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da Miho(本多美保) 조교수
인문과학대학 /국제일본어교육학과
혼다미호 교수는 인문과학부에 소속하여 일본어와 일본문화를 기르치고 있다. 일본 규슈(九州)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해외에서의 일본어교육에 대해 연구를 하고 있다. 저서로는 『일본어 작문 초급』 『한국인의 잘못된 공식99』 등이 있다.
- 인문관 525호
- 02-3277-2765
연구실적
- 日本における短期研修が参加者に与える影響 일본어학연구, 2021, no.69, 173-193
- 韓国の大学における中級作文授業の現況と課題 -日本語母語話者教師の授業を中心として 일본어학연구, 2018, v.1 no.58, 183~201
- 韓国人上級日本語学習者の学習プロセス -学習者へのインタビューを通して- 일본문화연구, 2018, v.1 no.65, 347~367
- 教養日本語における学習者の不安要素 -母語話者教師と非母語話者教師を対象として- 일본연구, 2017, no.44, 185-205
- 教養日本語における学習者の期待要素 -母語話者教師と非母語話者教師を対象として 일본어교육연구, 2016, no.37, 177
- ティームティーチングにおける母語話者教師の要件 -韓国四年制大学の教養日本語授業を対象として 일본어교육연구, 2015, v.33, 59-76
- ティームティーチングにおける非母語話者教師の要件-韓国四年制大学の教養日本語授業を対象として 일본어학연구, 2015, v.43, 167-183
- [학술지논문] 韓国人中級日本語学習者の学習プロセスと課題― 学習者へのインタビューを通して ― 일본어교육연구, 2023, v.1 no.64 , 193-208
- [학술지논문] 日本における短期研修の教育的効果に関する考察 ― 日本語能力と情意面の変化に注目して ― 일본어교육연구, 2022, v.0 no.59 , 243-258
- [학술지논문] 日本における短期研修が参加者に与える影響 일본어학연구, 2021, v.1 no.69 , 173-193
- [학술지논문] 韓国の大学における中級作文授業の現況と課題 -非母語話者日本語教師の授業を中心として- 일본언어문화, 2019, v.0 no.49 , 47-72
- [학술지논문] 韓国の大学における中級作文授業の現況と課題 -日本語母語話者教師の授業を中心として- 일본어학연구, 2018, v.1 no.58 , 183-201
- [학술지논문] 韓国人上級日本語学習者の学習プロセス -学習者へのインタビューを通して- 일본문화연구, 2018, v.1 no.65 , 347-367
- [학술지논문] 教養日本語における学習者の不安要素 -母語話者教師と非母語話者教師を対象として- 일본연구, 2017, v.1 no.44 , 185-205
- [학술지논문] 教養日本語における学習者の期待要素 -母語話者教師と非母語話者教師を対象として- 일본어교육연구, 2016, v.1 no.37 , 177-196
- [학술지논문] ティームティーチングにおける母語話者教師の要件 -韓国四年制大学の教養日本語授業を対象として- 일본어교육연구, 2015, v.33 no.1 , 59-76
- [학술지논문] ティームティーチングにおける非母語話者教師の要件-韓国四年制大学の教養日本語授業を対象として- 일본어학연구, 2015, v.1 no.43 , 167-183
- [학술지논문] ティームティーチングにおける教師の要件 -韓国四年制大学の教養日本語授業を対象として- 일본문화연구, 2014, v.1 no.52 , 455-474
- [학술지논문] 韓国における母語話者日本語教師への支援に関する考察 -現職教師を対象として- 일어일문학연구, 2013, v.85 no.1 , 427-452
- [학술지논문] 韓国における母語話者日本語教師への支援方法に関する考察 -教師予備軍を対象として- 일본언어문화, 2013, v.1 no.24 , 27-50
- [학술지논문] 韓国の四年制大学における母語話者日本語教師の役割と能力 -学習者·韓国人教師·母語話者日本語教師の比較を中心として- 일본어학연구, 2012, v.1 no.35 , 475-493
- [학술지논문] 韓国の4年制大学における母語話者 日本語教師の役割の研究-学習者を対象として- 일어일문학연구, 2011, v.78 no.1 , 169-195
- [학술지논문] 韓国の4年生大学における母語話者日本語教師の役割の研究 동아시아일본어・일본문화연구, 2011, v.13 , 89-105
- [학술지논문] 韓国の四年制大学における母語話者日本語教師の役割と能力-韓国人教師及び母語話者日本語教師を調査対象として- 일본언어문화, 2011, 289-306
- [저역서] 고등학교 일본어Ⅱ 교사용 지도서 (주)미래엔 , 2019, 264
- [저역서] 고등학교 일본어Ⅰ (주)미래엔, 2018, 199
- [저역서] 고등학교 일본어Ⅰ 자습서(평가문제집 겸용) (주)미래엔, 2018, 272
- [저역서] 고등학교 일본어Ⅰ교사용지도서 (주)미래엔, 2018, 319
- [저역서] 고등학교 일본어Ⅱ (주)미래엔, 2018, 175
- [저역서] 이화 한국어 참고서 3-1 Epress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16, 121
- [저역서] 이화 한국어 참고서 3-2 Epress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16, 135
- [저역서] 이화 한국어 참고서 日本語版 4 Epress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16, 142
- [저역서] 이화 한국어 참고서 日本語版 6 Epress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16, 143
- [저역서] 이화 한국어 참고서. 2(1) Epress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15, 125
- [저역서] 이화 한국어 참고서. 2(2) Epress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15, 139
- [저역서] 이화 한국어 참고서. 5 Epress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15, 143
- [저역서] 日本語Ⅱ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14, 156
- [저역서] 고등학교 일본어회화Ⅰ 경기도교육청, 2014, 232
- [저역서] 일본어 이렇게 공부하라 도서출판 책사랑, 2013, 204
- [저역서] 일본어교육 연구의 최전선 2013 도서출판 책사랑, 2013, 416
- [저역서] (4컷 만화로 한 눈에 알 수 있는) 한국인의 잘못된 일본어 공식 99 시사일본어사, 2012, 205
- [저역서] (일본어뱅크) 일본어 작문 동양북스, 2012, 240
- [저역서] はじめ-まし-て 日本語 더텍스트, 2012, 128
- [저역서] 문화가 있는 일본어. 사람in, 2010, 151
- [저역서] 씽씽 주니어 일본어 YBM 일본어, 2009, 155
- [저역서] 씽씽 주니어 일본어 YBM일본어, 2009, 155
- [학술발표] 韓国人中級日本語学習者の学習プロセスと課題 한국일어교육학회 2023년도 춘계 (제43회) 국제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04-22 韓国日語教育学会2023年度第43回国際学術大会, 2023, 61-64
- [학술발표] 韓国人中級日本語学習者への漢字教育の試み -課題式漢字教育の実践を通して- 한국일어교육학회 제44회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12-02 한국일어교육학회 제44회 학술대회 요지집, 2023
- [학술발표] 韓国の大学における中級作文授業の現況-非母語話者日本教師の授業を対象として- 한국일본어학회 제40회 국제학술발표대회, 대한민국, 2019-09-21 제40회 국제학술발표대회, 2019, 130-135
- [학술발표] 한국 대학교에 있어서 중급작문수업의 현황-모국어화자교사의 수업을 대상으로- 한국일본어학회 제38회 국제학술발표대회, 대한민국, 2018-09-15 한국일본어학회 제38회 국제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8, 50-55
- [학술발표] 教師に対する学習者の不安要素と期待要素-教養日本語授業を対象として- 韓国日語教育学会2016年度第29回国際学術大会, 대한민국, 2016-04-30 韓国日語教育学会2016年度第29回国際学術大会, 2016, 102-106
- [학술발표] ティームティーチングにおける母語話者教師の要件-韓国の四年制大学の教養日本語を対象として- 한국일어일문학회 2015년 춘계국제학술대회, 대한민국, 2015-04-18 한국일어일문학회 2015 춘계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5, 184-187
- [학술발표] ティームティーチングにおける非母語話者教師の要件-教養日本語授業を対象として- 한국일어교육학회 제26회 국제학술대회, 대한민국, 2014-12-06 한국일어교육학회 제26회 국제학술대회, 2014, 41-45
- [학술발표] 教養日本語のティームティーチングにおいて求められる教師の役割と能力 한국일어일문학회 하계국제학술대회, 대한민국, 부산, 2014-06-21 하계국제학술대회 발표요지문집, 2014, 173-176
- [학술발표] 外国語教師の資質に関する研究動向 한국일본어학회 제28회 학술발표회, 대한민국, 2013-09-28 힌국일본어학회 제28 학술발표회 논문집, 2013, 41-44
- [학술발표] 韓国の四年制大学における母語話者日本語教師の役割-三者(学習者・韓国人教師・母語話者日本語教師)の比較を中心として- 한국일본언어문화학회 2012년도 춘계국제학술대회, 대한민국, 2012-05-12 한국일본언어문화학회2012년도 춘계국제학술대회 및 심포지엄 발표논문집, 2012
- [학술발표] 韓国の四年制大学における母語話者日本語教師の役割と能力-教師予備軍への支援を中心として- 韓国日本語学会 第26回学術発表会, 대한민국, 2012-09-15 韓国日本語学会 第26回学術発表会 論文集, 2012, 254-259
- [학술발표] 韓国の4年制大学における日本語専攻者が日本人教師に期待する役割の研究 第12回 東アジア国際日本語・日本文化フォーラム , 일본, 2011-02-18 第12回 東アジア国際日本語・日本文化フォーラム 予稿集, 2011, 57-60
- [학술발표] 韓国の四年制大学における母語話者日本語教師の役割 한국일본언어문화학회2011년도 춘계국제학술대회 및 심포지엄 , 대한민국, 2011-05-14 한국일본언어문화학회2011년도 춘계국제학술대회 및 심포지엄 발표논문집, 2011, 145-149
- [학술발표] ネイティブ教師に期待される役割に関する考察-韓国の4年制大学を中心として- 2010년도 한・중국제학술대회 인문학 안과 밖의 사유, 대한민국, 2010-11-11 2010년도 한・중국제학술대회 인문학 안과 밖의 사유, 2010, 75-79
- [학술발표] ネイティブ教師に期待される役割に関する考察-日本語専攻学習者を対象として- 한국일어일문학회 2008년도 춘계국제학술대회, 대한민국, 2008-04-19 한국일어일문학회 2008년도 춘계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2008, 74-77
- [학술발표] 大学の多人数クラスにおける日本語会話教育の実践方法 日本語教育学世界大会2008第7回日本語教育国際大会, 대한민국, 2008-07-13 日本語教育学世界大会2008第7回日本語教育国際大会予稿集, 2008
- [학술발표] ネイティブ教師に期待される役割と課題-教養科目における日本語教育を中心として- 한국일본어학회 제15회 학술발표회 , 대한민국, 2007-03-31 한국일본어학회 제15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7, 99-102
- [기타] 韓国における日本語学習者の多様性と教育支援の在り方 2012
강의
-
2024-1학기
-
기본일본어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570분반 03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학503) , 목 3~3 (학503)
-
기본일본어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570분반 04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학207) , 목 4~4 (학207)
-
중급일본어회화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91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7~7 (학652) , 목 7~7 (학652)
-
비즈니스커리어일본어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882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학652) , 목 5~5 (학652)
- 원어강의(일어)
-
국제일본어교육기초론Ⅰ.일본어교육과정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Y91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학505)
- 원어강의
-
-
2023-2학기
-
기본일본어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570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학414) , 수 5~5 (학414)
-
기본일본어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570분반 03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학202) , 목 5~5 (학202)
-
기본일본어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570분반 05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7~7 (학753) , 수 6~6 (학753)
-
고급일본어회화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91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학514) , 수 4~4 (학514)
- 원어강의(일어)
-
목적별일본어교육Ⅱ.비즈니스‧서비스일본어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Y9322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학506)
- 원어강의
-
-
2023-1학기
-
기본일본어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570분반 03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캠) , 수 5~5 (138)
-
기본일본어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570분반 04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캠) , 목 4~4 (152)
-
중급일본어회화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91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7~7 (포462) , 목 7~7 (포462)
-
비즈니스커리어일본어
- 학수번호 3882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캠) , 목 5~5 (220)
- 원어강의(일어)
-
국제일본어교육자료설계와제작
- 학수번호 Y9323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캠)
- 원어강의
-
-
2022-2학기
-
기본일본어
- 학수번호 10570분반 03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캠) , 목 4~4 (132)
-
기본일본어
- 학수번호 10570분반 04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캠) , 목 5~5 (149)
-
일본어Ⅱ
- 학수번호 11092분반 01
- 1학년 ( 2학점 , 3시간) 월 5~5 (캠) , 수 4~4 (151)
-
고급일본어회화
- 학수번호 3691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캠) , 수 5~5 (153)
- 원어강의(일어)
-
국제일본어교육기초론Ⅰ.일본어교육과정론
- 학수번호 Y91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캠)
- 원어강의
-
-
2022-1학기
-
기본일본어
- 학수번호 10570분반 03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 목 4~4
-
기본일본어
- 학수번호 10570분반 04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 목 5~5
-
중급일본어회화
- 학수번호 3691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7~7 , 목 7~7
- (구)일본어중급회화
-
비즈니스커리어일본어
- 학수번호 3882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 목 6~6
- 원어강의(일어)
-
기능별일본어교육Ⅰ.듣기‧말하기
- 학수번호 Y9210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캠)
- 원어강의
-
-
2021-2학기
-
기본일본어
- 학수번호 10570분반 04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 목 5~5
- 추가개설
-
일본어Ⅱ
- 학수번호 11092분반 01
- 1학년 ( 2학점 , 3시간) 수 3~3 , 금 4~4
-
일본어Ⅱ
- 학수번호 11092분반 02
- 1학년 ( 2학점 , 3시간) 월 5~5 , 수 4~4
-
고급일본어회화
- 학수번호 3691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 금 5~5
- 원어강의(일어)
-
목적별일본어교육Ⅱ.비즈니스‧서비스일본어
- 학수번호 Y9322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캠)
- 원어강의
-
-
2021-1학기
-
중급일본어
- 학수번호 10132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 목 5~5
-
중급일본어회화
- 학수번호 3691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캠) , 수 4~4 (157)
- (구)일본어중급회화
-
비즈니스커리어일본어
- 학수번호 3882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6 (캠) , 금 4~4 (157)
- 원어강의(일어)
-
국제일본어교육기초론Ⅰ.일본어교육과정론
- 학수번호 Y91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 원어강의
-
학력
Kyushu University Ph.D.(일본사회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