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김지혜(金智惠) 교수

국어교육과

김지혜 프로필 사진
김지혜 교수는 국어교육과 전공 교수로, 현대소설교육 분야의 연구와 강의를 담당하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가천대학교에서 교수를 역임한 바 있다. 현대소설의 서사 구조와 몸 담론, 은유적 질병 및 죽음 표상, 문학을 통한 죽음 교육 및 다문화 교육, 디지털 시대의 서사 교육 등 현대소설교육 분야의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국어교육학회, 한국어교육학회, 이화어문학회, 문학과환경학회, 문학교육학회 등 여러 학회의 이사 및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 인문관 522호
  • 02-3277-2683
  • 연구관심분야
    • 현대소설 교육, 디지털 시대의 서사, 융합 교육
연구실적
  •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소설 창작 교육의 가능성 어문연구(語文硏究), 2023, v.51 no.4, 373-401
    KCI dColl.
  • 노년 세대를 위한 서사 교육의 설계와 방향 독서연구, 2021, no.60, 263-297
    KCI dColl.
  • 고교학점제에 따른 국어교육의 과제 — 대학입시제도와의 연계성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020, v.55 no.3, 99-130
    KCI dColl.
  • 고령친화 소통환경 조성을 위한 비노인 참여자들의 노인 의사소통 문제 인식 조사 -세대 간 소통, 교육 소통, 의료 소통을 중심으로- 우리말글, 2020, v.86, 45-87
    KCI dColl.
  • 노년층을 위한 국어문화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요구 조사 분석 연구 어문학, 2020, no.149, 3-49
    KCI dColl.
  • 디지털 세대, 새로운 서사의 향유 방식과 문학교육의 미래 국어교육, 2020, no.169, 29-57
    KCI dColl.
  • 다문화 문식성 함양을 위한 소설교육 연구 - 공감적 상상력을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2019, no.69, 199-228
    KCI dColl.
  • 죽음 성찰과 애도를 위한 소설교육 —김애란 소설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019, v.54 no.3, 35-63
    KCI dColl.
  • 탈북 대학생의 언어 문식성 양상 분석 연구를 위한 시론 새국어교육, 2019, no.120, 61-96
    KCI dColl.
  • 탈북 대학생의 언어 문식성 양상에 대한 질적 탐색 - 학습 생애사적 접근의 내러티브 인터뷰와 질적 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2019, no.71, 165-202
    KCI dColl.
  • 태국 중등학교 한국어 수업의 제(諸) 문제 - 태국 중등학교 교사 및 학습자의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국어교육, 2019, no.166, 31-62
    KCI dColl.
  • 국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현대문학 영역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교과교육학연구, 2018, v.22 no.1, 68~84
    KCI dColl.
  • 현대소설에 나타난 치매 표상 연구 현대문학이론연구, 2018, no.72, 53~80
    KCI dColl.
  • 현대소설을 통한 죽음교육 연구 문학과환경, 2018, v.17 no.3, 93~124
    KCI dColl.
  • 소설과 과학, 그 융합 교육의 가능성 국어교육연구, 2017, no. 40, 189~217
    KCI dColl.
  • 재난 서사에 담긴 종교적 상징과 파국의 의미 — 김애란, 윤고은, 정용준의 소설을 중심으로 — 현대문학이론연구, 2017, no. 70, 57~78
    KCI dColl.
  • 청소년소설에 나타난생태주의적 상상력과 교육적 의미 연구1 문학과환경, 2016, v.15 no.4, 29
    KCI dColl.
  • 체육 계열 전공자를 위한 대학글쓰기- 가천대학교 계열별 글쓰기 수업을 중심으로 작문연구, 2016, v.28, 35-63
    KCI dColl.
  • 한국전쟁의 원체험과 재구(再構)의 변주 - 이청준 소설을 중심으로 어문연구, 2016, v.88, 213~239
    KCI dColl.
  • [학술지논문]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소설 창작 교육의 가능성 어문연구(語文硏究), 2023, v.51 no.4 , 373-401
    KCI
  • [학술지논문] 포스트 팬데믹 시대, 문학 정전으로서의 최인훈의 <광장> 새롭게 읽기 문학교육학, 2023, v.0 no.79 , 103-130
    KCI
  • [학술지논문] 1960년대 이어령 소설의 탈근대성 연구 이화어문논집, 2022, v.0 no.57 , 29-58
    KCI
  • [학술지논문] 성인 필자의 글쓰기 공동체 연구 - ‘글방’을 중심으로 작문연구, 2022, v.0 no.55 , 131-170
    KCI
  • [학술지논문] 현대소설에 나타난 생명자본과 죽음 - 김애란, 윤고은, 김영하의 소설을 중심으로 비교한국학 Comparative Korean Studies, 2022, v.30 no.2 , 15-42
    KCI
  • [학술지논문] 노년 세대를 위한 서사 교육의 설계와 방향 독서연구, 2021, v.0 no.60 , 263-297
    KCI
  • [학술지논문] 고교학점제에 따른 국어교육의 과제 — 대학입시제도와의 연계성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020, v.55 no.3 , 99-130
    KCI
  • [학술지논문] 노년층을 위한 국어문화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요구 조사 분석 연구 어문학, 2020, v.0 no.149 , 3-49
    KCI
  • [학술지논문] 디지털 세대, 새로운 서사의 향유 방식과 문학교육의 미래 국어교육, 2020, v.0 no.169 , 29-57
    KCI
  • [학술지논문] 다문화 문식성 함양을 위한 소설교육 연구 - 공감적 상상력을 중심으로 - 국어교육연구, 2019, v.0 no.69 , 199-228
    KCI
  • [학술지논문] 죽음 성찰과 애도를 위한 소설교육 —김애란 소설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019, v.54 no.3 , 35-63
    KCI
  • [학술지논문] 탈북 대학생의 언어 문식성 양상 분석 연구를 위한 시론 새국어교육, 2019, v.0 no.120 , 61-96
    KCI
  • [학술지논문] 탈북 대학생의 언어 문식성 양상에 대한 질적 탐색 - 학습 생애사적 접근의 내러티브 인터뷰와 질적 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 국어교육연구, 2019, v.0 no.71 , 165-202
    KCI
  • [학술지논문] 태국 중등학교 한국어 수업의 제(諸) 문제 - 태국 중등학교 교사 및 학습자의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 국어교육, 2019, v.0 no.166 , 31-62
    KCI
  • [학술발표]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소설 창작 교육의 가능성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제243 전국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10-21 AI 시대, 텍스트의 재발견: 텍스트성, 저자성의 재고찰, 2023
  • [학술발표] 포스트 팬데믹 시대, 문학 정전으로서의 최인훈 <광장> 새롭게 읽기 한국문학문학교육학회 92회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04-29 팬데믹 이후 사회에서 문학 텍스트 읽기, 2023, 18-29
  • [학술발표] 이어령 소설의 탈근대성 연구 2022 이화어문학회 여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2-07-12 시대를 선도한 지성, 이어령의 문학 톺아보기, 2022, 93-106
  • [학술발표] 현대소설에 나타난 생명자본과 죽음-김애란, 윤고은, 김영하의 소설을 중심으로 국제비교한국학회 제44회 국내학술대회, 대한민국, 온라인줌, 2022-06-18 팬데믹 시대, 생명과 죽음, 2022, 23-36
  • [학술발표] 고교학점제와 대학입학제도 연계성 문제에 따른 국어교육의 과제 제71회 국어교육학회 전국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06-13 고교학점제(선택 중심 교육과정) 환경에서의 국어교육, 2020, 71-81
  • [학술발표] 노년 세대를 위한 서사 교육의 설계와 방향 2020 한국어교육학회, 한국독서학회 공동 학술발표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09-19 언어복지와 교육, 2020, 355-367
  • [학술발표] 디지털 시대, 새로운 서사의 향유 방식과 서사 교육의 미래 한국어교육학회 제288회 전국 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09-21 한국어교육학회 제288회 전국 학술대회 자료집-국어교육의 미래적 상상, 2019, 315-331
  • [학술발표] 탈북 대학생의 언어 문식성 양상에 대한 질적 연구 - 학습 생애사적 접근의 내러티브 인터뷰와 텍스트 분석 기법으로서의 질적 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제31차 한국문법교육학회 전국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08-10 한국문법교육학회 제31차전국학술대회-생애주기 교육과 문법 교육, 2019, 185-204
강의
  • 2023-1학기

  • 2022-2학기

    • 현대산문교육론

      • 학수번호 36476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교) , 목 5~5 (152)
    • 다문화시대의한국어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861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 , 목 4~4 (154)
      • 융합수업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8
      • 4학년 ( 2학점
      • 국어교육4
    • 통일시대의문학교육연구

      • 학수번호 G1780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강의실변경
    • 한국현대소설과문학교육

      • 학수번호 KN23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2022-1학기

    • 교육실습(중등)

      • 학수번호 35526분반 05
      • 4학년 ( 2학점
      • 국어교육과, 팀티칭
    • 한국언어문화교육론

      • 학수번호 36483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 목 6~6
    • 한국현대소설창작교육연구

      • 학수번호 G1774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 문학지도방법연구

      • 학수번호 KN2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2021-2학기

    • 현대산문교육론

      • 학수번호 36476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 목 6~6
    • 다문화시대의한국문학교육연구

      • 학수번호 G1780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10)
    • 한국현대소설과문학교육

      • 학수번호 KN23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1-1학기

    • 한국언어문화교육론

      • 학수번호 36483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 목 4~4
    • 디지털문화와문학교육연구

      • 학수번호 G1775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 문학지도방법연구

      • 학수번호 KN2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문학박사(국어국문학과)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석사(국어국문학과)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국어국문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