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최윤정(崔允禎) 부교수

사회과교육과

최윤정 프로필 사진

				
연구실적
  •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사회교육의 현황, 쟁점, 과제: 사회교사 대상 FGI 연구 사회과교육, 2023, v.62 no.3, 5-23
    KCI dColl.
  • 고교학점제 시범 도입과 경제교육의 변화: 고교학점제 연구·준비학교 사회교사 대상 FGI 연구 시민교육연구, 2023, v.55 no.2, 119-145
    KCI dColl.
  • 고교학점제 연구·준비학교에서의 경제 영역 과목 개설·운영 현황 분석 경제교육연구, 2023, v.30 no.2, 57-82
    KCI dColl.
  • 고등학교 사회⋅예술 융합 수업 ‘핑크와 블루, 경계를 넘다’ 사례를 통한 사회과 창의교육 수업의 효과 사회과교육, 2023, v.62 no.1, 5-26
    KCI dColl.
  • 국제 교과특성화학교의 국제 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운영 현황 분석: 세계시민교육에의 시사점 탐색 국제이해교육연구, 2023, v.18 no.2, 43-82
    KCI dColl.
  • 중등 사회과 교사들의 성평등교육 수업 실천 유형화: 다양성과 맥락성 시민교육연구, 2023, v.55 no.1, 173-200
    KCI dColl.
  • 지역 연계 노동인권교육의 방향성: 서울 초·중·고 교사 대상 FGI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023, v.31 no.6, 73-92
    KCI dColl.
  • 해외 국가들의 공식 교육과정에 담긴 세계시민교육 담론 및 이념적 접근에 대한 주제범위 문헌고찰 열린교육연구, 2023, v.31 no.2, 113-141
    KCI dColl.
  • 교사의 세계시민교육 인식 및 실천에서 나타난 이데올로기와 맥락성: 국내외 경험적 연구 대상 체계적 문헌고찰 국제이해교육연구, 2022, v.17 no.3, 1-42
    KCI dColl.
  • 성평등 교육 실천 경험을 통해 형성된 중등 사회과 ‘여’교사들의 입장성 연구 시민교육연구, 2022, v.54 no.1, 107-130
    KCI dColl.
  • 중등 사회과 예비교사들의 글로벌 이슈에 대한 교수 선호도 연구 사회과교육, 2022, v.61 no.2, 27-50
    KCI dColl.
  • 아프리카 세계시민교육의 동향과 비전: 탈식민주의 시각에서 묻고 답하다 국제이해교육연구, 2021, v.16 no.3, 39-76
    KCI dColl.
  • 학교 노동인권교육에 관한 전문가의 인식과 실천 유형화: 학교 안과 밖 그 경계에서 교과교육학연구, 2021, v.25 no.2, 79-93
    KCI dColl.
  • Deconstructing neoliberalism in global citizenship discourses: an analysis of Korean social studies textbooks CRITICAL STUDIES IN EDUCATION, 2020, v.61 no.4, 464-479
    SSCI Scopus dColl.
  • 중등 사회과 교사의 창의교육 실천 양상과 교사 전문성 함양에 대한 사례연구 사회과교육, 2020, v.59 no.3, 151-168
    KCI dColl.
  • 직업계 고등학교의 노동인권교육에 관한 텍스트 마이닝 분석: 성공적인 직업생활, 통합사회 교과서를 중심으로 사회과교육, 2020, v.59 no.4, 63-82
    KCI dColl.
  • 사회과 예비교사의 한국어(KSL)-사회과 교수효능감 영향 요인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1, 1-15
    KCI dColl.
  • GLOBAL CITIZENSHIP, MIGRATION AND NATIONAL CURRICULUM: A TALE OF TWO NATION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2018, v.66 no.4, 477-496
    SSCI Scopus dColl.
  • 싱가포르 금융교육 사례 연구 경제교육연구, 2018, v.25 no.1, 65~95
    KCI dColl.
  • 초·중·고등학교 금융교육 현황 인식 및방향성 제안에 대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사회과교육, 2018, v.57 no.3, 15~34
    KCI dColl.
  • 2009 개정 교육과정 경제 교과서에 나타난 세계화 관련 내용의 비판적 담화 분석 시민교육연구, 2017, v.49 no.1, 41~67
    KCI dColl.
  • 2014-2016학년도 일반사회 중등 교원 임용시험 문항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275~289
    KCI dColl.
  •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New Pathways in Practice 교과교육학연구, 2016, v.20 no.3, 169~172
    KCI dColl.
  • Korean American social studies teachers’ perceptions and experiences of teaching profession in multicultural urban high schools Race Ethnicity and Education, 2016, 21, 105-117
    SSCI Scopus dColl.
  • 교육실습, 이상과 현실의 괴리 - 사회과 예비교사의 교육실습 경험에 대한 연구 시민교육연구, 2016, v.48 no.3, 159~184
    KCI dColl.
  • Rethinking the hermit kingdom: US social studies teachers’ cross-cultural professional development in South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5, 9 Jul 2015
    SSCI Scopus dColl.
  • 금융 이해력 향상을 위한 경험중심 경제교육 -미국 고등학교 금융교육 수업 사례연구 시민교육연구, 2015, v.47 no.1, 217-245
    KCI dColl.
  • 한국 사회과교육에서의 세계시민교육 관련 경험적 연구 분석: 1993-2015 사회과교육, 2015, v.54 no.4, 35-48
    KCI dColl.
  • 글로벌 매체 활용과 시사·논쟁문제 탐구를 통한 사회과 교사교육 : 미국 사범대학 수업 사례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4, 제18권 4호, 847-867
    KCI dColl.
  • [학술지논문] 미국 사회과 교육실습에서의 슈퍼바이저 역할 유형화: 실습학기제를 위한 함의 시민교육연구, 2024, v.56 no.1 , 179-205
    KCI
  • [학술지논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사회교육의 현황, 쟁점, 과제: 사회교사 대상 FGI 연구 사회과교육, 2023, v.62 no.3 , 5-23
    KCI
  • [학술지논문] 고교학점제 시범 도입과 경제교육의 변화: 고교학점제 연구·준비학교 사회교사 대상 FGI 연구 시민교육연구, 2023, v.55 no.2 , 119-145
    KCI
  • [학술지논문] 고교학점제 연구·준비학교에서의 경제 영역 과목 개설·운영 현황 분석 경제교육연구, 2023, v.30 no.2 , 57-82
    KCI
  • [학술지논문] 고등학교 사회⋅예술 융합 수업 ‘핑크와 블루, 경계를 넘다’ 사례를 통한 사회과 창의교육 수업의 효과 사회과교육, 2023, v.62 no.1 , 5-26
    KCI
  • [학술지논문] 국제 교과특성화학교의 국제 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운영 현황 분석: 세계시민교육에의 시사점 탐색 국제이해교육연구, 2023, v.18 no.2 , 43-82
    KCI
  • [학술지논문] 중등 사회과 교사들의 성평등교육 수업 실천 유형화: 다양성과 맥락성 시민교육연구, 2023, v.55 no.1 , 173-200
    KCI
  • [학술지논문] 지역 연계 노동인권교육의 방향성: 서울 초·중·고 교사 대상 FGI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023, v.31 no.6 , 73-92
    KCI
  • [학술지논문] 해외 국가들의 공식 교육과정에 담긴 세계시민교육 담론 및 이념적 접근에 대한 주제범위 문헌고찰 열린교육연구, 2023, v.31 no.2 , 113-141
    KCI
  • [학술지논문] 교사의 세계시민교육 인식 및 실천에서 나타난 이데올로기와 맥락성: 국내외 경험적 연구 대상 체계적 문헌고찰 국제이해교육연구, 2022, v.17 no.3 , 1-42
    KCI
  • [학술지논문] 성평등 교육 실천 경험을 통해 형성된 중등 사회과 ‘여’교사들의 입장성 연구 시민교육연구, 2022, v.54 no.1 , 107-130
    KCI
  • [학술지논문] 중등 사회과 예비교사들의 글로벌 이슈에 대한 교수 선호도 연구 사회과교육, 2022, v.61 no.2 , 27-50
    KCI
  • [학술지논문] 초임 사회교사들의 코로나 팬데믹 상황 속 원격수업 실천: 변화주도자로서의 가능성과 한계 사회과교육, 2022, v.61 no.3 , 39-60
    KCI
  • [학술지논문] Deconstructing neoliberalism in global citizenship discourses: an analysis of Korean social studies textbooks CRITICAL STUDIES IN EDUCATION, 2020, v.61 no.4 , 464-479
    SSCI
  • [학술지논문] 노동에 대한 모든 것: 2007 개정부터 2015 개정까지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텍스트 마이닝 분석 시민교육연구, 2019, v.51 no.4 , 301-330
    KCI
  • [학술지논문] 사회과 예비교사의 한국어(KSL)-사회과 교수효능감 영향 요인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1 , 1-15
    KCI
  • [저역서] 변혁 역량을 키워주는 세계시민교육: 21세기 대전환 시대 대학이 나아갈 길 한림출판사, 2023, 230
  • [저역서]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Education Elsevier, 2022, 8818
  • [학술발표] 코로나19 시기 초임교사들의 변화주도자로서의 가능성과 한계 제6회 서울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12-08 제6회 서울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논문집, 2023, 465-490
강의
  • 2024-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57분반 15
      • 1학년 ( 1학점 수 7~7 (교)
      • 다문화, 세계화 시대의 사회과 교사 되기/교육관B동 658호
    • 학교현장실습(중등)

      • 학수번호 35402분반 01
      • 학년 ( 2학점
      • 사대생 수강불가
    • 교육실습(중등)

      • 학수번호 35526분반 01
      • 4학년 ( 2학점
      • 교육학과, 팀티칭
    • 교육실습(중등)

      • 학수번호 35526분반 02
      • 4학년 ( 2학점
      • 교육공학과, 팀티칭
    • 교육실습(중등)

      • 학수번호 35526분반 03
      • 4학년 ( 2학점
      • 영어교육과, 팀티칭
    • 교육실습(중등)

      • 학수번호 35526분반 04
      • 4학년 ( 2학점
      • 사회과교육과, 팀티칭
    • 교육실습(중등)

      • 학수번호 35526분반 05
      • 4학년 ( 2학점
      • 국어교육과, 팀티칭
    • 교육실습(중등)

      • 학수번호 35526분반 06
      • 4학년 ( 2학점
      • 과학교육과, 팀티칭
    • 교육실습(중등)

      • 학수번호 35526분반 07
      • 4학년 ( 2학점
      • 수학교육과, 팀티칭
    • 교육실습(유치원)

      • 학수번호 35528분반 01
      • 4학년 ( 2학점
      • 팀티칭
    • 사회문제와사회과교육

    • 학교현장실습(영양)

      • 학수번호 36288분반 01
      • 4학년 ( 2학점
      • 사전선발생만 수강가능
    • 학교현장실습(사서교사)

      • 학수번호 36289분반 01
      • 4학년 ( 2학점
    • 학교현장실습(전문상담교사)

      • 학수번호 36290분반 01
      • 4학년 ( 2학점
    • 학교현장실습(보건)

      • 학수번호 36291분반 01
      • 4학년 ( 2학점
    • 사회교과논리및논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948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2 (교) , 금 3~3 (461)
      • 전공필수 팀티칭
    • 교육봉사활동

      • 학수번호 37006분반 01
      • 학년 ( 2학점
      • 사대생 수강불가
    • 교직적성·인성검사Ⅰ

      • 학수번호 37437분반 01
      • 학년 (
      • 사대만 수강가능
    • 교직적성·인성검사Ⅱ

      • 학수번호 37438분반 01
      • 학년 (
      • 교직적성인성검사Ⅰ(37437) 선수강, 사대만 수강가능
    • 교직적성·인성검사Ⅰ

      • 학수번호 37439분반 01
      • 학년 (
      • 사대 수강불가
    • 교직적성·인성검사Ⅱ

      • 학수번호 37440분반 01
      • 학년 (
      • 교직적성인성검사Ⅰ(37439) 선수강, 사대 수강불가
    • 사회과교수-학습설계

      • 학수번호 G1357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10)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1
      • 학년 ( 2학점 , 2시간)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2
      • 학년 ( 2학점 , 2시간)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3
      • 학년 ( 2학점 , 2시간)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4
      • 학년 ( 2학점 , 2시간)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5
      • 학년 ( 2학점 , 2시간)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6
      • 학년 ( 2학점 , 2시간)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7
      • 학년 ( 2학점 , 2시간)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8
      • 학년 ( 2학점 , 2시간)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9
      • 학년 ( 2학점 , 2시간)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10
      • 학년 ( 2학점 , 2시간)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11
      • 학년 ( 2학점 , 2시간)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12
      • 학년 ( 2학점 , 2시간)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13
      • 학년 ( 2학점 , 2시간)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14
      • 학년 ( 2학점 , 2시간)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15
      • 학년 ( 2학점 , 2시간)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16
      • 학년 ( 2학점 , 2시간)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17
      • 학년 ( 2학점 , 2시간)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18
      • 학년 ( 2학점 , 2시간)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19
      • 학년 ( 2학점 , 2시간)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20
      • 학년 ( 2학점 , 2시간)
  • 2023-2학기

  • 2023-1학기

  • 2022-2학기

    • 사회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547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교) , 금 5~5 (461)
      • 전공필수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7
      • 4학년 ( 2학점
      • 일반사회4
    • 다문화교육의이해

      • 학수번호 38241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영어강의
  • 2022-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18
      • 1학년 ( 1학점 화 7~7
      • 다문화, 세계화 시대의 사회과 교사 되기
    • 사회문제와사회과교육

      • 학수번호 3594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 금 5~5
      • 영어강의
    • 사회교과논리및논술

      • 학수번호 36948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 목 6~6
      • 전공필수 팀티칭
    • 사회과창의융합교육

      • 학수번호 G1823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4
      • 학년 ( 2학점 , 2시간)
  • 2021-2학기

    • 사회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35547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교) , 금 5~5 (154)
      • 전공필수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7
      • 4학년 ( 2학점
      • 일반사회4
    • 학술답사

      • 학수번호 38236분반 02
      • 4학년 ( 1학점
    • 다문화교육의이해

      • 학수번호 38241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영어강의
    • 사회교육교재론특강

      • 학수번호 G1374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06)
    • 사회과교육연구설계와방법론

      • 학수번호 G1747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A406)
학력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Ph.D.(Teaching of Social Studies)