, v.0 no.95 , 112-134
    KCI
  • [학술지논문] 자살예방을 위한 미디어 보도 방향: 건강신념모델을 통한 우울증 보도 내용분석 보건사회연구, 2016, v.36 no.1 , 529-564
    KCI
  • [학술지논문] 중장년층의 SNS 공공건강정보이용의도 광고연구, 2016, v.1 no.108 , 87-122
    KCI
  • [학술지논문] 베트남 결혼이주여성과 소셜미디어: 초국적 사회적 관계망의 의미와 역할 미디어, 젠더 & 문화, 2015, v.30 no.2 , 39-74
    KCI
  • [학술지논문] 소득수준에 따른 어린이 광고 리터러시: 인터넷 신문 광고 환경을 바탕으로 한국방송학보, 2015, v.29 no.2 , 116-148
    KCI
  • [학술지논문] 자살에 대한 한국 사회의 인식: 다큐멘터리에 재현된 ‘우리’와 ‘그들’ 보건사회연구, 2015, v.35 no.4 , 309-343
    KCI
  • [학술지논문] Advertising or games? Advergames on the internet gaming sites targeting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2014, v.33 no.3 , 509-532
    SSCI
  • [저역서] 광고리터러시: 디지털 미디어 시대 브랜디드 콘텐츠와 뒷광고를 중심으로 한나래, 2023, 368
  • [저역서]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health communication Wiley, 2022, 2592
  • [저역서] 디지털 시대 어린이 광고 한나래, 2020, 288
  • [저역서] 자살예방과 헬스커뮤니케이션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문화원 , 2020, 335
  • [저역서] The Concise Encyclopedia of Communication Wiley & Sons, 2015, 704
  • [저역서] Encyclopedia of Health Communication SAGE Publications, 2014, 1688
  • [학술발표] Adoption of mobile apps for mental health:social psychological and technological factors EA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ireless Mobile Communication and Healthcare, 오스트리아, 비엔나, 2017-11-15 Mobihealth 2017 , 2017
  • [학술발표] Native Advertising on Social Media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 미국, 산디에고, 2017-05-27 Annual Convention of 2017 ICA, 2017
  • [학술발표] Older adults'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with direct to consumer prescription drug ads: Role of health literacy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미국, 산디에고, 2017-05-27 Annual Convention of 2017 ICA, 2017
  • [학술발표] Stigmatizing attitudes toward suicide: conformity in online chatting room Annual Conference of the European Health Psychology Society , 이탈리아, 파도바 , 2017-08-31 Annual Conference of 2017 EHPS, 2017
  • [학술발표] Young Adults' mental health and suicide stigma: a cultural perspective Australasian Mental Health and Higher Education Conference, 호주, 타운즈빌, 2017-07-01 Inaugural Australasian Mental Health and Higher Education Conference, 2017
  • [학술발표] Meanings and Functions of Social Media to Migrant Students:Comparison between Vietnamese students in Kkorea and Singapor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 일본, Fukuoka, 2016-06-10 ICA, 2016
  • [학술발표] Effects of social media use among vietnamese female migrants in Korea Association for Education in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미국, 샌프란시스코, 2015-08-08 AEJMC, 2015
강의
  • 2023-2학기

    • 광고마케팅전략과소비자심리분석

      • 학수번호 36043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포161) , 수 2~2 (포161)
      • 영어강의
    • 통계분석및연구설계I

      • 학수번호 G1156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캠)
  • 2023-1학기

    • 광고의이해

      • 학수번호 36041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포451) , 수 2~2 (포451)
      • 영어강의
    • 소셜마케팅

      • 학수번호 G1636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포161)
  • 2022-2학기

    • 광고마케팅전략과소비자심리분석

      • 학수번호 36043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포262) , 수 2~2 (포262)
      • 영어강의
    • 통계분석및연구설계I

      • 학수번호 G1156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포353)
  • 2022-1학기

    • 광고의이해

      • 학수번호 36041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 수 2~2
      • 영어강의
    • 소셜마케팅

      • 학수번호 G1636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 2021-2학기

    • 광고기획관리

      • 학수번호 35118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 수 2~2
      • 영어강의
    • 통계분석및연구설계I

      • 학수번호 G1156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포351)
  • 2021-1학기

    • 광고의이해

      • 학수번호 36041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 수 2~2
      • 영어강의
    • 소셜마케팅

      • 학수번호 G1636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포351)
학력

서강대학교 문학석사(서강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사(법학과)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Ph.D.(매스커뮤니케이션)

The University of Alabama M.A(광고홍보)

경력

국제교류처부처장(국제협력) 2013-02-01 ~ 2015-01-31

Kansas State Univ. Associate Professor 2002-01-01 ~ 2010-02-28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회장 2018-12-01 ~ 2019-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