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김민경(金旻敬) 교수

초등교육과

김민경 프로필 사진
김민경 교수(초등교육과 소속)는 수학교육 및 창의적 문제해결 연구 분야에서 다년간의 연구성과를 축적해 온 전문가이며 이대부속초등학교 교장직을 수행하였으며 현재 대한수학교육학회 학회장(2022.8.~2024.8.)을 수행하고 있다. 공립 고등학교에서 수학교사 근무 이후 , 미국 Iowa State University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Iowa ASCD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으로부터 Paul Brimm Dissertation Award를 수상하였다. 
현재까지 총 100여 편의 논문(연구재단등재지 80여 편, SCI급 국제논문 10여편 포함), 80여 편의 책(교과서, 도서 및 역서 등)을 집필하였다. 2012년 이화여자대학교 강의우수교수상 수상 및 2013년 연구비우수교원으로 선정되었다. 한국연구재단 및 한국과학창의재단 과제를 다년간 수행하였으며, 연구분야는 수학교육, 창의적 문제해결, 비구조화된 문제  개발 및 문제해결, 융합 교육 등이다. 저서로는 『생각의 힘을 키우는 초등수학 문제해결 –비구조화된 문제 및 문제해결-』(경문사), 『수학적 창의성 증진을 위한 수학 실험 지도서』(교우사), 『초등학교 수학 예술 과학 융합 수업의 설계 및 실제』(경문사), 『수학적 모델링』(교우사),  『인공지능시대의 정보교육론』(교육과학사) 등이 있다.
  • 교육관 B동 569호
  • 02-3277-3552
  • 면담 가능시간
    • 수 2시-5시
  • 연구관심분야
    • 수학교육, 초등교육, 문제해결, 융합교육, 교육공학
연구실적
  • [학술지논문] Us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to analyze elementary teachers’ mathemat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online community of practice Contemporary Educational Technology, 2023, v.15 no.3 , 438-438
    Scopus
  • [학술지논문] 데이터 리터러시 관점에서 초등 수학과 성취기준 및 교과서 문제의 비구조성(ill-structured) 비교분석: 한국, 미국, 일본, 인도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3, v.23 no.9 , 209-229
    KCI
  • 다양한 분수 모델에 대한 초등학생의 수감각 및 연산능력에 관한 연구: 영역 모델 및 수직선 모델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023, v.33 no.1, 173-194
    KCI dColl.
  • 탐구형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합동과 대칭 수업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의 귀납적 추론과 시각화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 논문집, 2023, v.37 no.2, 299-327
    KCI dColl.
  • A Case Study of Children’s Interaction Types and Learning Motivation in Small Group Project-Based Learning Activities in a Mathematics Classroom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2021, v.17 no.12, Article number em2051
    Scopus dColl.
  • 예 만들기 활동 수업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의 수학적 추상화 및 수학적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5학년 도형 영역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22, 105-127
    KCI dColl.
  • 초등학생들의 비구조화된 문제 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공간 추론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 수학교육, 2021, v.60 no.2, 133-157
    KCI dColl.
  •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에서 나타난 초등학생의 통계적 문제 해결 및 논의 내용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13, 699-715
    KCI dColl.
  • Developing children’s computational thinking through physical computing lessons International Electronic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020, v.13 no.2, 183-198
    Scopus dColl.
  • Investigating elementary students' problem solving and teacher scaffolding in solving an Ill-structured problem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in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2020, v.8 no.4, 274-289
    Scopus dColl.
  • 각과 각도에 대한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의 이해 및 오개념 분석 학교수학, 2020, v.22 no.2 , 183-203
    KCI dColl.
  • 체화된 인지 관점의 수학 중심 융합 수업에서 나타난 초등학생의 집단창의성 발현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 20 no. 11, 1257-1287
    KCI dColl.
  •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mathematics-focused STEAM education in Korea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2019, v.15 no.9, 1-13
    Scopus dColl.
  • 초등 수학 영재 학생의 개방형 문제 생성 능력과 메타인지에 관한 연구 영재와 영재교육, 2019, v.17 no.4, 5-30
    KCI dColl.
  • 피지컬 컴퓨팅 수업에서 나타난 초등학생의 컴퓨팅 실천(Computational Practices)에 관한 연구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19, v.22 no.3, 1-13
    KCI dColl.
  • 3D프린팅을 활용한 프로젝트 기반 융합수업의설계 및 적용 초등교육연구, 2018, v.31 no.4, 23~48
    KCI dColl.
  • 수학일지 쓰기 활동이 초등학생의 수학적 성향과 수학적 의사소통 수준에미치는 영향: 3학년 수와연산 영역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2018, v.57 no.3, 247~270
    KCI dColl.
  • 체화된 인지 관점에서 초등영재의융합적 소양 및 문제해결에 관한 연구: Goldberg 장치에서 각도 개념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 v.18 no.19, 403~432
    KCI dColl.
  • 체화된 인지와 창의·융합적 관점에서의 수학 수업의 교육적 의의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v.17 no.9, 247~271
    KCI dColl.
  • 초등학생들의 다양한 어림 전략을 통한 길이 어림 분석 초등수학교육, 2017, v.20 no.1, 1-18
    KCI dColl.
  • CBAM(Concerns-Based Adoption Model)에 기초한 스토리텔링 수학교육에대한 초등교사의 관심도, 실행 수준, 실행 형태 및 관계 연구 수학교육, 2016, v.55 no.4, 417
    KCI dColl.
  • Creativity of gifted students in an integrated math-science instruction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2016, v.19, 38-48
    SSCI Scopus dColl.
  • Mathematical Abstraction in the Solving of Ill-Structured Problems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orea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2016, v.12 no.2, 267-281
    SSCI Scopus dColl.
  •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Motivation and Ill-Structured Problem Solving in Korea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2016, v.12 no.6, 1569-1587
    SSCI Scopus dColl.
  • Sociomathematical norms and the teacher's mathematical belief: A case study from a Korean in-service elementary teacher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2016, v.12 no.10, 2733-2751
    SSCI Scopus dColl.
  • 비(非)구조화된 수학문제의 해결에서교사의 스캐폴딩 제공에 따른 학생 간 상호작용 초등교육연구, 2016, v.29 no.4, 227
    KCI dColl.
  • 수학에 대한 태도 및 진로인식 함양을 위한 프로젝트기반 수학수업 설계 및 적용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016, v.19 no.4, 329
    KCI dColl.
  • 초등 수학 영재를 위한 Renzulli의 삼부심화모델 도입개방형 수학 문제 만들기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수학교육, 2016, v.55 no.2, 209~232
    KCI dColl.
  • 초등학생의 수학적 모델링 적용과정에서 나타나는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 5학년 수와 연산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2016, v.55 no.1, 41-71
    KCI dColl.
  • 초등학생의 창의ㆍ융합적 사고 및 문제해결력에 관한 연구 -초등 수학 비(非)구조화된 문제를 중심으로 학교수학, 2016, v.18 no.3, 541~569
    KCI dColl.
  •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ntegrated Instruction of Mathematics and Science in Korea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2015, v.11 no.1, 3-14
    SSCI Scopus dColl.
  • The Study of Constructed-Response Assessment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2015, v.11 no.2, 299-311
    SSCI Scopus dColl.
  • 다양한 표상활동 중심 분수학습이 분수의 이해 및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수학교육 논문집, 2015, v.29 no.2, 215-239
    KCI dColl.
  • 서술형 평가 문항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의 분수 연산 능력과오류 유형과의 관계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014, 제17권 3호, 409-435
    KCI dColl.
  • 수학과 서술형 평가에 대한 초․중학교 교사 간의인식, 실행 및 기대효과에 대한 비교 연구 수학교육, 2014, 제53권 1호, 131-146
    KCI dColl.
  • 초등 수학 영재 프로그램 평가 - ­서울시 A 교육청 평가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14, 제18권 1호, 149-168
    KCI dColl.
  • 초등수학에서의 비구조화된 문제해결 모형 설계, 적용 및 그 교육적 의미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14, 제18권 2호, 189-209
    KCI dColl.
  • 초등학교 수학교실에서 형성되는 규범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014, 제17권 2호, 207-234
    KCI dColl.
  • 초등학생의 학습 스타일에 따른 비(非)구조화된 수학문제에서의 문제해결전략 및 정당화 유형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4, 제14권 7호, 127-148
    KCI dColl.
  • The influence of implemented curriculum variable on TIMSS 2007 Mathematics assessment 교육과정연구, 2013, 제31권 1호, 187-208
    KCI dColl.
  • [학술지논문] 다양한 분수 모델에 대한 초등학생의 수감각 및 연산능력에 관한 연구: 영역 모델 및 수직선 모델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023, v.33 no.1 , 173-194
    KCI
  • [저역서] 수학 5-1 동아출판, 2023, 157
  • [저역서] 수학 5-2 동아출판, 2023, 163
  • [저역서] 수학 6-1 동아출판, 2023, 157
  • [저역서] 수학 6-2 동아출판, 2023, 155
  • [저역서] 인공지능시대의 정보교육론 교육과학사, 2023, 378
  • [저역서] 수학 3-1 동아출판, 2022, 153
  • [저역서] 수학 3-2 동아출판, 2022, 159
  • [저역서] 수학 4-1 동아출판, 2022, 155
  • [저역서] 수학 4-2 동아출판, 2022, 163
  • [저역서] 초등교사를 위한 수학 예술 과학 융합 수업 모음집 III 경문사, 2021, 172
  • [저역서] 체화된 앎 실현을 위한 창의·융합 수학 수업의 개발과 실천적 탐구 경문사, 2020, 218
강의
  • 2024-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8
      • 1학년 ( 1학점 수 7~7
      • 슬기로운 초교생활과 진로탐색
    • 초등수학기초이론

      • 학수번호 21576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교)
    • 초등수학과수업연구

      • 학수번호 G1882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강의실변경 신설: 사범대학행정실-83(2024. 1. 17.)
  • 2023-2학기

    • 초등수학교육방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21575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 아동의수감각과연산연구

      • 학수번호 G1252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초등수학교육현장연구세미나

      • 학수번호 EE25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2022-2학기

    • 초등수학교육방법

      • 학수번호 21575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교)
    • 수학적연계성연구

      • 학수번호 G1269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2-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8
      • 1학년 ( 1학점 화 7~7 (교)
      • 커피와 함께 EEE(Ewha Elementary Education) TOGETHER
    • 초등수학기초이론

      • 학수번호 21576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 초등수학교육연구

      • 학수번호 G1250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 초등수학과영재교육

      • 학수번호 EE20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2021-2학기

    • 초등수학교육방법

      • 학수번호 21575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 초등수학교육과문제해결연구

      • 학수번호 G1268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2021-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10
      • 1학년 ( 1학점 화 7~7 (교A102)
      • 커피와 함께 EEE(Ewha Elementary Education) TOGETHER
    • 초등수학기초이론

      • 학수번호 21576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 수학적연계성연구

      • 학수번호 G1269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A414)
학력

Iowa State University Ph.D.(Curriculum & Instruction)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석사(수학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이학사(수학)

경력

부속초등학교장 2014-10-08 ~ 2018-08-31

부속초등학교장(직무대리) 2014-09-01 ~ 2014-10-07

대학원영재교육협동과정주임교수 2012-02-01 ~ 2014-01-31

초등교육과장 2009-02-01 ~ 2011-01-31

초등교육과장 2005-02-01 ~ 2007-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