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세경(劉世卿) 교수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유세경 교수는 1995년 가을학기부터 이화여자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에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경제학’, ‘방송개론’, ‘영상미디어 경영’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최근에는 ‘글로벌 영상문화의 본질’에 대해 이론적으로 탐구하여, ‘글로벌 영상콘텐츠 유통과 소비’에 대해 산업/경제학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다. 2011년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 학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언론학회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분과장, 언론학회, 방송학회 이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등 학회 활동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여성커뮤니케이션 학회 회장으로 재직하였던 2012년 6월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 학회와 호치민 국립 인문사회과학대학과 공동으로 ‘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라는 세미나를 호치민 국립대에서 개최하여 200명이 넘는 학자와 학생들이 참여하여 글로벌 문화로서의 한류의 가능성에 대해 열띤 토론을 하였다. 유세경 교수는 앞으로도 ‘글로벌 영상문화의 교류와 소비’에 대해 산업/경제적인 관점 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관점에서도 연구함으로서 ‘글로벌 영상문화’의 정체성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 학생들 뿐만 아니라 중국, 태국, 일본, 베트남 , 필리핀 등 아시아 각국에서 유학 온 학생들과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이화·포스코관 413호
- 02-3277-3448
- 면담 가능시간
- 화요일 2시 -4시, 금요일 2시 -4시
연구실적
- The effects of sponsorship disclosure in short-form video: A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sponsorship literacy and perceived features of sponsored short-form video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24, v.150, 107969
- OTT 플랫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이용자의 휴리스틱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2022, v.112, 67-94
- 중국 인플루언서들의 K-pop 짧은 동영상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중국 ‘틱톡’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2, v.22 no.4, 28-36
- 행동경제학 관점에서 본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지속적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2, v.22 no.8, 159-169
- SNS의 뉴스 콘텐츠 이용동기가 뉴스 콘텐츠 유형별 이용량에 미치는 영향: 참여행위의 매개효과 검증을 통하여 한국언론정보학보, 2020, v.104, 84-121
- ‘미투’ 운동의 매체 프레임과 변화에 관한 연구: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사건 보도와 실재의 재구성 미디어, 젠더 & 문화, 2020, v.35 no.2, 49-101
-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Role of Social Media in Korean Media and Product Consumptio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2018, v.6 no.4, 179~189
- 광고비 자원의 매체별 경쟁에 관한 연구: 지상파TV, 케이블TV, 온라인동영상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2018, v.90 no.0, 154~184
- 중국내 극장 개봉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8, v.18 no.5, 357~366
- 중국의 TV와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 간 경쟁에 관한 연구 한국 영상 콘텐츠 이용 동기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2018, v.87 no.1, 214~242
- 짧은 동영상 이용 동기가 동영상 유형별 이용 정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2018, v.32 no.4, 65~102
- 외국 시청자들의 한국 드라마 등장인물에 대한 도덕성 평가와 드라마 ‘흥미도’와 ‘질 평가’와의 관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7, v.17 no.5, 357~365
- 미국 여성 시청자의 한류 드라마 수용에 관한 연구-드라마 노출과 평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6, v.16 no.9, 40~50
- 채널 증가에 따른 예능 프로그램의포맷 다양성 변화 연구종합편성 채널 개국 전후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016, v.30 no.1, 137-168
-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 수출 활성화 방안 연구: 글로벌 예능 프로그램 포맷 특성과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6, v.16 no.12, 160
- 적소이론의 관점에서 본 종합편성채널의편성행위에 관한 연구: 프로그램 장르 의존전략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015, v.29 no.4, 357-390
- 중국 방송사들의 프로그램 자원의존 전략에 관한 연구-CCTV1, 후난 위성방송, 강소 위성방송의 편성행위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5, v.15 no.10, 116-126
- 다매체 시대의 게임 플랫폼 경쟁에 관한 연구: 이용자 만족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2014, 제66권 2호, 159-183
- 방송 뉴스 다채널 시대의 뉴스 프로그램 시청 동기와 충족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2014, 제28권 1호, 89-130
- 일본 시청자의 한국 드라마 시청에 관한 연구-한일 역사 인식에 따른 한국 드라마 시청 성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4, 제14권 5호, 44-54
- 종합편성 채널 도입과 방송 뉴스 보도의 다양성: 철도노조파업 이슈에 대한 지상파 채널과 종합편성 채널 보도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2014, 제58권 3호, 433-461
- [학술지논문] The effectsof sponsorship disclosure in short-form video: A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sponsorship literacy and perceived features of sponsored short-form video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23, v.150 no.1 , 1-15
- [학술지논문] 중국 인플루언서들의 K-pop 짧은 동영상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중국 ‘틱톡’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2, v.22 no.4 , 28-36
- [학술지논문] 행동경제학 관점에서 본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지속적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2, v.22 no.8 , 159-169
- [학술지논문] SNS의 뉴스 콘텐츠 이용동기가 뉴스 콘텐츠 유형별 이용량에 미치는 영향: 참여행위의 매개효과 검증을 통하여 한국언론정보학보, 2020, v.104 no.104 , 84-121
- [학술지논문] ‘미투’ 운동의 매체 프레임과 변화에 관한 연구: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사건 보도와 실재의 재구성 미디어, 젠더 & 문화, 2020, v.35 no.2 , 49-101
- [학술지논문] Uses and Satisfaction afforded by Japanese Animation to Chinese Audiences Asian Journal of Journalism and Media Studies, 2019, v.2 no.2 , 1-16
강의
-
2024-1학기
-
미디어글쓰기와스피치
- 학수번호 37540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포151)
-
글로벌커뮤니케이션
- 학수번호 G1156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포354)
-
-
2023-2학기
-
미디어경영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053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포261) , 수 5~5 (포261)
-
미디어경제학
- 학수번호 G1379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포454)
-
-
2023-1학기
-
1학년세미나(사회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48분반 17
- 1학년 ( 1학점 수 7~7
- 미디어읽기 / 포스코관413호
-
미디어글쓰기와스피치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7540분반 02
-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포262)
- 전공필수
-
글로벌커뮤니케이션
- 학수번호 G1156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포351)
-
-
2021-2학기
-
미디어경영론
- 학수번호 36053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 목 4~4
-
미디어경제학
- 학수번호 G1379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포351)
-
-
2021-1학기
-
글로벌커뮤니케이션
- 학수번호 G1156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포35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