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이영미(李英美) 부교수

언어병리학과[대학원]

이영미 프로필 사진
이영미 교수는 사범대학 일반대학원 언어병리학과 교수로, 말언어 과학 및 장애를 전공하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언어병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 분야는 인공와우이식 아동의 말-언어 발달기제 및 평가 및 중재, 조음음운장애, 노인성 난청 환자의 평가 및 치료에 관한 연구 등이다. 다수의 연구논문을 SSCI/SCOPUS급 국제학술지 및 KCI 등재지에 발표하였으며, 현재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한국보완대체의사소통, 대한청각학회 등 학회에서 이사를 역임하고 있다.
  • 이화캠퍼스복합단지 B111호
  • 02-3277-4603
  • 면담 가능시간
    • 화요일 13:00-18:00
연구실적
  • Parental Responses to Prelinguistic Vocalizations of Very Young Children with Typical Development: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Audiology and Speech Research, 2023, v.19 no.2, 91-103
    Scopus dColl.
  • [학술지논문] Comparisons of Online Assessment Platforms for Action Naming Tests in Healthy Young and Middle-aged Adult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23, v.28 no.1 , 97-110
    Scopus
  • [학술지논문] Effects of Face Masks on Perception of Emotion from Facial Expression and Voice in Preschool-age Deaf and Hard-of-Hearing Children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23, v.28 no.3 , 689-701
    Scopus
  • [학술지논문] Establishment of Joint Attention and Parental Cues in Interaction between Hearing Parents and Young Children Who are Deaf and Hard-of-Hearing: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23, v.28 no.2 , 340-353
    Scopus
  • [학술지논문] Korean Mothers’ Speech to Young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in Parent-Child Interaction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23, v.28 no.4 , 862-872
    Scopus
  • [학술지논문] Parental Contingent Verbal Response to Early Vocalizations of Simultaneous Bilateral Cochlear Implantee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23, v.28 no.4 , 847-861
    Scopus
  • [학술지논문] Parental Responses to Prelinguistic Vocalizations of Very Young Children with Typical Development: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Audiology and Speech Research, 2023, v.19 no.2 , 91-103
    Scopus
  • [학술지논문] Quantity and Quality of Parental Linguistic Input to Young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A Longitudinal Study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23, v.28 no.3 , 669-688
    Scopus
  • [학술지논문] Vocal Turn-taking between Mothers and Their Toddlers with Cochlear Implant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23, v.28 no.1 , 158-169
    Scopus
  • [학술지논문] Age-Related Differences in the Perception of Emotion in Emotional Speech: The Effects of Semantics and Prosody Audiology and Speech Research, 2022, v.18 no.1 , 48-59
    Scopus
  • [학술지논문] Parental Linguistic Inputs to Toddlers with Cochlear Implants during Parent-Toddler Interaction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22, v.27 no.3 , 689-702
    Scopus
  • [학술지논문] SNS 대화에서 이모티콘 단서에 따른 노년층의 간접 화행 이해 능력 언어치료연구, 2022, v.31 no.2 , 39-51
    KCI
  • [학술지논문]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with sequential bilateral cochlear implants in mainstream school INTERNATIONAL JOURNAL OF PEDIATRIC OTORHINOLARYNGOLOGY, 2022, v.163 no.0 , 111338-111338
    SCI
  • [학술지논문] Temporal Properties of Vocal Turn-Taking between Parents and Young Children with Typical Development: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22, v.27 no.1 , 175-189
    Scopus
  • [학술지논문] The Effects of Reading Fluency Intervention via Tele-practice Parent Coaching on Parent’s Intervention Strategies and the Reading Fluency Skills of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22, v.27 no.1 , 220-238
    Scopus
  • [학술지논문] Verb Recognition Abilities in Young and Older Adults as a Function of Linguistic Presentation Unit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22, v.27 no.4 , 797-812
    Scopus
  • [학술지논문] Voice Onset Time in Healthy Young and Old Adult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22, v.27 no.3 , 678-688
    Scopus
  • [학술지논문] Volubility Characteristic of Toddlers with Cochlear Implants and Its Relation to the Parental Verbal Responsivenes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22, v.27 no.4 , 907-924
    Scopus
  • [학술지논문] 난청 노인의 의사소통 삶의 질 및 관련 변인 언어치료연구, 2022, v.31 no.4 , 101-113
    KCI
  • [학술지논문] 노년층 유머 텍스트 이해 능력과 인지 기능의 관련성 연구 언어치료연구, 2022, v.31 no.2 , 23-37
    KCI
  • [학술지논문] 다차원적 음성 프로파일 분석을 통한 20-30대 한국 여성의 합성음성과 실제음성의 특성 비교 언어치료연구, 2022, v.31 no.4 , 81-90
    KCI
  • [학술지논문] 발화자 목소리의 음성음향학적 특징이 청자의 호감도 평가에 미치는 영향 언어치료연구, 2022, v.31 no.2 , 11-21
    KCI
  • [학술지논문] 양측 인공와우이식 아동의 성대진동시작시간 특성 말소리와 음성과학, 2022, v.14 no.2 , 77-86
    KCI
  • [학술지논문] 연령 세대에 따른 정상 성인의 모음 산출 특성: 포먼트 주파수, 모음공간면적, 스펙트럼, 켑스트럼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2, v.22 no.11 , 193-204
    KCI
  • [학술지논문] 연령세대에 따른 말 산출의 시간적 특성: 말속도와 쉼을 중심으로 말소리와 음성과학, 2022, v.14 no.1 , 37-47
    KCI
  • [학술지논문] 일상생활형 인지언어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건강한 중장년층 대상의 무작위 배정 임상시험(RCT)에 근거하여 언어치료연구, 2022, v.31 no.3 , 91-107
    KCI
  • [학술지논문] 조음위치 및 조음운동방향에 따른 인공와우이식 아동의 조음 특성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22, v.27 no.2 , 432-443
    Scopus
  • [학술지논문] 학령전기 말더듬아동과 일반아동 부모의 구어적 상호작용 특성에 관한 종단연구: 부모의 조음속도 및 말의 자연스러움과 아동의 조음속도, 비유창성을 중심으로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22, v.27 no.2 , 403-419
    Scopus
  • [학술지논문] 한국형 감정 음성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타당도 연구 말소리와 음성과학, 2022, v.14 no.3 , 77-86
    KCI
  • [학술지논문] A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Cognitive Function and Related Factors in Older Adults Using a Multilevel Growth Model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21, v.26 no.3 , 601-615
    Scopus
  • [학술지논문] A Systematic Review of Parent Training for Children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in Korea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21, v.26 no.3 , 727-741
    Scopus
  • [학술지논문] Benefit of Bilateral Cochlear Implantation on Phonological Processing Skills in Deaf Children OTOLOGY & NEUROTOLOGY, 2021, v.42 no.8 , 1001-1007
    SCI
  • [학술지논문] The Effect of Visual Feedback on the Voice Control Ability of Pre-lingual Deafened Young Adults with Cochlear Implant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21, v.26 no.2 , 525-544
    Scopus
  • [학술지논문] The Influence of Early Hearing-Aid Use on Receptive Vocabulary and Phonological Processing Skills in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21, v.26 no.1 , 252-261
    Scopus
  • [학술지논문] Bilateral cochlear implantation versus unilateral cochlear implantation in deaf children: Effects of sentence context and listening conditions on recognition of spoken words in sente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PEDIATRIC OTORHINOLARYNGOLOGY, 2020, v.137 no.0 , 110237-110237
    SCI
  • [학술지논문] Exploring factors related to self-perceived hearing handicap in the elderly with moderate to moderately-severe hearing los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20, v.25 no.1 , 142-155
    Scopus
  • [학술지논문] Factors Associated with Depressive Symptoms in the Elderly with Hearing Impairment Audiology and Speech Research, 2020, v.16 no.2 , 157-166
    Scopus
  • [학술지논문] Phonological Awareness Skills in Children With Early and Late Cochlear Implantation: Effects of Task and Phonological Unit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2020, v.63 no.9 , 2930-2939
    SSCI
  • [학술지논문] Prosodic control in imitative speech of preschool-age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CLINICAL LINGUISTICS & PHONETICS, 2020, v.34 no.6 , 536-553
    SSCI
  • [학술지논문] Children with Sequential Bilateral Cochlear Implants: Effects of Inter-Implant Interval between Implants on Auditory-Verbal Memory Skills in Quiet and Noise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19, v.24 no.2 , 478-489
    Scopus
  • [학술지논문] Children with sequential bilateral cochlear implants: Effects of inter-implant interval between implants on auditory-verbal memory skills in quiet and noise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19, v.24 no.2 , 478-489
    Scopus
  • [학술지논문] Validation of the Intelligibility in Context Scale for Korean-speaking pre-school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SPEECH-LANGUAGE PATHOLOGY, 2019, v.21 no.4 , 395-403
    SSCI
  • [학술지논문] Exploring the utility of speech intelligibility rated by parents for screening children with speech sou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18, v.23 no.1 , 198-207
    Scopus
  • [학술지논문] Functional listening performance of sequential bilateral cochlear implantation in young adults with congenital deafnes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18, v.23 no.4 , 1111-1126
    Scopus
  • [학술지논문] Passive sentence comprehension difficulties and its related factors in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INTERNATIONAL JOURNAL OF PEDIATRIC OTORHINOLARYNGOLOGY, 2018, v.109 no.0 , 60-66
    SCI
  • [학술지논문] Quality of communication life in prelingually deafened adults with cochlear implant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18, v.23 no.2 , 528-538
    Scopus
  • [학술지논문] The effects of listening conditions on sentence judgement and listening effort in school-aged children with bilateral cochlear implants in a dual-task paradigm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18, v.23 no.3 , 764-774
    Scopus
  • [학술지논문] The effects of tongue strength on speech production skills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18, v.23 no.4 , 1017-1027
    Scopus
  • [학술지논문] 그림상징에서 글자상징 체계 전이를 위한 자폐범주성장애 청소년의 AAC 중재 사례 연구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18, v.6 no.2 , 141-160
    KCI
  • [학술지논문] 인공와우이식 청년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스크립트 기반의 청능훈련 도구 개발 및 효과에 대한 예비평가 Audiology and Speech Research, 2018, v.14 no.4 , 259-271
    KCI
  • [학술지논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중재가 인공와우 아동의 청각기억에 미치는 영향 Audiology and Speech Research, 2017, v.13 no.2 , 176-192
    KCI
  • [학술지논문] 청자의 듣기 경험과 화자의 조음중증도가 인공와우 아동의 말명료도에 미치는 영향 Audiology and Speech Research, 2017, v.13 no.4 , 318-325
    KCI
  • [학술지논문] 특수학교 교사와 특수학급 교사의 장애 학생 읽기 지도 실태 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2017, v.19 no.1 , 27-52
    KCI
  • [학술지논문] Analysis on current practice and needs based survey of parents and speech-language pathologists for reading intervention with smart device application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16, v.21 no.3 , 502-514
    Scopus
  • [학술지논문] Comprehension abilities of idioms according to semantic types and familiarity in school-aged children with high-functioning autism spectrum disorder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16, v.21 no.2 , 230-243
    Scopus
  • [학술지논문] Voice onset time of children with functional articulation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16, v.21 no.2 , 343-354
    Scopus
  • [학술지논문] 말소리장애 아동의 말 산출 능력 향상을 위한 음성인식 어플리케이션 개발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2016, v.4 no.2 , 77-96
  • [학술지논문] 인공와우 착용 아동 부모의 스마트 기기 이용실태 및 청각재활 콘텐츠 요구도 Audiology and Speech Research, 2016, v.12 no.4 , 269-279
    KCI
  • [학술지논문] 양측 인공와우이식이 청각장애 아동의 말지각에 미치는 영향 재활복지, 2015, v.19 no.3 , 175-193
    KCI
  • [학술지논문] 연령에 따른 VCV 문맥에서 한국어 폐쇄음의 성대진동개시시간 말소리와 음성과학, 2015, v.7 no.3 , 37-44
    KCI
  • [학술지논문] 학령기 인공와우 아동의 비단어 따라말하기 수행력과 관련 요인 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2015, v.17 no.1 , 131-148
    KCI
  • [학술지논문] Effects of listeners' working memory and noise on speech intelligibility in dysarthria CLINICAL LINGUISTICS & PHONETICS, 2014, v.28 no.10 , 785-795
    SSCI
  • [저역서] 말지각검사의 실제 학지사, 2021, 304
  • [저역서] 우리가 모르는 난청: 나이 든 성인을 위한 난청 길라잡이 학지사, 2021, 152
  • [학술발표] Early vocalization and lexic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제58회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3-03-25 제58회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 2023
  • [학술발표] Effects of face masks on perception of emotion from facial expression and voice in preschool-age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and hearing aids 14th Asia Pacific Symposium on Cochlear Implant and Related Sciences, 대한민국, 2023-11-09 APSCI 2023, 2023, 367-367
  • [학술발표] Facilitative language techniques used by parents of young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International Congress of ORL-HNS 2023, 대한민국, 2023-04-24 International Congress of ORL-HNS 2023, 2023
  • [학술발표] Habilitation in the post-COVID era: telepractice applications 제1회 인공와우 및 이식형 청각기기 심포지움, 대한민국, Seoul, 2023-11-04 제1회 인공와우 및 이식형 청각기기 심포지움, 2023
  • [학술발표] Korean mothers’ speech to young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in parent-child interaction 14th Asia Pacific Symposium on Cochlear Implant and Related Sciences, 대한민국, 2023-11-09 APSCI 2023, 2023, 365-365
  • [학술발표] Parental linguistic inputs and verbal responses to young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14th Asia Pacific Symposium on Cochlear Implant and Related Sciences, 대한민국, Seoul, 2023-11-11 APSCI 2023, 2023, 222-222
  • [학술발표] Parental verbal responses to prelinguistic vocalizations of toddlers with cochlear implants APSCI 2023, 2023, 368-368
  • [학술발표] Parents’ language dose matter for young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Focus on the quantity and quality of parental linguistic input APSCI 2023, 2023, 250-250
  • [학술발표] Quantity of Parental Linguistic Input and Its Relation to Young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A Comparison Between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and Children with Typical Hearing International Congress of ORL-HNS 2023, 대한민국, 고양시, 2023-04-24 International Congress of ORL-HNS 2023, 2023
  • [학술발표] The effects of narrative-based group intervention on personal narrative skills of preschoolers with deaf and hard-of-hearing in one-to-one public speaking interactions 제97차 대한이비인후과 학술대회, 대한민국, 일산, 2023-04-24 International Congress of ORL-HNS 2023, 2023
  • [학술발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난청 재활 제18회 신생아 및 영유아 청각조기재활 심포지움, 대한민국, 서울, 2023-03-18 2023 제 18회 신생아 및 영유아 청각조기재활 심포지움, 2023
  • [학술발표] CHARACTERISTICS OF VOCAL INTERACTION BETWEEN TODDLERS WITH COCHLEAR IMPLANTS AND THEIR PARENTS 제28차 이비인후과 종합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10-28 제28차 이비인후과 종합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22
  • [학술발표] EXPERIENCES AND NEEDS FROM A COACHING PROGRAM FOR PARENTS OF SCHOOL-AGE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제28차 이비인후과 종합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10-28 제28차 이비인후과 종합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22
  • [학술발표] 인공와우이식 영유아의 초기 발성 발달 및 관련 변인 탐색 2022년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정기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09-24 2022년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정기학술대회 의사소통장애와 뇌, 2022
강의
  • 2024-1학기

    • 청각장애언어재활

      • 학수번호 G1455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포360)
      • 영어강의
    • 유창성장애세미나

      • 학수번호 G1455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포357)
    • 구개열언어재활

      • 학수번호 G1682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교)
    • 인공지능을활용한언어평가및치료융합연구세미나

      • 학수번호 G1848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캠)
  • 2023-2학기

    • 음성장애세미나

      • 학수번호 G146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포358)
      • 영어강의
    • 언어진단실습II

      • 학수번호 G1464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5~6 (교)
  • 2023-1학기

    • 청각장애언어재활

      • 학수번호 G1455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4 (캠)
      • 언어변경,영어강의
    • 언어진단실습I

      • 학수번호 G1455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1~2 (교)
  • 2022-2학기

    • 음성장애세미나

      • 학수번호 G146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3 (캠)
      • 영어강의
    • 언어치료현장실무

      • 학수번호 G1463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A402)
      • 강의실변경
    • 의사소통장애개론

      • 학수번호 G14640분반 01
      • 학년 ( 1학점 , 1시간) 월 5~5 (캠)
    •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

      • 학수번호 G1682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7~8 (캠)
  • 2022-1학기

    • 청각장애언어재활

      • 학수번호 G1455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캠)
      • 영어강의
    • 조음음운장애세미나

      • 학수번호 G1456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캠)
  • 2021-2학기

    • 음성장애세미나

      • 학수번호 G146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교A414)
      • 영어강의
    • 노화와의사소통장애

      • 학수번호 G1463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교)
    • 언어치료현장실무

      • 학수번호 G1463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7~8 (교A414)
    • 의사소통장애개론

      • 학수번호 G14640분반 01
      • 학년 ( 1학점 , 1시간) 월 7~7 (교)
    •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

      • 학수번호 G1682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7~8 (교A414)
  • 2021-1학기

    • 청각장애언어재활

      • 학수번호 G1455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 영어강의
    • 조음음운장애세미나

      • 학수번호 G1456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2~3 (교)
    •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세미나

      • 학수번호 G1459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교A410)
    • 의사소통장애개론

      • 학수번호 G14640분반 01
      • 학년 ( 1학점 , 1시간) 월 7~7 (교)
    • 말운동장애

      • 학수번호 G16821분반 01
      • 학년 ( 2학점 , 2시간) 월 5~6 (교A410)
    • 구개열언어재활

      • 학수번호 G1682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교)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박사(언어병리학)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석사(언어병리학)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특수교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