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인문과학대학

백은미(白恩美) 교수

기독교학과

백은미 프로필 사진
백은미 교수는 기독교학전공 교수로 기독교교육학을 가르치고 있다. 이화여대 기독교학과에서 학사와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클레몬트 신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여성신학과 과정신학적 입장에서 기독교교육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한국기독교교육학회와 한국여성신학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공저로 『기독교교육사』와 『Exploring Christian Education』이 있고, 그 외에 다수의 논문이 있다.
  • 학생처장
  • 인문관 314호
  • 02-3277-3568
  • 면담 가능시간
    • 수2-3시, 목2-4시
연구실적
  • 청년 세대를 위한 기독교 시민교육의 과제 신학과 실천, 2021, no.76, 487-516
    KCI dColl.
  • 기독교 시민교육을 위한 교육신학적 모색 기독교교육 논총, 2019, no.59, 93~123
    KCI dColl.
  • 종교개혁시대 여성들의 개혁정신과 실천적 지혜 여성학논집, 2018, v.35 no.1, 101~128
    KCI dColl.
  • 청소년 폭력예방을 위한 기독교교육: 부모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중심으로 기독교교육 논총, 2018, v.56 no.56, 175~208
    KCI dColl.
  • 탈경쟁 사회를 위한 연민의 교육목회 신학과 실천, 2018, v.58 no.58, 223~248
    KCI dColl.
  • 기독교 교육과정에 내재한 여성혐오 분석과 대안 모색 기독교교육 논총, 2017, v.51 no.51, 41~73
    KCI dColl.
  • 고통의 종교적 의미형성을 위한 전환학습 신학사상, 2016, v.174, 261~301
    KCI dColl.
  • 예수의 비유를 통해 본 비판적 성인학습의 과제 기독교교육 논총, 2016, v.47, 95~126
    KCI dColl.
  • 소피아 파스의 교육신학을 통해 본 한국 기독교교육의 과제 기독교교육 논총, 2015, v.42, 169-199
    KCI dColl.
  • [학술지논문] 성서의 여성들에 대한 기억의 페다고지 신학과 실천, 2022, v.82 no.82 , 637-665
    KCI
  • [학술지논문] 청년 세대를 위한 기독교 시민교육의 과제 신학과 실천, 2021, v.76 no.76 , 487-516
    KCI
  • [학술지논문] 기독교 시민교육을 위한 교육신학적 모색 기독교교육 논총, 2019, v.59 no.59 , 93-123
    KCI
강의
  • 2024-1학기

  • 2023-2학기

    • 발달이론과종교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167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학514) , 수 2~2 (학514)
    • 교육신학

      • 학수번호 TH0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회105)
  • 2023-1학기

    • 1학년세미나(인문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45분반 18
      • 1학년 ( 1학점 월 7~7 (인314)
      • 삶의 의미형성
    • 기독교여성교육사

      • 학수번호 G1415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인101)
    • 비판적 성인학습과 기독교교육

      • 학수번호 TH14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교회105)
  • 2022-2학기

    • 기독교교육학

      • 학수번호 33659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포461) , 수 2~2 (포461)
    • 기독교교육의커리큘럼

      • 학수번호 G1424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인101)
    • 발달이론과 기독교교육

      • 학수번호 TH06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회)
  • 2022-1학기

    • 1학년세미나(인문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45분반 23
      • 1학년 ( 1학점 목 7~7 (인312)
      • 종교와 심리 이해를 통한 자기이해
    • 기독교교육커리큘럼

      • 학수번호 20167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캠) , 수 5~5 (131)
    • 현대기독교교육의문제

      • 학수번호 G1414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 성서교육

      • 학수번호 TH07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 2021-2학기

    • 발달이론과종교교육

      • 학수번호 35167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 수 5~5
    • 성서교육

      • 학수번호 G1424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 기독교 교육의 커리큘럼

      • 학수번호 TH11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교회108)
  • 2021-1학기

    • 성서교육방법

      • 학수번호 3366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포153) , 수 5~5 (포153)
    • 발달이론과기독교교육

      • 학수번호 G1414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 교육신학

      • 학수번호 TH0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학력

Claremont School of Theology Ph.D.(Theol. & Personality)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석사(기독교학과)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기독교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